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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를 기록한 정보저장매체

  • 기술번호 : KST2015211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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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를 기록한 정보저장매체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를 기록한 정보저장매체는 기능성 게임의 범용 특성뿐만 아니라, 품질 정보 및 멀티미디어 특성정보도 포함되는 데이터 구조가 제공됨에 따라, 기능성 게임의 전체적인 특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파악이 도모되어 사용자가 합리적이고 용이하게 기능성 게임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능성 게임의 품질에 대한 기준을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하여 기능성 게임의 품질 향상과 기술 개발도 유도될 수 있도록 한다.본 발명은 사용자가 조작하는 프로그램 단말기에 설치되어 기능성 게임을 실행하는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모듈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정보저장매체에 관한 것으로, 메타데이터는 general 영역, rights 영역, relation 영역, lifecycle 영역, technical 영역, Meta-metadata 영역, Multimedia Information 영역, quality 영역의 8개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각 영역은 설정된 자료형이 각각 할당되어 있는 복수개의 엘리먼트로 구성된다. 본 발명에 따른 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 생성방법은 설정된 자료형이 할당되어 있는 복수개의 엘리먼트로 구성된 8개 영역으로 이루어지는 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의 입력창이 프로그램 단말기에 출력되고, 메타데이터 관리 담당자가 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의 각 영역별 엘리먼트에 해당되는 정보를 설정된 자료형에 맞추어 메타데이터 입력창을 통해 입력하는 메타데이터 입력단계와; 메타데이터 입력창을 통해 입력된 정보를 코드화하여 특정한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모듈과 연동되는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메타데이터 생성단계 및;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모듈과 연동되어 생성된 메타데이터를 메타데이터 관리용 웹 서버의 메타데이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사용자 및 개발기관, 관리기관에 의해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메타데이터 저장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F 17/00 (2006.01) G06F 17/40 (2006.01) G06F 17/30 (2006.01)
CPC G06Q 50/10C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03964 (2012.09.19)
출원인 동서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01375-0000 (2014.05.23)
공개번호/일자 10-2014-0037609 (2014.03.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5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19)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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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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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선정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2 박희숙 대한민국 경상북도 울릉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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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태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주은리더스텔 ***호~***호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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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서대학교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사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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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19 수리 (Accepted) 1-1-2012-0759638-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82765-0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13899-4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60762-4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18 수리 (Accepted) 1-1-2013-1160752-9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90164-7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8.21 수리 (Accepted) 4-1-2018-51639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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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가 조작하는 프로그램 단말기에 설치되어 기능성 게임을 실행하는 기능성 게임 프로그램 모듈과 연동되는 메타데이터 생성모듈에 의해 생성되는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정보저장매체에 있어서,상기 메타데이터는 general 영역, rights 영역, relation 영역, lifecycle 영역, technical 영역, Meta-metadata 영역, Multimedia Information 영역, quality 영역의 8개 영역으로 이루어지고, 각 영역은 설정된 자료형, 빈도수, 내용정의가 각각 할당되어 있는 복수개의 엘리먼트로 구성되되,상기 general 영역의 엘리먼트는 식별자 ID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identifier, 게임명 정보이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title, 분류형태 정보가 코드화되고 교육, 재활, 군사, 심리, 정치, 기업, 환경, 기타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category, 사용언어 정보가 코드화되고 ISO 639:1988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language, 동작방법과 사용법 및 공략법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description, 키워드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keyword, 스토리와 시놉시스 및 배경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2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coverage, 등급 관련 정보가 코드화되되 게임물 등급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전체이용가, 12세이용가, 15세 이용가, 청소년 사용불가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Typical Age Range 엘리먼트와 기획시 핵심 사용자등급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유아, 초등, 10대~20대, 30대 이상, 노인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Intended End User Role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target, 장르 정보가 코드화되고 RPG, 아케이드 보드, 시뮬레이션, 액션, 스포츠, 슈팅, 복합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genre, 난이도 정보가 코드화되고 very easy, easy, medium, difficult, very difficult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difficulty, 인기도와 평점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popularity, 평균 게임실행시간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Typical play time, 리뷰와 사용후기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2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review, 스크린샷 정보가 코드화되고 image(최대 10000 byte)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screen shot, 최대참여 유저수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1이 할당되는 restrict member를 포함하고, 상기 rights 영역의 엘리먼트는 가격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cost, 개발자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developer, 유통사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publisher, 게임 제작 스텝 정보가 코드화되되 총괄감독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main director 엘리먼트, 수석디자이너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lead designer 엘리먼트, 수석 프로그래머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lead programmer 엘리먼트, 수석 아티스트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lead artist 엘리먼트, 사운드감독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sound director로 세분화되는 contributor를 포함하며,상기 relation 영역의 엘리먼트는 게임관련 자원의 종류 정보가 코드화되고 만화, 영화, 소설, 설화, 구전동화, 노래, 역사, 기타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resource kind, 관련자원이름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resource name을 포함하고,상기 lifecycle 영역의 엘리먼트는 패치 관련 정보가 코드화되되 패치버전 번호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patch number 엘리먼트와 패치 적용 일자가 코드화된 것으로 ISO 8601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patch date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version, 서비스형태 정보가 코드화되고 OB, CB, FT, FS, SR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status를 포함하며,상기 technical 영역의 엘리먼트는 플랫폼 환경 정보가 코드화되고 온라인, PC 모바일, 아케이드, 비디오, 기타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format, 파일의 크기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1이 할당되는 size, 위치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location, 프로그램 설치 요구사양 정보가 코드화되되 운영체제 종류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OS 엘리먼트, 그래픽카드 최소사양이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1이 할당되는 Graphic Card 엘리먼트, CPU 최소사양이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1이 할당되는 CPU 엘리먼트, 사운드카드 최소사양이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1이 할당되는 Sound Card 엘리먼트, 콘트롤러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1이 할당되는 Controller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requirement, 기타 구성요소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other configuration, 설치주의사항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installation remark를 포함하고,상기 Meta-metadata 영역의 엘리먼트는 메타데이터 식별자 ID 정보가 코드화되고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1이 할당되는 identifier, 메타데이터 스키마버전 정보가 코드화되고 ISO/IEC 10646-1 자료형과 빈도수 1~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metadata schema, 메타데이터 등록언어 정보가 코드화되고 ISO 639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language, 공헌자와 공헌일자 정보가 코드화되되 공헌자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contributor 엘리먼트와 공헌일자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ISO 8601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date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contribute를 포함하며,상기 Multimedia Information 영역의 엘리먼트는 사운드 관련 정보가 코드화되되 사운드 제목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Title 엘리먼트, 저작권자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author 엘리먼트, 사운드 유형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배경음, 효과음, OST, 기타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kind 엘리먼트, 데이터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ound(최대 10000k byte)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value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Sound, 이미지 관련 정보가 코드화되되 이미지제목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Title 엘리먼트, 이미지 사이즈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size 엘리먼트, 이미지 종류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맵, 배경, 원화, 캐릭터, 오브젝트, 기타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kind 엘리먼트, 데이터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image(최대 10000k byte)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value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Image, 동영상 관련 정보가 코드화되되 동영상제목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Title 엘리먼트, 저작권자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author 엘리먼트, 재생시간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string(최대 100자)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playtime 엘리먼트, 데이터 정보가 정보가 코드화된 것으로 video(최대 10000k byte) 자료형과 빈도수 0~n(최대 10건)이 할당되는 value 엘리먼트로 세분화되는 Video Clip을 포함하고,상기 quality 영역의 엘리먼트는 활용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Usability, 기능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Functionality, 효율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Efficiency, 유지보수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Maintenance, 신뢰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Reliability, 이식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Portalility, 목적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Achievement Of Goals, 예술성 정보가 코드화되고 excellent, good, normal, not bad, bad 항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과 빈도수 0 or 1이 할당되는 Arts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용 메타데이터를 기록한 정보저장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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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동서대학교 기초연구사업-일반연구자지원사업 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의 신회도 향상을 위한 품질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