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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학습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508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기계 학습 모델을 이용한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은 차량에 설치된 다종의 센서들을 기반으로 차량에 대한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수집하고, 타임 스탬프를 기반으로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시간을 기준으로 동기화하여 타임 동기화 데이터를 생성하고, 다종의 센서들 중 브레이크 센서에서 수집된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임 동기화 데이터 중 차량의 제동과 관련된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고, 학습 대상 프레임을 이용하여 차량의 충돌 방지 모델을 학습시키고, 충돌 방지 모델을 통해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한다.
Int. CL B60W 30/09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T 7/22 (2006.01.01)
CPC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48086 (2017.11.0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52417 (2019.05.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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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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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범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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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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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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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08 수리 (Accepted) 1-1-2017-110858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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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된 다종의 센서들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에 대한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타임 스탬프를 기반으로 상기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시간을 기준으로 동기화하여 타임 동기화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다종의 센서들 중 브레이크 센서에서 수집된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타임 동기화 데이터 중 상기 차량의 제동과 관련된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학습 대상 프레임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충돌 방지 모델을 학습시키고,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통해 상기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상기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동하는 단계는상기 학습 대상 프레임에 포함된 영상 데이터 및 스피드 센싱 데이터 중 하나 이상을 상기 충돌 방지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차량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값을 추론하는 단계; 및상기 학습 대상 프레임에 포함된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와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이 추론한 브레이크 압력 값 간의 오차가 기설정된 기준오차 미만이 되도록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반복적으로 학습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타임 동기화 데이터의 전체 프레임 중 상기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를 통해 추출된 브레이크 압력 값이 기설정된 기준 압력 이상인 프레임을 기준으로 기설정된 범위에 상응하게 제1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 중 상기 영상 데이터 및 상기 스피드 센싱 데이터 중 하나 이상에 기반한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학습시키는 단계는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 및 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5 5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출된 장애물 정보 및 상기 스피드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출된 감속 패턴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하여 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6 6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의 길이는 상기 전체 프레임의 길이보다 짧고, 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의 길이는 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의 길이보다 짧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기설정된 기준 압력은상기 차량이 완전히 정지한 상태에 상응하는 압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다종의 센서들은상기 브레이크 센서, 카메라 센서 및 스피드 센서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9 9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제동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운행 중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영상 데이터 및 스피드 센싱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충돌 방지 모델에 입력하는 단계; 및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통해 추론되는 브레이크 압력 값에 상응하게 상기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방법
10 10
차량에 설치된 다종의 센서들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에 대한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수집하고, 타임 스탬프를 기반으로 상기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시간을 기준으로 동기화하여 타임 동기화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다종의 센서들 중 브레이크 센서에서 수집된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타임 동기화 데이터 중 상기 차량의 제동과 관련된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고, 상기 학습 대상 프레임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충돌 방지 모델을 학습시키고,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통해 상기 다종의 센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상기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하는 프로세서; 및상기 다종의 센싱 데이터, 상기 타임 동기화 데이터 및 상기 충돌 방지 모델 중 하나 이상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학습 대상 프레임에 포함된 영상 데이터 및 스피드 센싱 데이터 중 하나 이상을 상기 충돌 방지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차량에 대한 브레이크 압력 값을 추론하고, 상기 학습 대상 프레임에 포함된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와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이 추론한 브레이크 압력 값 간의 오차가 기설정된 기준오차 미만이 되도록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반복적으로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타임 동기화 데이터의 전체 프레임 중 상기 브레이크 센싱 데이터를 통해 추출된 브레이크 압력 값이 기설정된 기준 압력 이상인 프레임을 기준으로 기설정된 범위에 상응하게 제1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고, 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 중 상기 영상 데이터 및 상기 스피드 센싱 데이터 중 하나 이상에 기반한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 및 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14 14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출된 장애물 정보 및 상기 스피드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출된 감속 패턴 중 하나 이상을 고려하여 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15 15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의 길이는 상기 전체 프레임의 길이보다 짧고, 상기 제2 학습 대상 프레임의 길이는 상기 제1 학습 대상 프레임의 길이보다 짧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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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기설정된 기준 압력은상기 차량이 완전히 정지한 상태에 상응하는 압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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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다종의 센서들은상기 브레이크 센서, 카메라 센서 및 스피드 센서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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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의 운행 중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영상 데이터 및 스피드 센싱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충돌 방지 모델에 입력하고, 상기 충돌 방지 모델을 통해 추론되는 브레이크 압력 값에 상응하게 상기 차량을 자동으로 제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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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 방송연구개발사업 국민참여형 사회안전서비스를 위한 영상 크라우드 소싱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