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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 로프(wire rope)를 선체에 감아 인양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장치가 수행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상기 선체와 상기 와이어 로프의 접촉에 따른 상기 선체와 상기 와이어 로프의 교차점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검출된 교차점을 이용하여 접촉 노드를 찾아 추가하는 단계;상기 접촉 노드에서 상기 와이어 로프가 상기 선체에 가하는 노멀(normal) 방향의 힘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노멀 방향의 힘이 음의 값을 가지는 접촉 노드를 제거하고, 상기 와이어 로프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단계; 및상기 접촉에 따른 상대적인 움직임에 따라 상기 접촉 노드의 위치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교차점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와이어 로프를 나타내는 직선과, 상기 선체의 바운딩 박스(bounding box)가 만나는 제1 교차점을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교차점이 검출되면, 상기 선체를 나타내는 삼각 메쉬(triangle mesh)와 상기 직선이 만나는 제2 교차점을 확인하여, 상기 교차점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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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접촉 노드를 찾아 추가하는 단계는,상기 검출된 교차점과 가장 가까운 상기 선체의 에지(edge) 위의 점을 찾아 상기 접촉 노드로 추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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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멀 방향의 힘이 양의 값을 가지는 경우, 상기 선체와 상기 와이어 로프가 부착되어 상기 와이어 로프가 상기 선체에 힘을 가하고 있는 상태이고,상기 노멀 방향의 힘이 음의 값을 가지는 경우, 상기 선체와 상기 와이어 로프가 분리되어 상기 와이어 로프가 상기 선체에 힘을 가하고 있지 않는 상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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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접촉 노드의 위치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는,상기 상대적인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상기 접촉 노드의 위치를 업데이트하는 단계; 및상기 접촉 노드에서의 정지 마찰력(static frictional force) 및 운동 마찰력(kinematic frictional force)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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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상대적인 움직임은,상기 선체가 상기 와이어 로프를 따라 슬라이딩(Sliding)하는 제1 움직임; 및상기 와이어 로프가 상기 선체의 에지를 따라 슬라이딩하는 제2 움직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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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상대적인 움직임이 상기 제2 움직임인 경우,상기 상대적인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상기 접촉 노드의 위치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는,접촉 노드의 최종 위치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최종 위치가 제1 에지에 존재하지 않고, 제1 에지의 확장영역에 위치하는 경우, 상기 접촉 노드를 상기 제1 에지의 끝으로 이동시키는 단계;상기 제1 에지와 동일한 꼭지점을 공유하는 제2 에지에서, 상기 접촉 노드를 복수의 노드로 분리시키는 단계; 및상기 분리된 복수의 노드에 대하여 마찰력을 계산하고, 상기 분리된 복수의 노드 중에서 노멀 방향의 힘이 음의 값을 가지는 노드를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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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 로프(wire rope)를 선체에 감아 인양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장치에 있어서,명령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명령어를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상기 명령어는,상기 선체와 상기 와이어 로프의 접촉에 따른 상기 선체와 상기 와이어 로프의 교차점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검출된 교차점을 이용하여 접촉 노드를 찾아 추가하는 단계;상기 접촉 노드에서 상기 와이어 로프가 상기 선체에 가하는 노멀(normal) 방향의 힘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노멀 방향의 힘이 음의 값을 가지는 접촉 노드를 제거하고, 상기 와이어 로프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단계; 및상기 접촉에 따른 상대적인 움직임에 따라 상기 접촉 노드의 위치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방법을 수행하되,상기 교차점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와이어 로프를 나타내는 직선과, 상기 선체의 바운딩 박스(bounding box)가 만나는 제1 교차점을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교차점이 검출되면, 상기 선체를 나타내는 삼각 메쉬(triangle mesh)와 상기 직선이 만나는 제2 교차점을 확인하여, 상기 교차점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인양 시뮬레이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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