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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의 교통상태 예측 시스템 및 그것의 동작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565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의 교통상태 예측 시스템은, 복수의 측정 장비로부터 교통정보를 수신하는 교통정보 입력부, 및 상기 교통정보를 입력 변수로 하여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를 설정하고,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학습하고,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 및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이용하여 교통상태를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교통상태 예측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8G 1/01 (2006.01.01) G06N 99/00 (2019.01.01)
CPC G08G 1/0133(2013.01) G08G 1/013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1325 (2018.01.30)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92035 (2019.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1.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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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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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규 서울특별시 관악구
2 박호철 서울특별시 관악구
3 고승영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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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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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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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1.30 수리 (Accepted) 1-1-2018-0105308-6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0.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09407-1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56905-1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22 수리 (Accepted) 1-1-2019-0751946-3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51947-8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51285-2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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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상태 예측 시스템의 동작 방법에 있어서:타겟 지점, 상류 지점, 하류 지점, 진입 연결로, 및 진출 연결로의 측정 장비로부터 교통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교통정보로부터 설정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미래 교통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미래 교통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는, 수집된 교통정보의 연속형 변수와 상기 교통정보에 의해 관측된 교통상태의 이산형 변수를 입력 변수로 하여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를 설정하는 단계와,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학습하는 단계와, 상기 설정된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 및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분석 지표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연속형 변수와 상기 이산형 변수 사이 및 이산형 변수들 사이의 조건부 확률 관계가 성립되고, 상기 분석 지표는, 시공간적 교통상태가 미래 교통상태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CoC(Cost-of-Omission), 입력변수에 의해 미래 교통상태가 얼마나 변화할 수 있는 지 그 범위를 평가하는 MMB(Minimum and Maximum Beliefs) 혹은 입력변수의 변화가 미래 교통상태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NL(Normalized Likelihood) 분석 지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장비는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교통량, 속도 및 점유율을 갖는 상기 교통정보를 측정하는 지점 검지기를 포함하는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장비는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구간 통행 속도, 통행시간 및 통과 교통량을 갖는 상기 교통정보를 측정하는 구간 검지기를 포함하는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측정 장비는 링크 통행 시간 및 통행 속도를 갖는 상기 교통정보를 측정하는 차량 내의 GPS 장치를 포함하는 방법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미래 교통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설정된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를 검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미래 교통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분석 지표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로써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의 개선 방향을 도출할 경우,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 혹은 모수를 변경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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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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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이산형 변수들 사이의 조건부 확률은 조건부 확률 표 형태로 구성되고,상기 연속형 변수와 상기 이산형 변수는 MoGs(Mixture of Gaussians) 분포를 이용하여 모형화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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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지안 네트워크 기반의 교통상태 예측 시스템에 있어서:복수의 측정 장비로부터 교통정보를 수신하는 교통정보 입력부; 및상기 교통정보의 연속형 변수와 상기 교통정보에 의해 관측된 교통상태의 이산형 변수를 입력 변수로 하여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를 설정하고,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학습하고,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 및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이용하여 미래 교통상태를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교통상태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교통상태 예측부는, 상기 설정된 베이지안 네트워크 구조 및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수를 분석 지표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상기 분석 지표는, 시공간적 교통상태가 미래 교통상태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CoC(Cost-of-Omission), 입력변수에 의해 미래 교통상태가 얼마나 변화할 수 있는 지 그 범위를 평가하는 MMB(Minimum and Maximum Beliefs) 혹은 입력변수의 변화가 미래 교통상태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NL(Normalized Likelihood) 분석 지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상태 예측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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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대학교 신진연구(총연구비5천이상~1.5억이하) 무인항공기와 루프검지기 기반의 통합 차량검지 시스템을 이용한 교통혼잡 관리전략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