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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에 대해, 하중(Load)이 가해지기 전의 기준선과, 상기 하중이 가해진 후의 교량 처짐을 포물선으로 형상화하고,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점을, 접점으로 정의하며, 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제1 점과, 상기 제1 점과 인접한 제2 점을 선택하고, 상기 제1 점을 지나는 접선과, 상기 제2 점을 지나는 접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접선교점으로 정의하며, 상기 접점과 상기 접선교점을 잇는 접선을 통해 간략화된 포물선을 형상화하는 처리부;상기 간략화된 포물선과 연관하여, 상기 기준선과 상기 접선교점 간의 변위(di)와, 상기 접선교점을 지나며 상기 기준선과 평행하도록 설정된 수평선과 상기 접점 간의 변위(di+1)를 연산하는 연산부; 및상기 변위(di)와, 상기 변위(di+1)를 합산하여, 상기 교량에 대한 변위총량을 산출하는 산출부를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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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기준선 내 임의의 한 점을 기준점으로 정의하고,상기 연산부는,상기 기준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기준선이 이루는 각도(θ)를 구하고,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기준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기준점과의 거리(L)를 구하며,상기 각도(θ)와 상기 거리(L)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변위(d)를 연산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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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신호값을 획득하고,상기 신호값으로부터, 선정된 기간 동안의 각도변화량을 구하여, 상기 각도(θ)로 환산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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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센서가 서로 상이한 이종의 센서이면,상기 연산부는,상기 이종의 센서 각각으로부터 획득한 신호값들 중에서, 상기 교량 처짐을 고려한 각 센서의 특성에 따른 필터링을 통해,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기 위해 요구되는 신호값을 결정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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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접점의 위치에 부착된 가속도계와 각속도계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필터링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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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접선교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θi+1)를 구하며,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수평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접선교점과의 거리(Li+1)를 구하고,상기 각도(θi+1)와 상기 거리(Li+1)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상기 변위(di+1)를 연산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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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GPS 및 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접점 간의 간격을 측정하는 측정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처리부는,상기 측정된 간격이 정해진 임계치를 만족하지 않으면, 상기 포물선으로부터 상기 접점을 재정의하는교량 변위 계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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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에 대해, 하중(Load)이 가해지기 전의 기준선과, 상기 하중이 가해진 후의 교량 처짐을 포물선으로 형상화하는 단계;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점을, 접점으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제1 점과, 상기 제1 점과 인접한 제2 점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제1 점을 지나는 접선과, 상기 제2 점을 지나는 접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접선교점으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접점과 상기 접선교점을 잇는 접선을 통해 간략화된 포물선을 형상화하는 단계;상기 간략화된 포물선과 연관하여, 상기 기준선과 상기 접선교점 간의 변위(di)와, 상기 접선교점을 지나며 상기 기준선과 평행하도록 설정된 수평선과 상기 접점 간의 변위(di+1)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변위(di)와, 상기 변위(di+1)를 합산하여, 상기 교량에 대한 변위총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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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기준선 내 임의의 한 점을 기준점으로 정의하는 단계;상기 기준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기준선이 이루는 각도(θ)를 구하는 단계;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기준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기준점과의 거리(L)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각도(θ)와 상기 거리(L)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변위(d)를 연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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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각도(θ)를 구하는 단계는,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신호값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신호값으로부터, 선정된 기간 동안의 각도변화량을 구하여, 상기 각도(θ)로 환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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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센서가 서로 상이한 이종의 센서이면,상기 각도(θ)를 구하는 단계는,상기 이종의 센서 각각으로부터 획득한 신호값들 중에서, 상기 교량 처짐을 고려한 각 센서의 특성에 따른 필터링을 통해,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기 위해 요구되는 신호값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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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각도(θ)로 환산하는 단계는,상기 접점의 위치에 부착된 가속도계와 각속도계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필터링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각도변화량을 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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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접선교점과 상기 접점을 잇는 연결선과, 상기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θi+1)를 구하는 단계;상기 접점으로부터의 직선이 상기 수평선에 도달하는 지점과, 상기 접선교점과의 거리(Li+1)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각도(θi+1)와 상기 거리(Li+1)를 삼각함수에 대입하여, 상기 변위(di+1)를 연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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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GPS 및 상기 접점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상기 접점으로 정의된, 상기 포물선 내 임의의 접점 간의 간격을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측정된 간격이 정해진 임계치를 만족하지 않으면, 상기 포물선으로부터 상기 접점을 재정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 변위 계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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