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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준비도를 예측하는 장치 및 방법, 운전자 지원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549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에서 운전자의 준비도를 예측하는 방법으로서, 수집된 운전자 정보를 통해 운전자의 생체 신호 및 행동을 분석하는 단계; 운전자 행동으로부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로부터 주행 중 운전자로부터 발생 가능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을 도출하여 태스크를 추론하는 단계; 상기 추론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에 기초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는 단계; 및 운전자 의도를 이용해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이 개시된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G05D 1/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80120004 (2018.10.0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55723 (2019.05.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152570   |   2017.11.15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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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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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숙 대전광역시 서구
2 윤대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우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승준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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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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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08 수리 (Accepted) 1-1-2018-099219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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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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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에서 운전자의 준비도를 예측하는 방법으로서,수집된 운전자 정보를 통해 운전자의 생체 신호 및 행동을 분석하는 단계;운전자 행동으로부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로부터 주행 중 운전자로부터 발생 가능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을 도출하여 태스크를 추론하는 단계;상기 추론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에 기초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는 단계; 및운전자 의도를 이용해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는, 운전자의 시각(V), 청각(A), 인지(C), 및 신체(P)의 사용 상태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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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은 각 태스크 후보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및 운전자의 상황 인식(Situation Awaraness) 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산출된 각 태스크 후보에 대한 사후 확률 값을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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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로부터 주행 중 발생 가능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을 도출하여 태스크를 추론하는 단계는,적어도 하나의 태스크에 대한 신체 감각적 사용 레벨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여 저장하는 태스크 모델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후보에 대한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후보에 대한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정보를 사전 확률로 하여 해당 태스크에 대한 글로벌 사후 확률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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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추론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에 기초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는 단계는, 누적된 태스크 추론 히스토리를 이용해 추론된 태스크로부터 운전자의 의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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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의도를 이용해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자의 의도 및 운전자의 전체 워크로드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운전자 준비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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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생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생체 정보를 분석하여 운전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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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의도를 이용해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운전자의 건강 상태 및 전환요청(Take Over Request; TOR) 반응시간 정보를 추가로 고려하여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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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에서 운전자의 준비도를 예측하는 장치로서,프로세서; 및상기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명령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 수집된 운전자 정보를 통해 운전자의 생체 신호 및 행동을 분석하도록 하는 명령;운전자 행동으로부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를 결정하도록 하는 명령;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로부터 주행 중 운전자로부터 발생 가능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을 도출하여 태스크를 추론하도록 하는 명령;상기 추론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에 기초하여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도록 하는 명령; 및운전자 의도를 이용해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도록 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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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는, 운전자의 시각(V), 청각(A), 인지(C), 및 신체(P)의 사용 상태를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에 대한 신체 감각적 사용 레벨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여 저장하는 태스크 모델을 더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12 12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은 각 태스크 후보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및 운전자의 상황 인식(Situation Awaraness) 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산출된 각 태스크 후보에 대한 사후 확률 값을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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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태스크를 추론하도록 하는 명령은,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에 대한 신체 감각적 사용 레벨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여 저장하는 태스크 모델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후보에 대한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정보를 획득하도록 하는 명령;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후보에 대한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정보를 사전 확률로 하여 해당 태스크에 대한 글로벌 사후 확률을 계산하도록 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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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의도를 판단하도록 하는 명령은,누적된 태스크 추론 히스토리를 이용해 추론된 태스크로부터 운전자의 의도를 결정하도록 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의도를 이용해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도록 하는 명령은, 상기 운전자의 의도 및 운전자의 전체 워크로드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운전자 준비도를 계산하도록 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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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명령은, 상기 운전자의 생체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는 명령; 및상기 운전자의 생체 정보를 분석하여 운전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도록 하는 명령을 더 포함하는, 운전자 준비도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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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에서 운전자를 지원하는 방법으로서,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로부터 주행 중 운전자로부터 발생 가능한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을 도출하여 태스크를 추론하는 단계;상기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에 기초하여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운전자 준비도가 준비 임계치 이상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 준비도에 기초하고 주행 환경, 주행 경로, 차량 정보 및 사용자의 건강 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추가로 고려하여, 적어도 하나의 운전자 인터랙션 장치를 동작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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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는, 운전자의 시각(V), 청각(A), 인지(C), 및 신체(P)의 사용 상태를 포함하는, 운전자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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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은 각 태스크 후보의 신체감각적 사용 상태 및 운전자의 상황 인식(Situation Awaraness) 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산출된 각 태스크 후보에 대한 사후 확률 값을 포함하는, 운전자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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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에 있어서,상기 태스크 후보들에 대한 가능성에 기초하여 운전자 준비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누적된 태스크 추론 히스토리를 이용해 추론된 태스크로부터 운전자의 의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의도 및 운전자의 전체 워크로드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운전자 준비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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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90143990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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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 교통물류연구사업 자율주행자동차(SAE 레벨 2,3) 기반 인적요인 심층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