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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량하부 또는 대차에 설치되어 제동 작용을 수행하는 EMB(Electric Mechanical Brake, 전기 기계식 제동장치)와,다수의 EMB와 연결되어 각 EMB를 제어하는 차량제동제어장치로 이루어지고,상기 EMB는 차륜 또는 차축에 설치되는 디스크에 제동력을 가하는 감속부와, 상기 감속부를 제어하는 모터와, 상기 모터를 제어하는 제어부로 이루어지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모터의 각 상의 전류를 감지하여 감속부가 차륜 또는 디스크에 가하는 압부력을 계산하고,상기 모터에는 속도센서가 구비되어 모터의 회전자가 회전하는 정도를 감지하며, 상기 제어부는 회전자의 회전정도와 계산된 압부력을 통하여 감속부를 구성하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정도를 계산하고,상기 제어부는 정상상태에서의 압부력, 회전자의 회전한 위치(θ), 모터에서 감지되는 전류의 값(Iqn)을 레퍼런스 값으로 설정하고,제동시에 레퍼런스 값의 회전자의 회전한 위치(θ)에서 모터의 전류값(Iqw)을 측정하여 레퍼런스 값의 전류의 값(Iqn)을 비교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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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상기 EMB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해당 EMB를 제동 완해 상태로 격리시키고, 해당 EMB가 담당하는 제동력을 다른 EMB에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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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이상이 발생한 EMB와 인접한 EMB에 제동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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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이상이 발생한 EMB와 동일한 그룹으로 설정된 EMB에 제동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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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이상이 발생한 EMB 이외의 모든 EMB에 고르게 제동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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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하나의 대차를 구성하는 각 차축의 회전속도를 비교하여 활주 상태를 확인하고, 활주 상태일 때에는 각 차축의 상태에 따라 상기 제어부를 통하여 제동력을 증압, 감압, 유지, 완해 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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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상기 EMB와의 통신라인 이상으로 EMB의 상태정보를 수신하지 못할 경우, HardWire를 통한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EMB를 강제 격리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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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비상상황에서 HardWire를 통한 신호로 모든 EMB에게 비상제동 신호를 전송하여, 모든 EMB가 최대의 압부력으로 제동작용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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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제동시에 레퍼런스 값의 회전자의 회전한 위치(θ)에서 모터의 전류값(Iqw)을 측정하여 레퍼런스 값의 전류의 값(Iqn)을 비교하여 측정된 전류값(Iqw)이 레퍼런스 값의 전류값(Iqn)보다 작을 경우 마모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모터에서 측정되는 전류값(Iqw)이 레퍼런스 값의 전류값(Iqn)과 동일해 질 때까지 회전자를 회전시켜 그 회전 위치(θ+α)를 측정하여 더 회전한 정도(α)만큼 캘리퍼를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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