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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73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에서, 상기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은 제1 전자제어장치, 제1 전원공급장치, 제1 이중화 장치,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 제2 전자제어장치, 제2 전원공급장치, 제2 이중화 장치 및 제2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를 포함한다.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는 제1 제동명령을 생성한다.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는 제1 전원을 생성한다.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1 제동명령을 수신하고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상기 제1 전원을 수신한다.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는 상기 제1 제동명령 및 상기 제1 전원을 수신하여 제1 철도차량을 제동한다. 상기 제2 전자제어장치는 제2 제동명령을 생성한다. 상기 제2 전원공급장치는 제2 전원을 생성한다. 상기 제2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2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2 제동명령을 수신하고 상기 제2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상기 제2 전원을 수신한다. 상기 제2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는 상기 제2 제동명령 및 상기 제2 전원을 수신하여 상기 제1 철도차량과 인접한 제2 철도차량을 제동한다. 상기 제1 이중화 장치 및 상기 제2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및 제2 제동명령 및 상기 제1 전원 및 상기 제2 전원을 공유한다.
Int. CL B61H 13/20 (2006.01.01) B61H 13/34 (2006.01.01)
CPC B61H 13/20(2013.01) B61H 1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05055 (2017.08.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50695-0000 (2019.02.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8.1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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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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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대야*로***번길 **, *
2 오세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최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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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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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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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8.18 수리 (Accepted) 1-1-2017-0800886-5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8 수리 (Accepted) 9-1-2018-0041407-5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70403-2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042453-9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22 수리 (Accepted) 1-1-2018-1042454-3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8076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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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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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제동명령을 생성하는 제1 전자제어장치;제1 전원을 생성하는 제1 전원공급장치;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1 제동명령을 수신하고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상기 제1 전원을 수신하는 제1 이중화 장치; 상기 제1 제동명령 및 상기 제1 전원을 수신하여 제1 철도차량을 제동하는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 제2 제동명령을 생성하는 제2 전자제어장치;제2 전원을 생성하는 제2 전원공급장치;상기 제2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2 제동명령을 수신하고 상기 제2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상기 제2 전원을 수신하는 제2 이중화 장치; 및 상기 제2 제동명령 및 상기 제2 전원을 수신하여 상기 제1 철도차량과 인접한 제2 철도차량을 제동하는 제2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이중화 장치 및 상기 제2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및 제2 제동명령 및 상기 제1 전원 및 상기 제2 전원을 공유하고,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제1 통신감시 및 분기장치를 포함하고,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통신감시 및 분기장치는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수신된 상기 제1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고,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이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통신감시 및 분기장치는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2 이중화 장치로부터 수신된 상기 제2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며,상기 제1 통신감시 및 분기장치는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메시지 수신을 체크하여,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상태를 판단하는 통신 감시 장치; 및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상기 정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상기 제1 제동명령이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로 전달되도록 하고,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2 이중화 장치의 상기 제2 제동명령이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로 전달되도록 하는 통신 분기 스위치를 포함하고,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복구가 진행되며,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복구되면 상기 통신 분기 스위치를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상기 제1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고,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복구를 진행할 때,상기 제1 이중화 장치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리셋 메시지를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에 전송하고,상기 리셋 메시지에 응답하여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리셋이 수행되며,상기 리셋이 수행된 후 상기 제1 이중화 장치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제1 메시지를 수신하고, 상기 제1 이중화 장치가 상기 제1 메시지의 수신 여부를 체크하며,상기 제1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복구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제1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변수를 증가시키고, 상기 변수가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지 판단하며,상기 변수가 상기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복구가 실패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변수가 상기 문턱 상수 이하인 경우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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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제1 전원감시 및 분기장치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전원감시 및 분기장치는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정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감시 및 분기장치는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수신된 상기 제1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고,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감시 및 분기장치는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2 이중화 장치로부터 수신된 상기 제2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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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원감시 및 분기장치는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전압을 측정하는 전압측정장치;상기 전압측정장치에서 측정된 상기 전압의 레벨을 기초로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판단하는 전원 감시 장치; 및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정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제1 전원이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로 전달되도록 하고,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인 경우, 상기 제2 이중화 장치의 상기 제2 전원이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로 전달되도록 하는 전원 분기 스위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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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는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의 제1 액츄에이터 상태를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에 전송하고, 상기 제2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는 상기 제2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의 제2 액츄에이터 상태를 상기 제2 이중화 장치에 전송하며, 상기 제1 이중화 장치 및 상기 제2 이중화 장치는 상기 제1 및 제2 액츄에이터 상태를 공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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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N개의 제1 액츄에이터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2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N개의 제2 액츄에이터들을 포함할 때,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는 2N개의 제1 상세제동명령들을 생성하고, 상기 제2 전자제어장치는 2N개의 제2 상세제동명령들을 생성하며, 상기 제1 이중화 장치는 2N개의 상기 제1 상세제동명령들 또는 2N개의 상기 제2 상세제동명령들을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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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제동명령을 생성하는 제1 전자제어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와 연결된 제1 이중화 장치의 통신 분기 스위치를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에 연결된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상기 제1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와 연결된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의 통신 분기 스위치를 제2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에 연결된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와 통신하는 제2 이중화 장치의 제2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복구를 진행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복구되면 상기 통신 분기 스위치를 상기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상기 제1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복구를 진행하는 단계는,상기 제1 이중화 장치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리셋 메시지를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리셋 메시지에 응답하여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리셋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리셋을 수행한 후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메시지의 수신 여부를 체크하는 단계;상기 제1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복구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제1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제2 변수를 증가시키고, 상기 제2 변수가 제2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2 변수가 상기 제2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복구가 실패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2 변수가 상기 제2 문턱 상수 이하인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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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제1 메시지의 수신 여부를 체크하는 단계;상기 제1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상기 제1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제1 변수를 증가시키고, 상기 제1 변수가 제1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변수가 상기 제1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를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제1 변수가 상기 제1 문턱 상수 이하인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제1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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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제1 전원을 생성하는 제1 전원공급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정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와 연결된 제1 이중화 장치의 전원 분기 스위치를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제1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와 연결된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의 전원 분기 스위치를 제2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2 이중화 장치의 제2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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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입력 전압을 기초로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입력 전압이 정상 레벨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입력 전압이 상기 정상 레벨이 아닌 경우, 제3 변수를 증가시키고, 상기 제3 변수가 제3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제3 변수가 상기 제3 문턱 상수를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를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제3 변수가 상기 제3 문턱 상수 이하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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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제동명령을 생성하는 제1 전자제어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정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와 연결된 제1 이중화 장치의 통신 분기 스위치를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에 연결된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의 상기 제1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가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자제어장치와 연결된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의 통신 분기 스위치를 제2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에 연결된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와 통신하는 제2 이중화 장치의 제2 제동명령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제1 전원을 생성하는 제1 전원공급장치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정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와 연결된 제1 이중화 장치의 전원 분기 스위치를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제1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와 연결된 상기 제1 이중화 장치의 전원 분기 스위치를 제2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2 이중화 장치의 제2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복구를 감시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정상 복구되면 상기 전원 분기 스위치를 상기 제1 상태로 설정하여, 상기 제1 전기기계식 제동액츄에이터가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제1 전원에 의해 동작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복구를 감시하는 단계는,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입력 전압을 기초로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입력 전압이 정상 레벨이 아닌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기 입력 전압이 정상 레벨인 경우, 제4 변수를 증가시키고, 상기 제4 변수가 제4 문턱 상수 이상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4 변수가 상기 제4 문턱 상수 이상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가 정상 복구된 것을 판단하고, 상기 제4 변수가 상기 제4 문턱 상수 미만인 경우, 상기 제1 전원공급장치의 상태를 체크하는 단계로 이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시스템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