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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 설정부, 정보 제공부, 블록 제공부 및 전송 제어부를 포함하는 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에 있어서,상기 세션 설정부에서, 상기 무인 비행체와의 통신을 위한 통신 세션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정보 제공부에서, 상기 무인 비행체를 비행시키기 위한 지도(map)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상기 블록 제공부에서, 상기 무인 비행체의 비행과 관련하여 미리 지정된 명령어를 포함하는 복수의 블록들을 프로그래밍 화면 상에 제공하는 단계; 및상기 전송 제어부에서, 상기 복수의 블록들을 대상으로 선택된 블록이 프로그래밍 영역에 배치됨에 따라, 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에 배치된 블록에 기초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비행을 제어하는 신호를 상기 통신 세션을 통해 상기 무인 비행체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은, 상기 무인 비행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이 블록형 코딩(block coding) 방식을 기반으로 무인 비행체가 동작을 수행하도록 상기 복수의 블록들을 대상으로 선택된 블록을 원하는 순서로 나열하는 프로그래밍을 유도하여 사용자가 복수의 프로그래밍 요소를 학습하도록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고, 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은, 프로그래밍 영역과 블록 영역을 포함하고, 상기 블록들이 배치되는 함수 영역 및, 상기 블록들 및 함수 중 적어도 하나가 배치되는 메인(main) 영역을 포함하고, 상기 지도(map)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 색상 별로 역할이 다르게 지정된 서로 다른 복수개의 타일로 이루어진 지도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그래밍 레벨이 올라갈수록 난이도를 반영하여 지도 정보를 다르게 제공하고, 상기 지도 정보와 함께 프로그래밍 레벨에 해당하는 미션 정보를 제공하고, 상기 프로그래밍 레벨의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다음 레벨의 지도 정보를 제공하고, 동일 프로그래밍 레벨을 대상으로 복수의 지도 정보가 존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미션 정보는, 프로그래밍 레벨이 올라갈수록 복잡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조건을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블록들을 프로그래밍 화면 상에 제공하는 단계는,미리 지정된 명령어를 포함하는 복수의 블록들을 프로그래밍 화면 중 블록 영역에 위치시키고, 전진 명령어, 우회전 명령어, 좌회전 명령어, 오브젝트(object) 들기 명령어, 오브젝트 내리기 명령어, 저공비행 명령어, 고공비행 명령어, 및 착지 명령어가 지정된 블록을 제공하고, 미리 지정된 프로그래밍 레벨이 증가할수록 상기 복수의 블록들의 개수를 증가시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무인 비행체로 전송하는 단계는, 이륙 지점부터 착지 지점까지 무인 비행체를 비행시키기 위해 블록 영역에 배치된 미리 지정된 명령어가 포함된 각 블록들 중 특정 블록들이 선택되고, 상기 선택된 블록들을 블록 영역에서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이동시키고, 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이동된 블록들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적용하고, 지도 정보에서 무인 비행체가 비행 동작 시, 무인 비행체에서 적색 LED 불빛이 온(ON)되었음을 나타내는 제어신호를 기반으로 미션이 실패하였음을 확인하고 미션 실패를 나타내는 메시지를 디스플레이하고, 무인 비행체가 미션을 성공한 경우, 무인 비행체에서 녹색 LED 불빛이 온(ON)되었음을 나타내는 제어신호를 기반으로 미션 성공을 나타내는 미션 성공 메시지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무인 비행체는, 무인 비행체의 비행을 제어하는 신호를 아두이노(arduino) 시리얼 통신을 기반으로 수신하여 비행이 제어되고, 상기 무인 비행체에 설치된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미리 지정된 전력에서 시간당 무인 비행체가 이동하는 거리가 계산되고, 계산된 거리를 기반으로 무인 비행체의 속력이 계산되고, 계산된 무인 비행체의 속력을 기반으로 무인 비행체의 구동이 제어되고, 무인 비행체에 부착된 전자석에 자성을 발생시켜 무인 비행체의 동작이 제어되고, 복수개의 서로 다른 색상의 타일들이 연결된 지도 위에서 비행을 수행하는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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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도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에 배치될 블록의 개수를 제한하는 미션(mission) 및 함수의 사용을 포함시키는 미션(mission) 중 적어도 하나의 미션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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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도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는,재귀함수 기반의 반복 개념 및 분기문 개념 교육을 위한 미션(mission)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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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무인 비행체와의 통신을 위한 통신 세션을 설정하는 세션 설정부;상기 무인 비행체를 비행시키기 위한 지도(map) 정보를 제공하는 지도 정보 제공부;상기 무인 비행체의 비행과 관련하여 미리 지정된 명령어를 포함하는 복수의 블록들을 프로그래밍 화면 상에 제공하는 블록 제공부; 및상기 복수의 블록들을 대상으로 선택된 블록이 프로그래밍 영역에 배치됨에 따라, 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에 배치된 블록에 기초하여 상기 무인 비행체의 비행을 제어하는 신호를 상기 통신 세션을 통해 상기 무인 비행체로 전송하는 전송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은, 상기 무인 비행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이 블록형 코딩(block coding) 방식을 기반으로 무인 비행체가 동작을 수행하도록 상기 복수의 블록들을 대상으로 선택된 블록을 원하는 순서로 나열하는 프로그래밍을 유도하여 사용자가 복수의 프로그래밍 요소를 학습하도록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고, 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은, 프로그래밍 영역과 블록 영역을 포함하고, 상기 블록들이 배치되는 함수 영역 및, 상기 블록들 및 함수 중 적어도 하나가 배치되는 메인(main) 영역을 포함하고, 상기 지도 정보를 제공부는, 색상 별로 역할이 다르게 지정된 서로 다른 복수개의 타일로 이루어진 지도 정보를 제공하고, 상기 지도 정보와 함께 프로그래밍 레벨에 해당하는 미션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그래밍 레벨이 올라갈수록 난이도를 반영하여 지도 정보를 다르게 제공하고, 상기 프로그래밍 레벨의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다음 레벨의 지도 정보를 제공하고, 동일 프로그래밍 레벨을 대상으로 복수의 지도 정보가 존재하는 것을 포함하고, 상기 미션 정보는, 프로그래밍 레벨이 올라갈수록 복잡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조건을 포함하고, 상기 블록 제공부는, 미리 지정된 명령어를 포함하는 복수의 블록들을 프로그래밍 화면 중 블록 영역에 위치시키고, 전진 명령어, 우회전 명령어, 좌회전 명령어, 오브젝트(object) 들기 명령어, 오브젝트 내리기 명령어, 저공비행 명령어, 고공비행 명령어, 및 착지 명령어가 지정된 블록을 제공하고, 미리 지정된 프로그래밍 레벨이 증가할수록 상기 복수의 블록들의 개수를 증가시켜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고, 상기 전송 제어부는, 이륙 지점부터 착지 지점까지 무인 비행체를 비행시키기 위해 블록 영역에 배치된 미리 지정된 명령어가 포함된 각 블록들 중 특정 블록들이 선택되고, 상기 선택된 블록들을 블록 영역에서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이동시키고, 상기 프로그래밍 영역으로 이동된 블록들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적용하고, 지도 정보에서 무인 비행체가 비행 동작 시, 무인 비행체에서 적색 LED 불빛이 온(ON)되었음을 나타내는 제어신호를 기반으로 미션이 실패하였음을 확인하고 미션 실패를 나타내는 메시지를 디스플레이하고, 무인 비행체가 미션을 성공한 경우, 무인 비행체에서 녹색 LED 불빛이 온(ON)되었음을 나타내는 제어신호를 기반으로 미션 성공을 나타내는 미션 성공 메시지를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포함하고, 상기 무인 비행체는, 무인 비행체의 비행을 제어하는 신호를 아두이노(arduino) 시리얼 통신을 기반으로 수신하여 비행이 제어되고, 상기 무인 비행체에 설치된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미리 지정된 전력에서 시간당 무인 비행체가 이동하는 거리가 계산되고, 계산된 거리를 기반으로 무인 비행체의 속력이 계산되고, 계산된 무인 비행체의 속력을 기반으로 무인 비행체의 구동이 제어되고, 무인 비행체에 부착된 전자석에 자성을 발생시켜 무인 비행체의 동작이 제어되고, 복수개의 서로 다른 색상의 타일들이 연결된 지도 위에서 비행을 수행하는무인 비행체(UA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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