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348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연료전원 과도동작을 저감하여 하이브리드 차량의 실제 운행환경에서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동력제어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연료전원 과도상태 모델 없이도 최적 동력제어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서 연료전원 과도동작을 저감하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실 운행환경에서의 성능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B60W 20/15 (2016.01.01) B60W 20/13 (201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26 (2006.01.01) B60W 10/08 (2006.01.01)
CPC B60W 20/15(2013.01) B60W 20/13(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26(2013.01) B60W 10/08(2013.01) B60W 2710/06(2013.01) B60W 2710/242(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6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40414 (2022.10.2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60479 (2023.05.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10144773   |   2021.10.27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0.27)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수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최경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장인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0.27 수리 (Accepted) 1-1-2022-1139277-20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31 수리 (Accepted) 4-1-2023-5023571-05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5.04 수리 (Accepted) 4-1-2023-5110236-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으로서,(a)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부터 현재 요구파워 값을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수신한 다수의 요구파워 값으로부터 평균 요구파워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평균 요구파워 값에 대하여, 평균 등가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을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c)에서 산출한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요구파워 값으로부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산출하는 단계; 및,(e) 상기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평균 등가 연료소모량은,평균 연료소모량과 평균 배터리파워의 가중치 합인으로 정해지며, 여기서 λ는 등가계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단계(c)와 단계(d) 사이에,(c1) 상기 단계(c)에서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이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소값 이하일 경우, 연료전원파워 명령은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소값으로 결정하고,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이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대값 이상일 경우, 연료전원파워 명령은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대값으로 결정하며,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이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대값과 허용 최소값의 사이에 있는 값일 경우 연료전원파워 명령은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4 4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순간 연료량 모델식은,이고,상기 배터리 파워 모델식은,이며, 이때 모터파워(Pm)는 요구파워(P)와 연료전원파워(Pf)의 차이로 결정되고,wm은 모터 속도, wf는 엔진 속도이며,상기 q0, q1, q2는 각각 wf의 함수, r0, r1, r2는 각각 wm의 함수임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6 6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단계(d)에서 산출되는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은,모터파워 명령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료전지-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순간 연료량 모델식은,이고,상기 배터리 파워 모델식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9 9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료전지-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단계(d)에서 산출되는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은,배터리 파워 명령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방법
10 10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장치로서,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및컴퓨터로 실행가능한 명령을 저장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를 포함하되,상기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에 저장된 상기 컴퓨터로 실행가능한 명령은, 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하여, (a)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부터 현재 요구파워 값을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수신한 다수의 요구파워 값으로부터 평균 요구파워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평균 요구파워 값에 대하여, 평균 등가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을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c)에서 산출한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요구파워 값으로부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산출하는 단계; 및,(e) 상기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단계가 실행되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장치
11 11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서,비일시적 저장 매체에 저장되며, 프로세서에 의하여,(a)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부터 현재 요구파워 값을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수신한 다수의 요구파워 값으로부터 평균 요구파워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평균 요구파워 값에 대하여, 평균 등가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을 산출하는 단계;(d) 상기 단계(c)에서 산출한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요구파워 값으로부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산출하는 단계; 및,(e) 상기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단계가 실행되도록 하는 명령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12 12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로서,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장치로부터 지속적으로 수신하는 요구파워값에 대하여, 평균 요구파워를 계산하는 평균 요구파워 계산부;상기 평균 요구파워 값에 대하여, 평균 등가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을 산출하는 연료전원파워 계산부;상기 요구파워와 최적 연료전원파워로부터 배터리 기반 파워를 산출하는 배터리 기반 파워 계산부; 및,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장치로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파워를 수신하고, 상기 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 및 상기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을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통신부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평균 등가 연료소모량은,평균 연료소모량과 평균 배터리파워의 가중치 합인으로 정해지며, 여기서 λ는 등가계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4 14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원파워 계산부는,상기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이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소값 이하일 경우, 연료전원파워 명령은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소값으로 결정하고,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이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대값 이상일 경우, 연료전원파워 명령은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대값으로 결정하며,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이 연료전원파워의 허용 최대값과 허용 최소값의 사이에 있는 값일 경우 연료전원파워 명령은 산출된 연료전원파워 명령값으로 결정하는 기능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순간 연료량 모델식은,이고,상기 배터리 파워 모델식은,이며, 이때 모터파워(Pm)는 요구파워(P)와 연료전원파워(Pf)의 차이로 결정되고,wm은 모터 속도, wf는 엔진 속도이며,상기 q0, q1, q2는 각각 wf의 함수, r0, r1, r2는 각각 wm의 함수임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7 17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엔진-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배터리 기반 파워 계산부가 산출하는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은,모터파워 명령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8 18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료전지-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순간 연료량 모델식은,이고,상기 배터리 파워 모델식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최적 연료전원파워 명령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20 20
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료전지-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경우,상기 배터리 기반 파워 계산부가 산출하는 배터리 기반 파워 명령은,배터리 파워 명령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과도특성을 고려한 동력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23075455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23075455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과학기술원 교통물류연구(R&D) 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