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구동기 능력을 고려한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및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195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구동기 능력을 고려한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및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이 개시된다. 로봇팔을 가지는 비행 매니퓰레이터를 이용한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으로서, 운송하고자 하는 물체에 대한 기구학적 정보를 획득하여 목적지까지의 운송을 위한 엔드이펙터의 경로를 생성하는 엔드이펙터 경로 생성부; 무인기의 운송 능력을 파악하여 안전 운송을 위해 상기 엔드이펙터가 위치할 공간인 운용 가능 영역을 결정하는 운송 능력 파악부; 상기 무인기가 상기 물체를 파지한 이후 이륙하여 호버링하면서 물리량을 추정하는 물리량 추정부; 및 상기 엔드이펙터의 경로에 상응하여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되, 추정된 상기 물리량에 기초하여 상기 운송 능력을 고려함으로써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수정하는 무인기 경로 생성부를 포함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이 제공된다.
Int. CL G08G 5/00 (2006.01.01) G06Q 10/08 (2012.01.01) G06Q 10/04 (2012.01.01) B64C 39/02 (2006.01.01)
CPC G08G 5/0039(2013.01) G08G 5/0039(2013.01) G08G 5/0039(2013.01) G08G 5/0039(2013.01) G08G 5/0039(2013.01) G08G 5/0039(2013.01) G08G 5/003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25511 (2017.02.27)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99969 (2018.09.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27)
심사청구항수 2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진 대한민국 서욱특별시 관악구
2 이현범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도진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 **, ****호(성수동*가)(에이앤에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27 수리 (Accepted) 1-1-2017-0198639-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6.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78440-7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6.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95201-05
5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18.08.10 수리 (Accepted) 1-1-2018-0794886-0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8.10 수리 (Accepted) 1-1-2018-0794904-39
7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8.08.10 수리 (Accepted) 1-1-2018-0794882-1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8.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94908-1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63957-9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로봇팔을 가지는 비행 매니퓰레이터를 이용한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으로서, 운송하고자 하는 물체에 대한 기구학적 정보를 획득하여 목적지까지의 운송을 위한 엔드이펙터의 경로를 생성하는 엔드이펙터 경로 생성부;무인기의 운송 능력을 파악하여 안전 운송을 위해 상기 엔드이펙터가 위치할 공간인 운용 가능 영역을 결정하는 운송 능력 파악부;상기 무인기가 상기 물체를 파지한 이후 이륙하여 호버링하면서 물리량을 추정하는 물리량 추정부; 및상기 엔드이펙터의 경로에 상응하여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되, 추정된 상기 물리량에 기초하여 상기 운송 능력을 고려함으로써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수정하는 무인기 경로 생성부를 포함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엔드이펙터 경로 생성부는, 사용자의 직접 입력, 3D 캐드 파일 입력 혹은 비젼 시스템을 통해 상기 물체의 외형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기구학적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송 능력은 상기 무인기에 장착된 모터의 구동 능력, 상기 엔드이펙터에 장착된 액츄에이터의 토크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송 능력 파악부는 출발지 혹은 목적지의 환경 조건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상기 운용 가능 영역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송 능력 파악부는 로봇팔의 각각의 조인트 각의 변화에 따른 상기 엔드이펙터의 위치를 기반으로 상기 무인기에 장착된 구동기의 능력을 고려하여 상기 운용 가능 영역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엔드이펙터에 관한 좌표계와 상기 무인기에 관한 좌표계 사이의 관계식을 자코비안 를 통해 표현할 때, 상기 무인기 경로 생성부는 의 의사역행렬(Pseudo-inverse)을 통해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구하며, 자코비안 의 영공간 행렬 의 값을 조정함으로써, 로봇팔의 조인트 각을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로봇팔의 조인트 각이 운용 가능 범위에서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중간에 머무르게 하는 로봇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복수의 무인기가 협업하여 상기 물체를 운송하는 경우, 상기 물리량 추정부에서 추정된 상기 물리량은 타 무인기와 공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무인기 경로 생성부는 역기구학 기법을 바탕으로 한 우선순위 임무할당(task priority) 기법을 사용하여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무인기 경로 생성부는 상기 엔드이펙터를 추종하는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는 제1 임무와, 사전에 획득된 상기 운용 가능 영역을 만족시키기 위해 상기 엔드이펙터의 운용 범위를 만족시켜야 하는 제2 임무와, 상기 엔드이펙터와 상기 무인기의 프로펠러 간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3 임무를 우선순위에 따라 충족시키게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무인기 경로 생성부는 상기 제2 임무와 상기 제3 임무를 만족하게 하는 경로를 생성하기 위해, 활성함수(activation function)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엔드이펙터가 최대 운용 범위 근처에 가게 될 때 상기 활성함수의 출력이 0에서 1로 변화하는 것을 활용하여, 상기 무인기 경로 생성부는 운용 범위를 넘지 않는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무인기 경로 생성부는 목적지 환경 조건에 따라 상기 무인기의 리턴 계획을 추가적으로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리턴 계획은 상기 무인기가 목적지에 도착하였을 때 파악된 상기 목적지 환경 조건 하에서 상기 물리량과 상기 운송 능력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상기 물체의 운송 완료가 가능한지 판단하고, 운송 완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최초 목적한 바에 따라 상기 물체를 목적지에 안착시키고, 상기 목적지 환경 조건에 따라 운송 완료를 위해서는 상기 물리량이 상기 운송 능력을 초과하게 될 경우 안전 운송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상기 물체를 파지한 채로 리턴하게 하는 것인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
15 15
로봇팔을 가지는 비행 매니퓰레이터를 이용한 안전 비행 운송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으로서, (a) 운송하고자 하는 물체에 대한 기구학적 정보를 획득하여 목적지까지의 운송을 위한 엔드이펙터의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b) 무인기의 운송 능력을 파악하여 안전 운송을 위해 상기 엔드이펙터가 위치할 공간인 운용 가능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c) 상기 무인기가 상기 물체를 파지한 이후 이륙하여 호버링하면서 물리량을 추정하는 단계; 및(d) 상기 엔드이펙터의 경로에 상응하여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되, 추정된 상기 물리량에 기초하여 상기 운송 능력을 고려함으로써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a)에서 사용자의 직접 입력, 3D 캐드 파일 입력 혹은 비젼 시스템을 통해 상기 물체의 외형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기구학적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운송 능력은 상기 무인기에 장착된 모터의 구동 능력, 상기 엔드이펙터에 장착된 액츄에이터의 토크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18 18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b)에서 출발지 혹은 목적지의 환경 조건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상기 운용 가능 영역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19 19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에서 로봇팔의 각각의 조인트 각의 변화에 따른 상기 엔드이펙터의 위치를 기반으로 상기 무인기에 장착된 구동기의 능력을 고려하여 상기 운용 가능 영역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엔드이펙터에 관한 좌표계와 상기 무인기에 관한 좌표계 사이의 관계식을 자코비안 를 통해 표현할 때, 상기 단계(d)에서 의 의사역행렬(Pseudo-inverse)을 통해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구하며, 자코비안 의 영공간 행렬 의 값을 조정함으로써, 로봇팔의 조인트 각을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상기 로봇팔의 조인트 각이 운용 가능 범위에서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중간에 머무르게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2 22
제15항에 있어서,복수의 무인기가 협업하여 상기 물체를 운송하는 경우, 상기 단계 (c)에서 추정된 상기 물리량은 타 무인기와 공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3 23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역기구학 기법을 바탕으로 한 우선순위 임무할당(task priority) 기법을 사용하여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4 24
제23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상기 엔드이펙터를 추종하는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는 제1 임무와, 사전에 획득된 상기 운용 가능 영역을 만족시키기 위해 상기 엔드이펙터의 운용 범위를 만족시켜야 하는 제2 임무와, 상기 엔드이펙터와 상기 무인기의 프로펠러 간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3 임무를 우선순위에 따라 충족시키게 상기 무인기의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5 2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상기 제2 임무와 상기 제3 임무를 만족하게 하는 경로를 생성하기 위해, 활성함수(activation function)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6 26
제25항에 있어서,상기 엔드이펙터가 최대 운용 범위 근처에 가게 될 때 상기 활성함수의 출력이 0에서 1로 변화하는 것을 활용하여, 상기 단계 (d)에서 운용 범위를 넘지 않는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7 2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목적지 환경 조건에 따라 상기 무인기의 리턴 계획을 추가적으로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28 28
제27항에 있어서,상기 리턴 계획은 (d-1) 상기 무인기가 목적지에 도착하였을 때 파악된 상기 목적지 환경 조건 하에서 상기 물리량과 상기 운송 능력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상기 물체의 운송 완료가 가능한지 판단하고, (d-2) 운송 완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최초 목적한 바에 따라 상기 물체를 목적지에 안착시키고, (d-3) 상기 목적지 환경 조건에 따라 운송 완료를 위해서는 상기 물리량이 상기 운송 능력을 초과하게 될 경우 안전 운송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상기 물체를 파지한 채로 리턴하게 하는 것인 실시간 경로 계획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BK21 플러스 사업 융합지식기반 창조형 기계항공인재 양성사업단
2 산업통산자원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고정밀 공중 매니퓰레이션을 위한 드론 자율화 및 영상기반 운용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