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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신호 특성을 이용한 차량용 FMCW 레이더 간섭 제거 알고리즘

  • 기술번호 : KST201901282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용 레이더를 사용하는 상황에서는 다른 차량이 송신하는 레이더 신호 때문에 간섭이 발생한다. 간섭 신호는 목표 물체의 거리 및 속도 추정에 오류를 일으켜 차량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차량용 레이더에는 간섭 신호 제거 기술이 요구된다. 본 발명은 차량용 FMCW 레이더에서 다른 차량에서 온 간섭 신호가 원래 신호에 간섭을 일으킬 때 간섭패턴을 파악하여 간섭이 생기는 구간을 찾아낸다. 간섭 신호는 원래 신호보다 신호 감쇠가 적으므로 신호 세기가 크고 간섭이 발생한 구간은 간섭 신호의 성질에 의해 고 주파수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시간 축에서 레이더에 수신된 신호의 타임 샘플의 두 특성을 이용하여 간섭이 생긴 구간을 찾아내고 제거한다.
Int. CL G01S 7/02 (2006.01.01) G01S 13/536 (2006.01.01) G01S 13/58 (2006.01.01)
CPC G01S 7/023(2013.01) G01S 7/023(2013.01) G01S 7/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79715 (2017.06.23)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44504-0000 (2020.08.07)
공개번호/일자 10-2019-0000565 (2019.01.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8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2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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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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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2 문지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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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문정동) 에이치비즈니스파크 C동 ***호(에스엔케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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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 산학렵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23 수리 (Accepted) 1-1-2017-0604377-87
2 청구범위 제출유예 안내서
Notification for Deferment of Submission of Claims
2017.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89321-32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6.20 수리 (Accepted) 1-1-2018-0604576-0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04539-11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9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44601-47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33687-79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20.02.25 수리 (Accepted) 1-1-2020-0198896-96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24 수리 (Accepted) 1-1-2020-0308033-14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08034-60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20672-3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처프 신호를 생성하여 송신하고, 상기 처프 신호가 목표물로부터 반사된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처프 신호와 상기 반사된 신호의 차이에 따라 비트(beat) 신호를 생성하는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더 장치; 및시간 축으로 인접하는 비트 신호 간의 크기 차이의 평균값 및 개별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을 산출하고,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 및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 각각을 기 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하여 간섭 신호가 존재하는 구간을 탐색하고 상기 간섭 신호를 제거하도록 구성되는 간섭 제거 장치;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제거 장치는, 매 처프 신호마다 상기 비트 신호를 샘플링하여 모든 시간 샘플에 대해 상기 인접하는 비트 신호 간의 크기 차이를 추출하고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을 산출하는 차이값 추출부;상기 모든 시간 샘플에 대해 상기 비트 신호의 크기 및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을 추출하는 크기 추출부; 및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을 기 설정된 제 1 문턱값과 비교하고,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을 기 설정된 제 2 문턱값과 비교하는 간섭 구간 탐색부; 및상기 간섭 구간 탐색부에서 상기 간섭 신호가 존재하는 구간이 탐색됨에 따라 상기 간섭 신호를 제거하도록 구성되는 간섭 제거부;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구간 탐색부는,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이 상기 제 1 문턱값보다 크거나,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이 상기 제 2 문턱값보다 큰 경우 간섭으로 분류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문턱값은 제 1 결정계수와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의 곱으로 결정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문턱값은 제 2 결정계수와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의 곱으로 결정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
6 6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제거부는 제로 패딩(zero padding)에 기초하여 간섭을 제거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
7 7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더 장치 및 상기 FMCW 장치와 접속되는 간섭 제거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으로서,상기 FMCW 장치가 처프 신호를 생성하여 송신하고, 상기 처프 신호가 목표물로부터 반사된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처프 신호와 상기 반사된 신호의 차이에 따라 비트(beat)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간섭 제거 장치가 시간 축으로 인접하는 비트 신호 간의 크기 차이의 평균값 및 개별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을 산출하고,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 및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 각각을 기 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하여 간섭 신호가 존재하는 구간을 탐색하는 단계; 및상기 간섭 신호를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탐색하는 단계는, 매 처프 신호마다 상기 비트 신호를 샘플링하여 모든 시간 샘플에 대해 상기 인접하는 비트 신호 간의 크기 차이를 추출하고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모든 시간 샘플에 대해 상기 비트 신호의 크기 및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을 기 설정된 제 1 문턱값과 비교하고,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을 기 설정된 제 2 문턱값과 비교하여 상기 간섭 신호가 존재하는 구간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이 상기 제 1 문턱값보다 크거나,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이 상기 제 2 문턱값보다 큰 경우 간섭으로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문턱값은 제 1 결정계수와 상기 크기 차이의 평균값의 곱으로 결정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문턱값은 제 2 결정계수와 상기 비트 신호 크기의 평균값의 곱으로 결정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
12 12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신호를 제거하는 단계는 제로 패딩(zero padding)에 기초하여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도록 구성되는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의 간섭 제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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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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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차세대 차량용 레이더 간 간섭 평가 및 간섭경감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