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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307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의 하부 또는 대차에 설치되어 제동작용을 수행하는 다수의 EMB 중에서 어느 일부가 이상이 발생할 경우, 이상이 발생한 EMB를 격리하고, 해당 EMB가 담당하던 제동력을 다른 EMB에 분배하도록 하여 안정적인 제동 작용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정도를 포함한 각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활주방지 기능을 수행하여 차륜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차량하부 또는 대차에 설치되어 제동 작용을 수행하는 EMB(Electric Mechanical Brake, 전기 기계식 제동장치)와, 다수의 EMB와 연결되어 각 EMB를 제어하는 차량제동제어장치로 이루어지며, 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상기 EMB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해당 EMB를 제동 완해 상태로 격리시키고, 해당 EMB가 담당하는 제동력을 다른 EMB에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H 13/20 (2006.01.01) B61H 5/00 (2006.01.01) B61H 13/34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90011421 (2019.01.2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26660 (2020.03.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80103572   |   2018.08.31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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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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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승구 경기 수원시 장안구
2 오혁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김석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4 김상수 경기 광주시 남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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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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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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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29 수리 (Accepted) 1-1-2019-0106202-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38194-6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03101-5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1.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00113-5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1.30 수리 (Accepted) 1-1-2020-0100121-1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6.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76715-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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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량하부 또는 대차에 설치되어 제동 작용을 수행하는 EMB(Electric Mechanical Brake, 전기 기계식 제동장치)와,다수의 EMB와 연결되어 각 EMB를 제어하는 차량제동제어장치로 이루어지고,상기 EMB는 차륜 또는 차축에 설치되는 디스크에 제동력을 가하는 감속부와, 상기 감속부를 제어하는 모터와, 상기 모터를 제어하는 제어부로 이루어지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모터의 각 상의 전류를 감지하여 감속부가 차륜 또는 디스크에 가하는 압부력을 계산하고,상기 모터에는 속도센서가 구비되어 모터의 회전자가 회전하는 정도를 감지하며, 상기 제어부는 회전자의 회전정도와 계산된 압부력을 통하여 감속부를 구성하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정도를 계산하고,상기 제어부는 정상상태에서의 압부력, 회전자의 회전한 위치(θ), 모터에서 감지되는 전류의 값(Iqn)을 레퍼런스 값으로 설정하고,제동시에 레퍼런스 값의 회전자의 회전한 위치(θ)에서 모터의 전류값(Iqw)을 측정하여 레퍼런스 값의 전류의 값(Iqn)을 비교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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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상기 EMB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해당 EMB를 제동 완해 상태로 격리시키고, 해당 EMB가 담당하는 제동력을 다른 EMB에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이상이 발생한 EMB와 인접한 EMB에 제동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이상이 발생한 EMB와 동일한 그룹으로 설정된 EMB에 제동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이상이 발생한 EMB 이외의 모든 EMB에 고르게 제동력을 분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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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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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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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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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하나의 대차를 구성하는 각 차축의 회전속도를 비교하여 활주 상태를 확인하고, 활주 상태일 때에는 각 차축의 상태에 따라 상기 제어부를 통하여 제동력을 증압, 감압, 유지, 완해 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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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상기 EMB와의 통신라인 이상으로 EMB의 상태정보를 수신하지 못할 경우, HardWire를 통한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EMB를 강제 격리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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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제동제어장치는 비상상황에서 HardWire를 통한 신호로 모든 EMB에게 비상제동 신호를 전송하여, 모든 EMB가 최대의 압부력으로 제동작용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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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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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제동시에 레퍼런스 값의 회전자의 회전한 위치(θ)에서 모터의 전류값(Iqw)을 측정하여 레퍼런스 값의 전류의 값(Iqn)을 비교하여 측정된 전류값(Iqw)이 레퍼런스 값의 전류값(Iqn)보다 작을 경우 마모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모터에서 측정되는 전류값(Iqw)이 레퍼런스 값의 전류값(Iqn)과 동일해 질 때까지 회전자를 회전시켜 그 회전 위치(θ+α)를 측정하여 더 회전한 정도(α)만큼 캘리퍼를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전기 기계식 제동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