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233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은 자연어 대화 이해부가 문장을 분석하여 대답할 질문을 결정하는 자연어 대화 전처리부에 의해 정제된 정제문장을 분석하여 일반 대화인지, 단답 대화인지 또는 절차적 대화인지에 따라 응답에 대한 대화 정보 및 응답 정책을 결정하는 단계;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가 자연어 대화 이해부로부터 입력된 대화정보 및 응답정책을 분석하여 대화 문맥을 출력하고 대화 정보의 질의와 관련된 응답 후보를 추출하는 단계; 상황정보 수집부가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에 의해 추출된 응답 후보, 사용자 정보, 업무 정보 및 도메인 정보를 통해 현장 상황을 정형화하여 상황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현장지향형 응답 관리부가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에 의해 추출된 대화 정보 중에서 상황정보 수집부에 의해 생성된 상황 정보에 따른 정제 응답을 검출하는 단계; 및 응답 제공부가 현장지향형 응답 관리부에 의해 검출된 정제 응답에서 최종 응답을 검출하여 휴대 장치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F 16/332 (2019.01.01) G06F 16/242 (2019.01.01) G06F 16/2452 (2019.01.01) G06F 16/33 (2019.01.01) G06F 40/20 (2020.01.01)
CPC G06F 16/3329(2013.01) G06F 16/3329(2013.01) G06F 16/3329(2013.01) G06F 16/3329(2013.01) G06F 16/3329(2013.01) G06F 16/332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2993 (2019.02.27)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04544 (2020.09.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0.2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교중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최호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1-1-2019-0205060-9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8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0.10.12 수리 (Accepted) 1-1-2020-1070299-15
9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0.20 수리 (Accepted) 1-1-2020-1107971-35
10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11.27 수리 (Accepted) 1-1-2020-1281423-7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연어 대화 이해부가 문장을 분석하여 대답할 질문을 결정하는 자연어 대화 전처리부에 의해 정제된 정제문장을 분석하여 일반 대화인지, 단답 대화인지 또는 절차적 대화인지에 따라 응답에 대한 대화 정보 추출하고 및 응답 정책을 결정하는 단계;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가 상기 자연어 대화 이해부에 의해 분석된 대화정보 분석 및 응답정책을 결정하여 대화 문맥을 출력하고 대화 정보의 질의와 관련된 응답 후보를 추출하는 단계; 상황정보 수집부가 상기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에 의해 추출된 응답 후보, 사용자 정보, 업무 정보 및 도메인 정보를 통해 현장 상황을 정형화하여 상황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현장지향형 응답 관리부가 상기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에 의해 추출된 대화 정보 중에서 상기 상황정보 수집부에 의해 생성된 상황 정보에 따른 정제 응답을 검출하는 단계; 및 응답 제공부가 상기 현장지향형 응답 관리부에 의해 검출된 정제 응답에서 최종 응답을 검출하여 휴대 장치에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응답에 대한 대화 정보를 추출하고 또는 응답 정책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자연어 대화 전처리부에서 정제된 대화 문장을 입력으로 해당 질의가 업무나 응용 도메인과 관련이 있는 질의인지를 분석하여 응용 도메인과 적용 시스템에 따라 응답할지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자연어 대화 전처리부에서 정제된 대화 문장에서의 입력 대화의 질의가 단답으로 대답할 수 있는 질의이면 단답 대화를 위한 응답 정책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자연어 대화 전처리부에서 정제된 대화 문장에서의 입력 대화나 질의가 절차적 지식과 관련된 대화이면 절차적 지식과 관련된 대화를 위한 응답 정책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절차적 지식은 사용자가 임무를 수행할 때 지켜야하는 조건이나 행위의 규칙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대화 문맥을 출력하고 대화 정보의 질의와 관련된 응답 후보를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자연어 대화 이해부로부터 입력된 대화 정보에서 대화 문맥을 분석하는 단계; 상기 자연어 대화 이해부로부터 입력된 대화 정보가 일반 질의이면 일반 질의에 대한 응답 후보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자연어 대화 이해부로부터 입력된 대화 정보가 단답 대화이면 미리 정의한 질의나 반복 질의를 기초로 단답 대화에 대한 응답 후보를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자연어 대화 이해부로부터 입력된 대화 정보가 상기 절차적 지식과 관련된 대화인지를 검출하고, 상기 절차적 지식과 관련된 대화이면 조건과 순서에 따라 상기 절차적 지식과 관련된 대화에 대한 응답 후보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단답 대화에 대한 응답 후보를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자연어 대화 이해부로부터 입력된 대화 정보가 단답 대화이면, 질의 문장과 미리 준비된 질의-응답 쌍에서 질문과 유사성을 분석하고 기존의 응답 지식 중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질의의 응답을 응답 후보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상기 절차적 지식과 관련된 대화에 대한 응답 후보를 검출하는 단계는, 방법에 관한 절차적 지식인 경우 업무에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에 대한 지식을 검출하고, 순서에 관한 절차의 지식인 경우 업무 수행 순서에 대한 지식을 검출하며, 교육용이나 업무 시작 전이면 기본적인 가이드라인 지식을 검출하며, 업무 수행 중에는 체크리스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을 정형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현장 상황을 정형화하여 상황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는, 사용자 정보와 업무 정보, 및 도메인 지식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업무를 인식하는 단계; 사용자의 업무에 따라 상황인지 플랫폼으로부터 입력되는 상황정보를 정형화한 테이블 템플릿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로부터 입력된 대화문맥과, 상황정보 및 업무정보를 이용하여 어떤 절차적 지식에 해당하는 절차적 상황인지를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블 템플릿은 현재의 상황 단계를 예측하고 인식할 수 있는 모델, 및 상기 모델에서 분석된 상황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정제 응답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어시스턴트 대화 관리부로부터 입력된 응답후보를 상기 상황정보 수집부로부터 입력된 상황정보와 매핑하기 위해 응답후보 자질을 추출하는 단계; 업무에 대한 메타정보와 상황정보 및 문맥 정보를 종합하여 절차적 지식에서 현재의 순서나 상태를 인식하고 응답후보와 상황정보를 매핑하여 응답 상황 매핑 결과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 및응답 상황 매핑 결과 테이블의 응답 상황 매핑 결과를 바탕으로 각 응답 후보 중에서 정제응답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정제응답을 검출하는 단계는, 응답후보별로 점수화하여 정제응답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정제응답을 검출하는 단계는, 매핑되는 컬럼이 많을수록 해당 응답의 점수를 높게 설정하며, 응답-상황 매핑 결과 테이블의 컬럼마다 중요도를 부가하여 응답후보를 점수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응답을 검출하여 휴대 장치에 전달하는 단계는,정체 응답 중 점수가 가장 높은 응답을 최종 응답으로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화 의도 실시간 분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