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198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장치 및 방법이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장치는 차량의 부가장치를 구동하는 커플러 및 원웨이 클러치가 구성된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상기 원웨이 클러치 풀리는, 차량의 엔진과 연결되는 엔진 크랭크 축; 상기 엔진 크랭크 축에 결합되는 커플러; 상기 커플러와 결합되는 원웨이 클러치; 및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연결되는 풀리를 포함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상기 풀리와 연결되어 단방향으로 회전될 수 있다.
Int. CL B60W 10/02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08 (2006.01.01) B60W 20/40 (2016.01.01) F02B 67/04 (2006.01.01) F16D 41/06 (2006.01.01)
CPC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75744 (2018.06.2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053538-0000 (2019.12.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1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2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인권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금동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경수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장기태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이창우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김종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최경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8 김민기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29 수리 (Accepted) 1-1-2018-0642924-7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75008-88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02368-1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1-1-2019-0702367-7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7.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19688-1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82831-1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30 수리 (Accepted) 1-1-2019-0782830-68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04855-1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8.2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862695-44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9.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38037-2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부가장치를 구동하는 커플러 및 원웨이 클러치가 구성된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포함하고,상기 원웨이 클러치 풀리는, 차량의 엔진과 연결되는 엔진 크랭크 축; 상기 엔진 크랭크 축에 결합되는 커플러; 상기 커플러와 결합되는 원웨이 클러치; 및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연결되는 풀리를 포함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상기 풀리와 연결되어 단방향으로 회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내륜 오버러닝(overrunning) 또는 외륜 오버러닝으로 동작하여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의 독립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풀리를 회전시키기 위한 전동 발전기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전동 발전기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의 정지 상황에서 구동되어 상기 풀리를 회전시킴에 따라 엔진 동력 기반의 차량 부가장치를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장치
5 5
차량의 엔진과 연결되는 엔진 크랭크 축; 상기 엔진 크랭크 축에 결합되는 커플러; 상기 커플러와 결합되는 원웨이 클러치; 및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연결되는 풀리를 포함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상기 풀리와 연결되어 단방향으로 회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내륜 오버러닝(overrunning) 또는 외륜 오버러닝으로 동작하여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의 독립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내륜 오버러닝으로 동작하며, 상기 커플러는 돌극 구조로 이루어져 상기 돌극 구조가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에 결합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외륜에 상기 풀리가 연결되어,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의해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의 독립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외륜 오버러닝으로 동작하며, 상기 커플러는 상기 원웨이 클러치를 적어도 일부 수용하여 상기 커플러가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외륜에 결합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에 상기 풀리가 연결되어,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의해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의 독립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9 9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풀리를 회전시키기 위한 전동 발전기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전동 발전기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의 정지 상황에서 구동되어 상기 풀리를 회전시킴에 따라 엔진 동력 기반의 차량 부가장치를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내륜 및 외륜 간 속도 차이가 특정 속도 이상이 되는 경우 내륜 및 외륜이 서로 분리되며, 차량의 엔진이 정지되는 경우, 상기 전동 발전기의 구동을 통해 상기 풀리를 회전시켜 상기 풀리와 연결된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외륜은 회전하되 내륜은 정지됨에 따라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원웨이 클러치는, 내륜 및 외륜 간 속도 차이가 특정 속도 미만이 되는 경우 내륜과 외륜이 기계적으로 체결되며, 차량의 엔진이 별도의 스타터(Starter)에 의해 시동 시, 상기 차량의 엔진과 연결된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의 회전이 상기 풀리의 회전 속도보다 높아짐에 따라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과 외륜이 기계적으로 체결되어 같이 회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동 발전기는,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을 구동시키지 않고 상기 풀리 및 상기 원웨이 클러치와 상기 차량 부가장치를 구동시키기 위한 저출력 모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13 13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풀리는, 단일 및 단방향 팬벨트 풀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
14 14
삭제
15 15
차량의 엔진이 정지되는 경우, 전동 발전기를 구동시키는 단계; 상기 전동 발전기의 구동을 통해 풀리를 회전시키는 단계; 및 상기 풀리와 연결된 원웨이 클러치를 단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차량의 엔진의 정지 상황에서 상기 전동 발전기를 구동시켜 상기 풀리를 회전시킴에 따라 엔진 동력 기반의 차량 부가장치를 작동시키고,상기 풀리와 연결된 상기 원웨이 클러치를 단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단계는, 상기 풀리와 연결된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외륜을 단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단계이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에 커플러의 돌극 구조가 결합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외륜에 상기 풀리가 연결되어,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의해 상기 풀리와 엔진 크랭크 축의 독립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며,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 및 외륜 간 속도 차이가 특정 속도 이상이 되는 경우 내륜 및 외륜이 서로 분리되어,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은 회전하지 않고 정지됨에 따라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방법
16 16
차량의 엔진이 정지되는 경우, 전동 발전기를 구동시키는 단계; 상기 전동 발전기의 구동을 통해 풀리를 회전시키는 단계; 및 상기 풀리와 연결된 원웨이 클러치를 단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차량의 엔진의 정지 상황에서 상기 전동 발전기를 구동시켜 상기 풀리를 회전시킴에 따라 엔진 동력 기반의 차량 부가장치를 작동시키고, 상기 풀리와 연결된 상기 원웨이 클러치를 단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단계는, 상기 풀리와 연결된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을 단방향으로 회전시키는 단계이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를 적어도 일부 수용하는 커플러가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외륜에 결합되고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에 상기 풀리가 연결되어, 상기 원웨이 클러치에 의해 상기 풀리와 엔진 크랭크 축의 독립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며,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 및 외륜 간 속도 차이가 특정 속도 이상이 되는 경우 내륜 및 외륜이 서로 분리되어,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은 회전하지 않고 정지됨에 따라 상기 풀리와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방법
17 17
제15항 또는 제16항에 있어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이 별도의 스타터(Starter)에 의해 시동 시, 차량의 엔진과 연결된 상기 엔진 크랭크 축의 회전이 상기 풀리의 회전 속도보다 높아짐에 따라 상기 원웨이 클러치의 내륜과 외륜이 기계적으로 체결되어 같이 회전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원웨이 클러치 풀리를 이용한 엔진 정지 시 차량 부가장치의 구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00001698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0001698 US 미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과학기술원 교통물류연구사업 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