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

  • 기술번호 : KST201903164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에 관한 것으로; 차량 제동 ECU의 제동지령에 따라 회전력을 발생하는 구동모터부, 상기 구동모터부의 회전수의 감속비에 맞추어 토크를 증가시키는 감속기어부, 상기 감속기어부의 출력축과 일체로 연결되고 외주연에 수나사선이 형성되어 회전운동을 하는 회전나사드럼과,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수나사선이 치합되는 암나사선이 내주연에 형성되어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회전운동을 직진 운동으로 변환하는 직진나사드럼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 및 일반차량 등의 제동장치를 전기적인 신호로 구동함에 따라 차량 제동시 빠른 응답특성으로 인해 공주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고, 외부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재현성 있는 제동력을 일정하게 발생시킬 수 있 신뢰도 역시 높은 장점이 있다.
Int. CL B60T 8/17 (2006.01.01) B60T 1/06 (2006.01.01) F16H 25/20 (2006.01.01) B61H 5/00 (2006.01.01) B61H 13/20 (2006.01.01) B61H 13/34 (2006.01.01)
CPC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B60T 8/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09538 (2016.01.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700823-0000 (2017.01.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2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1.26)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
2 이호용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서준호 대한민국 경기도 과천시
4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정종덕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26 수리 (Accepted) 1-1-2016-0086440-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2.20 수리 (Accepted) 9-1-2016-0051602-6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41937-1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12477-7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04 수리 (Accepted) 1-1-2017-0012501-8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51438-0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제동 ECU의 제동지령에 따라 회전력을 발생하는 구동모터부, 상기 구동모터부의 회전수의 감속비에 맞추어 토크를 증가시키는 감속기어부, 상기 감속기어부의 출력축과 일체로 연결되고 외주연에 수나사선이 형성되어 회전운동을 하는 회전나사드럼과,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수나사선이 치합되는 암나사선이 내주연에 형성되어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회전운동을 직진 운동으로 변환하는 직진나사드럼으로 구성되되,상기 직진나사드럼의 안내공간에는 차량 제동을 위한 마찰재 또는 패드의 교체를 위한 간격이 확보되면 회전나사드럼의 회전 또는 직진나사드럼의 이동을 멈출 수 있도록 하는 스토퍼가 구비되고,상기 스토퍼는 상기 직진나사드럼의 안내공간 내주연에 형성된 암나사선에 치합되도록 상기 직진나사드럼의 안내공간 내에서 회전시킴으로서 스토퍼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도록 둘레면에 수나사선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모터부는 모터고정부에 회전이 자유롭게 설치되며, 상기 모터고정부의 외측면에는 캘리퍼와 연결을 위한 제1 볼트홀을 갖는 복수의 제1 캘리퍼 연결부가 일체로 형성되고 상기 직진나사드럼의 외측면에는 캘리퍼와 연결을 위한 제2 볼트홀을 갖는 복수의 제2 캘리퍼 연결부가 일체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나사드럼은 격벽에 의해 전방 내부공간과 후방 내부공간이 분리되어,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후단 내부공간에는 상기 모터고정부의 전반부와 상기 감속기어부가 구비되며 상기 감속기어부의 출력축은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후단 내부공간에 일체로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나사드럼은 상기 감속기어부의 출력축과 일체로 연결되는 원통형 제1 몸체의 외주연에 수나사선이 형성되며, 상기 직진나사드럼은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전반부가 삽입되도록 후단이 개구된 안내공간이 형성되는 원통형 제2 몸체의 내주연에 상기 회전나사드럼의 수나사선이 치합되는 암나사선이 형성되어 상기 회전나사드럼이 회전시 전후방향으로 직진 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나사드럼방식의 전기모터식 제동엑츄에이터
5 5
삭제
6 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