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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649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축소차량을 이용한 실험으로 실제 차량의 동적 거동을 정확하게 연구하기 위해서 정규화시키는 중요변수들 중에서 중력가속도 정규화 문제를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정규화로 대체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의하여, 축소차량을 이용한 실험에서 중력가속도를 정규화시켜 차량의 미끌림 율 및 미끌림 각이 큰 운동에서도 실제 차량의 동적거동과 일관성있는 결과값을 산출시킴으로써, 차량의 미끌림에 의해 발생되는 여러가지 물리적 거동에 대한 연구를 실행할 수 있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과 장치가 제공되는 이점이 있다.
Int. CL G01M 17/007 (2019.01.01) G01D 21/02 (2006.01.01) G01P 15/02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70099188 (2017.08.04)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03834-0000 (2017.11.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2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60181406   |   2016.12.28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8.0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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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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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창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예영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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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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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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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8.04 수리 (Accepted) 1-1-2017-0755584-2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8.10 수리 (Accepted) 1-1-2017-0772104-81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83080-5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20 수리 (Accepted) 1-1-2017-1036313-8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0.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1036324-8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5707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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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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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질량비 M=축소차량질량/실제차량질량, 길이비 L=축소차량길이/실제차량길이의 축소차량을 준비하는 제1단계;상기 축소차량을 1) 축소실험속도 = 실제속도 × L2) 축소실험 힘 = 실제 힘 × ML3) 축소실험 토크 = 실제 토크 ML24) 축소실험 타이어 강성 = 실제 타이어 강성 × ML5) 축소실험 미끄림 율 = 실제 미끌림 율6) 축소실험 미끌림 각 = 실제 미끌림 각 7) 축소실험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실제 타이어노면 마찰계수8) 축소실험 중력가속도 = 실제 중력가속도 × L로 정규화된 물리량으로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을 실행시키는 제2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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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는 7) 축소실험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실제 타이어노면 마찰계수8) 축소실험 중력가속도 = 실제 중력가속도 × L를7) 축소실험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실제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L8) 축소실험 중력가속도 = 실제 중력가속도로 하여 실제 정규화가 불가능한 중력가속도를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정규화로 대체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의 축소차량이 타이어 무늬를 정교하게 축소 적용한 것인 경우에는상기 2단계의 5) 축소실험 미끄림 율 = 실제 미끌림 율6) 축소실험 미끌림 각 = 실제 미끌림 각을5) 축소실험 미끄림 율 = 실제 미끌림 율 / L6) 축소실험 미끌림 각 = 실제 미끌림 각 / L으로 정규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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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에 있어서,실제차량과 질량비 M=축소차량질량/실제차량질량, 길이비 L=축소차량길이/실제차량길이의 축소비율로 형성되며, 바퀴 교체가 가능하게 형성되는 축소차량과;마찰 저항이 다른 소재로 형성되어 상기 축소차량의 축소비율에 따라 선택적으로 교체 가능한 축소차량 주행 도로를;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축소차량의 축소비율에 따라 실험 물리량을1) 축소실험속도 = 실제속도 × L2) 축소실험 힘 = 실제 힘 × ML3) 축소실험 토크 = 실제 토크 ML24) 축소실험 타이어 강성 = 실제 타이어 강성 × ML5) 축소실험 미끄림 율 = 실제 미끌림 율6) 축소실험 미끌림 각 = 실제 미끌림 각 7) 축소실험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실제 타이어노면 마찰계수8) 축소실험 중력가속도 = 실제 중력가속도 × L으로 정규화시키되상기 축소차량의 바퀴 강성과 상기 축소차량 주행도로의 마찰저항을 가변시켜 중력가속도 정규화 수치를 대체 적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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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축소차량의 바퀴 강성과 상기 축소차량 주행도로의 마찰저항을 가변시키는 것은상기7) 축소실험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실제 타이어노면 마찰계수8) 축소실험 중력가속도 = 실제 중력가속도 × L를7) 축소실험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실제 타이어노면 마찰계수 × L8) 축소실험 중력가속도 = 실제 중력가속도가 되게 타이어노면 마찰계수를 정규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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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축소차량의 바퀴 강성은바퀴의 소재를 교환하여 변경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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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바퀴의 소재는고무 또는 고무에 테프론 코팅을 한 것에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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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축소차량의 바퀴 강성은바퀴에 가로, 세로 또는 가로와 세로를 복합시킨 홈으로 형성시키고, 상기 홈의 깊이와 갯수로 정밀 조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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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축소차량 주행 도로는아스팔트, 강마루(HDF), 테프론에서 선택되어 마찰 저항을 가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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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축소차량 주행 도로는선택된 소재에 오일을 칠하여 마찰저항을 조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미끄러짐 시뮬레이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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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차량 충돌 2차 사고 방지 시스템의 안전하고 빠른 검증을 위한 실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