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교량 변위 계측 장치 및 교량 변위 계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639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량 변위 계측 장치 및 교량 변위 계측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교량 변위 계측 장치는, 교량에 대해, 하중(Load)이 가해지기 전의 기준선과, 상기 하중이 가해진 후의 교량 처짐을 포물선으로 형상화하고,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점을, 접점으로 정의하는 처리부, 상기 접점에서 상기 기준선까지의 변위를, 상기 접점이 갖는 변위로서 연산하는 연산부 및 복수의 접점 각각에서 연산된 변위들을 합산하여, 상기 교량에 대한 변위총량을 산출하는 산출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1B 21/32 (2006.01.01) G06F 17/10 (2006.01.01) G01S 19/01 (2010.01.01) G01P 3/42 (2006.01.01) G01P 15/02 (2006.01.01) E01D 22/00 (2006.01.01)
CPC G01B 21/32(2013.01) G01B 21/32(2013.01) G01B 21/32(2013.01) G01B 21/32(2013.01) G01B 21/32(2013.01) G01B 21/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51198 (2016.04.27)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85840-0000 (2017.09.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0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4.27)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2 정치영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
3 박동욱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4.27 수리 (Accepted) 1-1-2016-0403223-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57189-3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78211-5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14 수리 (Accepted) 1-1-2017-0565986-1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6.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65985-7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63198-7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량에 대해, 하중(Load)이 가해지기 전의 기준선과, 상기 하중이 가해진 후의 교량 처짐을 포물선으로 형상화하고,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점을, 접점으로 정의하며, 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제1 점과, 상기 제1 점과 인접한 제2 점을 선택하고, 상기 제1 점을 지나는 접선과, 상기 제2 점을 지나는 접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접선교점으로 정의하며, 상기 접점과 상기 접선교점을 잇는 접선을 통해 간략화된 포물선을 형상화하는 처리부;상기 간략화된 포물선과 연관하여, 상기 기준선과 상기 접선교점 간의 변위(di)와, 상기 접선교점을 지나며 상기 기준선과 평행하도록 설정된 수평선과 상기 접점 간의 변위(di+1)를 연산하는 연산부; 및상기 변위(di)와, 상기 변위(di+1)를 합산하여, 상기 교량에 대한 변위총량을 산출하는 산출부를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기준선 내 임의의 한 점을 기준점으로 정의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기준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기준선이 이루는 각도(θ)를 구하고,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기준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기준점과의 거리(L)를 구하며,상기 각도(θ)와 상기 거리(L)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변위(d)를 연산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신호값을 획득하고,상기 신호값으로부터, 선정된 기간 동안의 각도변화량을 구하여, 상기 각도(θ)로 환산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센서가 서로 상이한 이종의 센서이면,상기 연산부는,상기 이종의 센서 각각으로부터 획득한 신호값들 중에서, 상기 교량 처짐을 고려한 각 센서의 특성에 따른 필터링을 통해,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기 위해 요구되는 신호값을 결정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접점의 위치에 부착된 가속도계와 각속도계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필터링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접선교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θi+1)를 구하며,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수평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접선교점과의 거리(Li+1)를 구하고,상기 각도(θi+1)와 상기 거리(Li+1)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상기 변위(di+1)를 연산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GPS 및 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접점 간의 간격을 측정하는 측정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처리부는,상기 측정된 간격이 정해진 임계치를 만족하지 않으면, 상기 포물선으로부터 상기 접점을 재정의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8 8
교량에 대해, 하중(Load)이 가해지기 전의 기준선과, 상기 하중이 가해진 후의 교량 처짐을 포물선으로 형상화하는 단계;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점을, 접점으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제1 점과, 상기 제1 점과 인접한 제2 점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제1 점을 지나는 접선과, 상기 제2 점을 지나는 접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접선교점으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접점과 상기 접선교점을 잇는 접선을 통해 간략화된 포물선을 형상화하는 단계;상기 간략화된 포물선과 연관하여, 상기 기준선과 상기 접선교점 간의 변위(di)와, 상기 접선교점을 지나며 상기 기준선과 평행하도록 설정된 수평선과 상기 접점 간의 변위(di+1)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변위(di)와, 상기 변위(di+1)를 합산하여, 상기 교량에 대한 변위총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기준선 내 임의의 한 점을 기준점으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기준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기준선이 이루는 각도(θ)를 구하는 단계;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기준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기준점과의 거리(L)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각도(θ)와 상기 거리(L)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변위(d)를 연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각도(θ)를 구하는 단계는,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신호값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신호값으로부터, 선정된 기간 동안의 각도변화량을 구하여, 상기 각도(θ)로 환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센서가 서로 상이한 이종의 센서이면,상기 각도(θ)를 구하는 단계는,상기 이종의 센서 각각으로부터 획득한 신호값들 중에서, 상기 교량 처짐을 고려한 각 센서의 특성에 따른 필터링을 통해,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기 위해 요구되는 신호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각도(θ)로 환산하는 단계는,상기 접점의 위치에 부착된 가속도계와 각속도계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필터링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접선교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θi+1)를 구하는 단계;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수평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접선교점과의 거리(Li+1)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각도(θi+1)와 상기 거리(Li+1)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상기 변위(di+1)를 연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14 14
제8항에 있어서,GPS 및 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접점 간의 간격을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측정된 간격이 정해진 임계치를 만족하지 않으면, 상기 포물선으로부터 상기 접점을 재정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다단계 단변분 탐색법(MUSM)을 이용한 공용 중 고속철도교량의 내하력 평가기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