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방법, 이를 구현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및 이를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250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은 승차역, 하차역 및 검표 시간 데이터를 포함하는 교통카드 정보와 열차의 출발 시간, 도착 시간 및 역 데이터를 포함하는 열차 로그 정보를 포함하는 RP(통행행태: Revealed preferences)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부, 상기 RP 데이터로부터 기초통계량 분석을 통해 통행량이 존재하는 기종점을 추출하고 이로부터 분석 가능한 범위를 설정하여 OD(기종점: Origin and Destination)를 선별하는 OD 선별부, 상기 선별된 OD별로 기종점별 이용자의 통행시간의 분포를 추출하고, 이에 따른 통행시간의 신뢰도 지표를 이용하여 상기 선별된 OD별로 대안 경로의 범위 및 수를 설정하는 경로 계산부, 환승에 대한 제약과 통행 경로상 노드의 개수에 대한 제약조건을 포함하여 상기 대안 경로의 범위내의 OD별 대안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 생성부, 상기 대안 경로의 수를 기준으로 상기 OD별 대안 경로 중 단일경로인 기종점에 대하여 탑승 열차를 추정하는 단일경로 접근시간 추정부, 상기 추정된 탑승 열차로부터 역별 접근시간 및 환승시간의 누적분포함수를 생성하는 단일경로 환승시간 분포 추정부 및 상기 누적분포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OD별 대안 경로에 대한 이용자별 탑승 열차를 추정하는 통행 경로 추정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F 17/18 (2006.01.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53725 (2019.05.08)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74894-0000 (2020.02.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3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5.08)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학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조신형 서울특별시 송파구
3 고승영 서울특별시 서초구
4 김동규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상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가산비지니스센터 ****호(가산동)(도울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창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가산동) ****호(도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5.08 수리 (Accepted) 1-1-2019-0469476-9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7.08 수리 (Accepted) 1-1-2019-0697999-92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7.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7 수리 (Accepted) 9-1-2019-0035689-58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28006-31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9 수리 (Accepted) 1-1-2019-1103369-5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103370-09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1639-26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3.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05224-0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승차역, 하차역 및 검표 시간 데이터를 포함하는 교통카드 정보와 열차의 출발 시간, 도착 시간 및 역 데이터를 포함하는 열차 로그 정보를 포함하는 RP(통행행태: Revealed preferences)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부;상기 RP 데이터로부터 기초통계량 분석을 통해 통행량이 존재하는 기종점을 추출하고 이로부터 분석 가능한 범위를 설정하여 OD(기종점: Origin and Destination)를 선별하는 OD 선별부;상기 선별된 OD별로 기종점별 이용자의 통행시간의 분포를 추출하고, 이에 따른 통행시간의 신뢰도 지표를 이용하여 상기 선별된 OD별로 대안 경로의 범위 및 수를 설정하는 경로 계산부;환승에 대한 제약과 통행 경로상 노드의 개수에 대한 제약조건을 포함하여 상기 대안 경로의 범위내의 OD별 대안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 생성부;상기 대안 경로의 수를 기준으로 상기 OD별 대안 경로 중 단일경로인 기종점에 대하여 탑승 열차를 추정하는 단일경로 접근시간 추정부;상기 추정된 탑승 열차로부터 역별 접근시간 및 환승시간의 누적분포함수를 생성하는 단일경로 환승시간 분포 추정부; 및상기 누적분포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OD별 대안 경로에 대한 이용자별 탑승 열차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통행경로를 추정하는 통행 경로 추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신뢰기 지표는 통행자가 기대하는 통행시간과 실제 통행시간과의 차이이며 상기 통행시간의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값이고,상기 신뢰도 지표는 완충시간으로부터 계산된 값이고, 상기 완충시간은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고,여기서, 는 완충시간(Buffer time)이고, 는 상위 p% 통행률이고, 는 상기 통행률의 중앙값 혹은 평균값임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통행시간은 승차접근시간, 하차접근시간, 환승시간 및 차내시간인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차내시간은 상기 열차 로그 데이터로부터 추정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통행 경로 추정부는 상기 OD별 대안 경로별로 상기 통행시간에 대한 값을 상기 누적분포함수에 대입하여 확률적으로 탑승열차를 배정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상기 확률변수가 특정한 구간에 속하는 확률값이고, 상기 확률값은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최빈값에서 최고 확률이 나타나는 누적분포함수이고,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시스템
10 10
데이터베이스부에 저장된 승차역, 하차역 및 검표 시간 데이터를 포함하는 교통카드 정보와 열차의 출발 시간, 도착 시간 및 역 데이터를 포함하는 열차 로그 정보를 포함하는 RP(통행행태: Revealed preferences) 데이터로부터 OD 선별부가 기초통계량 분석을 통해 통행량이 존재하는 기종점을 추출하고 이로부터 분석 가능한 범위를 설정하여 OD(기종점: Origin and Destination)를 선별하는 통행량 존재 OD 선별 단계;경로 계산부가 상기 선별된 OD별로 기종점별 이용자의 통행시간의 분포를 추출하고, 이에 따른 통행시간의 신뢰도 지표를 이용하여 상기 선별된 OD별로 대안 경로의 범위 및 수를 설정하는 OD별 통행경로 수 분석 단계;단일경로 접근시간 추정부가 상기 대안 경로의 수를 기준으로 상기 OD별 대안 경로 중 단일경로인 기종점에 대하여 탑승 열차를 추정하는 경로 생성 단계;단일경로 접근시간 추정부가 상기 대안 경로의 수를 기준으로 상기 OD별 대안 경로 중 단일경로인 기종점에 대하여 탑승 열차를 추정하는 단일경로 기종점 대상 접근시간 분포 추정 단계;단일경로 환승시간 분포 추정부가 상기 추정된 탑승 열차로부터 역별 접근시간 및 환승시간의 누적분포함수를 생성하는 단일경로 기종점 대상 환승시간 분포 추정 단계; 및 통행 경로 추정부가 상기 누적분포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OD별 대안 경로에 대한 이용자별 탑승 열차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통행경로를 추정하는 다중경로 기종점 대상 통행 경로 추정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신뢰도 지표는 통행자가 기대하는 통행시간과 실제 통행시간과의 차이이며 상기 통행시간의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값이고,상기 신뢰도 지표는 완충시간으로부터 계산된 값이고, 상기 완충시간은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고,여기서, 는 완충시간(Buffer time)이고, 는 상위 p% 통행률이고, 는 상기 통행률의 중앙값 혹은 평균값임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통행시간은 승차접근시간, 하차접근시간, 환승시간 및 차내시간인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OD별 통행경로 수 분석 단계는 상기 열차 로그 데이터로부터 상기 차내시간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다중경로 기종점 대상 통행 경로 추정 단계에서는 상기 OD별 대안 경로별로 상기 통행시간에 대한 값을 상기 누적분포함수에 대입하여 확률적으로 탑승열차를 배정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
16 16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상기 확률변수가 특정한 구간에 속하는 확률값이고, 상기 확률값은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
18 18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최빈값에서 최고 확률이 나타나는 누적분포함수이고, 상기 누적분포함수는 다음의 수학식으로 정의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
19 19
제10항, 제13항 내지 제18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경로 추정 방법의 각 단계가 정보처리장치의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컴퓨터가 판독가능한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용역과제 도시 광역철도 이행행태 및 모델링 방안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