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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형 터널 조명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5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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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발명은 IOT형 터널 조명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터널 천정에 선형조명인 램프모듈을 설치하되, 상기 램프모듈은 다수 개의 램프가 터널입구에서부터 터널출구까지 연속적으로 설치되며, 상기 램프는 점등이 개별적으로 제어되되, 램프모듈은 다수개의 모듈로 구분되며, 터널입구로부터 출구까지 모듈별로 각각 제어되는 것이며, 차량 운행을 유도하는 유도등이 설치되는 것으로, 상기 유도등은 비상시는 다른 색상으로 변하는 것이며, 터널내부의 온도와 연동하여 터널내 램프의 색상을 각기 달리 제어하는 것으로, 본발명은 램프블록을 다수개의 블록으로 구분하여 블록의 조도를 운전환경에 맞게 적정하게 변화시킴으로써 운전자의 눈의 피로도가 감소되며 내부상황인지가 개선되어 비상시 신속한 상황대처를 하므로 안전운전이 되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 또한, 본발명은 터널내에 유도등을 설치하여 터널내의 차량을 안내할 수 있으며 위급시 경고를 하여 신속한 상황대처를 하므로 안전운전이 되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 또한, 본발명은 터널내부의 온도와 연동하여 터널내 램프의 색상을 각기 달리 제어하여 운전자의 눈의 피로도가 감소되며 터널내부상황인지가 개선되어 안전운전이 되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
Int. CL H05B 37/02 (2006.01.01) H04L 29/08 (2006.01.01) F21W 131/101 (2006.01.01)
CPC H05B 47/105(2013.01) H05B 47/105(2013.01) H05B 47/105(2013.01) H05B 47/1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81806 (2017.12.28)
출원인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94003-0000 (2019.06.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6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8)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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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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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용주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번길
2 김진수 경기도 군포시 수리산로 ** 한양수리아파트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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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석계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 *** (봉황동, ***-*번지 *층) (김석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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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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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8 수리 (Accepted) 1-1-2017-1301800-5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29 수리 (Accepted) 4-1-2017-5214791-60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43165-8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2.07 수리 (Accepted) 1-1-2019-0127950-0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2.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127925-66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6.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93227-7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9 수리 (Accepted) 4-1-2020-5082225-2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036-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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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천정에 선형조명인 램프모듈을 설치하되, 상기 램프모듈은 다수 개의 램프가 터널입구에서부터 터널출구까지 연속적으로 설치되며, 상기 램프는 점등이 개별적으로 제어되되, 램프모듈은 다수개의 모듈로 구분되며, 터널입구로부터 출구까지 모듈별로 각각 제어되는 것이며, 차량 운행을 유도하는 유도등이 설치되는 것으로, 상기 유도등은 비상시는 다른 색상으로 변하는 것이며, 터널내부의 온도와 연동하여 터널내 램프의 색상을 각기 달리 제어하는 IOT형 터널 조명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유도등은 비상시는 다른 색상으로 변하는 것으로, 평소는 유도등 램프내의 파란색 led가 점등되며 비상시는 빨간색 led가 점등되게 하는 것이며,상기 터널 내,외부 상황을 제어부가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램프를 점등하여 상황에 맞는 조명을 연출하는 것으로, 센서의 신호가 제어부에 입력되면 제어부는 설정값과 비교하여 1설정값을 초과하면 1램프를 점등하고 설정값이하이면 소등하고, 2설정값을 초과하면 1, 2램프를 동시 점등하는 것이며,블록별로도 제어하는 것으로 센서의 신호가 제어부에 입력되면 제어부는 설정값과 비교하여 1설정값을 초과하면 1램프블록을 점등하고, 설정값 이하이면 소등하고, 2설정값을 초과하면 1, 2램프블록을 동시 점등하는 것이며,상기 유도등은 터널내 직선구간뿐 아니라 곡선구간에도 설치되어, 차량유도를 안전하게 하는 것이며,상기 램프는 터널내의 화재를 감지하는 화재감지등을 설치하여 화재시 터널입구의 경고등을 점등하거나 경고음을 발생하거나 터널입구의 차단기를 내려서 차량진입을 방지하게 하는 것이며, 상기 화재감지등의 화재감지센서가 터널내 화재를 감지하여 제어부에 신호를 송신하면, 상기 제어부에서는 화재감지등을 점등하고, 동시에 터널입구의 경고등을 점등하거나 경고음을 발생하거나 터널입구의 차단기를 내려서 차량진입을 방지하게 하는 것이며,상기 모듈들은 터널입구로부터 중앙까지 위치한 순서로 점점 밝아지다가 중앙에서 출구로 가며 점점 어두워지는 것이며,상기 차량의 숫자가 설정숫자보다 많으면 조도를 크게 하여 밝게 하고, 차량의 숫자가 설정숫자보다 적으면 조도를 낮게 하여 어둡게 하고, 중앙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속도가 일정속도 이상이면 조도를 크게 하여 밝게 하고, 차량의 속도가 일정속도 미만이면 조도를 낮게 하여 어둡게 하는 것이며,디밍제어를 하는 것으로, 상기 터널밖에 광센서를 설치하여 광량변화를 감지하여, 감지된 광량에 의해 램프 조도를 달리하는 것이며,타이머에 의해 주간과 야간을 구분하여 램프 조도를 달리하는 것으로, 상기 램프의 조도를 주간에는 터널입구의 기준보다 밝게 하고 야간에는 터널입구의 램프의 조도를 터널입구의 기준보다 어둡게 하여 터널에 진입할시 갑자기 조도가 변화하여 발생하는 눈에 대한 충격을 감소하게 되는 것이며,상기 터널 내 온도가 겨울에 0℃이하이면 바닥에 물이 고이면 결빙된 것으로 추정되므로, 터널 내 물이 누수되거나 고이기 쉬운 곳은 결빙센서를 설치하여 일정수치 이상이면 결빙된 것으로 판단하고, 위험하므로 조도를 높이되, 결빙센서의 신호가 제어부에 전송되면 제어부는 램프의 조도를 높이게 되는 것이며,상기 터널 내벽에 CO2센서를 설치하여 터널내 공기오염도가 설정치 이상 높으면 시야가 흐려진 것으로 판단하여 센서가 신호를 제어부에 전송하고 제어부는 터널의 램프 조도를 높게 하며 터널입구에 경보등을 켜게 하고, 터널내 공기오염도가 설정치 이상 낮으면 조도를 낮게 하는 것이며,상기 CO2센서는 착탈이 가능한 지그내에 설치하여 작업자가 램프, 램프모듈을 이동브라켓내에 설치할시 갑자기 공기오염도가 심각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설정치 이상이 되면, 지그에 설치된 경보등이나 경보음이 울리게 하고, 전원은 지그내에 설치된 밧데리를 이용하는 것이며,상기 겨울에 결빙센서와 CO2센서값이 모두 설정치 이상일 경우에는 제어부는 위급상황으로 인지하여 터널관리자의 스마트폰에 전송하여 조치를 취하게 하는 것이며,상기 터널 내에는 일정위치에 소음측정기가 설치되어 소음이 일정소음 이상이면 차량이 정체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조명의 조도를 높이고, 소음센서는 소음치를 제어부에 전기적 신호로 전송하고, 상기 제어부는 소음치가 설정치 이상일 경우 전등을 기준치보다 더 밝게 하는 것으로, 정체중인 운전자의 시야를 더 확보하는 것이며,상기 터널 내에는 일정위치에 무게센서가 설치되어 무게센서의 무게값이 일정시간동안 그대로이면 정차가 오래 이어지는 것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여 조명의 조도를 높이며, 제어부는 관리실에 무선으로 사고상황을 발신하는 것이며, 무게센서는 무게값을 제어부에 전기적 신호로 전송하고, 제어부는 무게값이 일정시간동안 변동되지 않을 경우 전등을 기준값보다 더 밝게 하는 것이므로, 정체중인 운전자의 시야를 더 확보하는 것이며, 관리실에는 응급신호를 보내는 것이며,비상차량이 진입할 경우에는 비상차량의 사이렌 주파수를 제어부에 저장하고 음향센서를 터널내에 설치하여 소리가 저장된 사이렌 주파수 일경우에는 출구부분의 반대편 차선의 차량 진입을 차단봉으로 막게하되, 차단봉이 전기모터에 의해 힌지점을 기준으로 회전하여 차선을 막게 수평으로 내려오게 하므로, 비상차량이 반대차선을 이용하여 터널내를 신속하게 빠져나올 수 있게 하는 것이며,상기 터널 진입전 차량 주위의 색온도를 체크하여 터널내부 조명을 색온도에 맞추어 더밝게 하거나 어둡게 조정하고, 터널 밖에 설치된 전광판에 터널내부를 영상으로 보이게 하되, 내부 조명기구까지도 나타나게 하여 운전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터널 내 램프의 빛은 반사판에 의해 반사되되 터널내 도로 측면으로 반사하게 하여 어두운부분이 없게 하여 균제도가 좋게 하는 것이며,상기 터널 내 안전을 위하여 터널내 진입후 일정시간 또는 일정거리 내에 라이트가 켜져 있지 않으면 터널내 장착된 센서에 의해 감지한 후, 터널내 장착된 경보기에서 경보음을 울리게 하여 운전자를 경각시키고, 라이트를 켜게 하여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안전을 도모하며, 센서는 차량의 전방 라이트의 빛을 감지하는 센서로서 터널 입구에서 일정거리내에 설치되며, 센서의 전기신호를 제어부에 전송하고, 제어부는 라이트가 켜져 있지 않다고 판단되면 경보기에 경보음을 울리게 지시신호를 보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IOT형 터널 조명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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