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력 관리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7577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력 관리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력을 역전송 받는 충전스테이션, 건물의 실내 온도를 설정하는 온도조절장치 및 당일 기상 정보와, 온도조절장치로부터 입력된 실내 온도 정보, 충전스테이션으로부터 전송된 역전송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정보를 이용하여,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건물의 실내온도를 변경하는 방식으로 제어하고, 충전스테이션으로부터 전력을 역전송 받도록 제어하는 기능 등이 동시에 수행가능한 피크전력관리장치를 포함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건물의 전력부하를 낮출 수 있다.
Int. CL H02J 13/00 (2006.01.01) H02J 7/00 (2006.01.01) G06Q 50/06 (2012.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008491 (2010.01.29)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119927-0000 (2012.02.17)
공개번호/일자 10-2011-0088807 (2011.08.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1.2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KCC웰츠밸리) ***-***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전라남도 나주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1.29 수리 (Accepted) 1-1-2010-0064269-8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2.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190707-9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3.21 수리 (Accepted) 9-1-2011-0026846-2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48348-3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05 수리 (Accepted) 1-1-2011-0514918-2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14930-75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1.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91241-2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1.28 수리 (Accepted) 1-1-2011-0942443-1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1.2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42486-76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91513-7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며,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력을 역전송 받는 충전스테이션;건물의 실내 온도를 설정하는 온도조절장치; 및당일 기상 정보와, 상기 온도조절장치로부터 입력된 실내 온도 정보, 상기 충전스테이션으로부터 전송된 역전송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정보를 이용하여,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상기 충전스테이션으로부터 전력을 역전송 받도록 제어하는 피크전력관리장치를 포함하되,상기 피크전력관리장치는, 상기 기상 정보와 상기 실내 온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건물의 시간대별 열부하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시간대별 열부하 정보를 이용하여 시간대별 건물 전력부하를 계산하고, 상기 시간대별 건물 전력부하를 기초로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건물 전력부하가 최소화되는 시간대별 실내온도 설정치를 결정하고,상기 피크전력관리장치는 상기 시간대별 실내온도 설정치에 기초하여, 피크 전력 이전 시간대에 실내 설정온도를 쾌적온도범위의 하한값으로 유지하고, 상기 피크 전력 시간대에 상기 실내 설정온도를 쾌적온도범위의 상한값으로 유지하여, 상기 건물의 냉난방용 전력부하를 제어함으로써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상기 건물 전력부하를 최소화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피크전력관리장치는상기 건물의 열부하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열부하에 상응하는 전력부하를 도출하여 상기 건물의 열부하를 제외한 전력부하를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상기 건물의 전체 전력부하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피크전력관리장치는상기 전기자동차 정보를 이용하여 역전송 받을 전력부하를 계산하고,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총 필요한 전력부하를 차감하여 필요 전력량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 정보는상기 전기자동차의 개수, 각각의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용량 및 상기 배터리의 충전잔량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피크전력관리장치는상기 건물의 열부하값을 계산하는 열부하 산출부;상기 열부하값에 상응하는 전력부하를 포함하는 건물 전체의 전력부하를 계산하는 전력부하 산출부;상기 전기자동자로부터 역전송 받을 전력량과 상기 전력부하 산출부에서 계산된 전력부하를 이용하여 전력 계통으로부터 전송받을 필요 전력을 계산하는 필요전력 산출부; 및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상기 충전스테이션으로부터 전력 역전송을 받고,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 이외의 시간에 상기 충전스테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전력전송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력 관리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피크전력관리장치는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 이전에 상기 건물의 냉방을 위한 실내 온도를 낮게 제어하거나 상기 건물의 난방을 위한 실내 온도를 높게 제어하고,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상기 건물의 냉방을 위한 실내 온도를 높게 제어하거나 상기 건물의 난방을 위한 실내온도를 낮게 제어하는 실내온도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전력관리 시스템
7 7
삭제
8 8
삭제
9 9
삭제
10 10
(a) 건물의 열부하를 산출하는 단계;(b) 상기 열부하에 상응하여 상기 건물의 전력부하를 산출하는 단계;(c) 충전 및 역전송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정보를 수집하고, 전기자동차로부터 역전송 가능한 전력부하와 상기 건물의 전력부하를 통해 전력 계통에서 공급될 필요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d)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 이전에 상기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단계; 및(e)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력을 역전송 받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단계 (a)는 기상 정보와 실내 온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건물의 시간대별 열부하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이고,상기 단계 (b)는, 상기 시간대별 열부하 정보를 이용하여 시간대별 건물 전력부하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시간대별 건물 전력부하를 기초로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건물 전력부하가 최소화되는 시간대별 실내온도 설정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단계 (c)와 단계 (d) 사이에, 상기 시간대별 실내온도 설정치에 기초하여, 피크 전력 이전 시간대에 실내 설정온도를 쾌적온도범위의 하한값으로 유지하고, 상기 피크 전력 시간대에 상기 실내 설정온도를 쾌적온도범위의 상한값으로 유지하여, 상기 건물의 냉난방용 전력부하를 제어함으로써 상기 피크 전력 소비 시간대에 상기 건물 전력부하를 최소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a) 이전에,상기 건물의 실내 온도 정보 및 당일 기상 정보를 습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 이후에,상기 전기자동차의 대수 및 배터리 잔량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에 충전시킬 전력량을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e) 이후에,상기 전기자동차에 충전된 전력과 상기 전력 계통에서 공급되는 전력량을 별도로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력 관리 방법
14 14
삭제
15 15
삭제
16 16
삭제
17 17
삭제
18 18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