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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254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가습 연료전지 스택에 연료를 공급하여 가동하는 운전 단계;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실시간 전압을 계측하는 모니터링 단계; 및 설정 전압과 모니터링 단계에서 계측된 실시간 전압의 차이값을 산출하고, 상기 차이값이 0 보다 큰 경우 퍼징을 수행한 후 이어서 운전 단계를 재수행하고, 상기 차이값이 0 보다 작거나, 0 인 경우 모니터링 단계를 재수행하며, 상기 모니터링 단계의 재수행 수에 따라 퍼징 주기가 변화되는 제어 단계;를 포함하는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통해, 본 발명은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가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퍼징 주기 및 퍼징 시간을 자동 제어하여 스택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수소 소모량을 저감하는 효과를 구현한다.
Int. CL H01M 8/04746 (2016.01.01) H01M 8/04537 (2016.01.01) H01M 8/04992 (2016.01.01) H01M 8/04119 (2016.01.01) H01M 8/04291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1018 (2016.01.01)
CPC H01M 8/04761(2013.01)H01M 8/04761(2013.01)H01M 8/04761(2013.01)H01M 8/04761(2013.01)H01M 8/04761(2013.01)H01M 8/04761(2013.01)H01M 8/047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4004 (2019.02.28)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05585 (2020.09.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4.0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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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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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지용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구영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명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오규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박준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나재호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신외경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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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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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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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28 수리 (Accepted) 1-1-2019-0213242-3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4.09 수리 (Accepted) 1-1-2020-036784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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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무가습 연료전지 스택에 연료를 공급하여 가동하는 운전 단계;연료전지 스택의 실시간 전압을 계측하는 모니터링 단계; 및설정 전압과 모니터링 단계에서 계측된 실시간 전압의 차이값이 하기 식 1을 만족하는 경우 퍼징을 수행하고, 이어서 모니터링 단계를 재수행하며,상기 차이값이 하기 식 1을 불만족하는 경우 퍼징을 수행하지 않고, 바로 모니터링 단계를 재수행하는 것에 의해, 퍼징 주기가 변화되는 제어 단계;를 포함하는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식 1]( Ve - Vt ) 003e# 0상기 식 1에서, Ve는 설정 전압이고, Vt는 모니터링 단계에서 계측된 실시간 전압이다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설정 전압은 하기 식 2에 따라 결정되는 것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식 2]Ve = N × VL × p상기 식 2에서, N은 연료전지 스택의 셀 수, VL은 연료전지 스택의 정격 부하에서 측정된 셀 전압(V), p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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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에서 퍼징 수행 시간은 1회 당 1ms 내지 600s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스택은 가동 중 전기화학 반응에 의해 발생한 생성수를 캐소드(cathode) 측 분리판 유로에서 애노드(anode) 측 분리판 유로로 역확산시키는 것에 의해, 분리막에 수분을 자가 공급하는 것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스택은 -10℃ 내지 40℃의 온도에서 가동되는 것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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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가습 연료전지 스택에 연결되어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 공급부;상기 연료 공급부와 유로로 연결되고, 공급받은 연료에 함유된 수소를 전기화학적으로 산화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는 무가습 연료전지 스택;상기 무가습 연료전지 스택과 유로로 연결되어 퍼징용 가스를 공급하는 가스 공급부;상기 연료 공급부와 무가습 연료전지 스택을 연결하는 유로 및 무가습 연료전지 스택과 가스 공급부를 연결하는 유로에 설치되어, 연료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유량 조절기;상기 무가습 연료 전지 스택에 설치되어 실시간 전압을 모니터링하는 전압 측정부; 및상기 전압 측정부로부터 계측된 값을 전달 받아 운전 상태를 조절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설정 전압과 전압 측정부에서 전달받은 실시간 전압의 차이값을 산출하고,상기 차이값이 하기 식 1을 만족하는 경우 유량 조절기에 신호를 전달하여 퍼징을 수행하고, 이어서 모니터링 단계를 재수행하며,상기 차이값이 하기 식 1을 불만족하는 경우 퍼징을 수행하지 않고, 바로 전압 측정부에 신호를 전달하여 모니터링 단계를 재수행하는 것에 의해, 퍼징 주기가 변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시스템:[식 1]( Ve - Vt ) 003e# 0상기 식 1에서, Ve는 설정 전압이고, Vt는 모니터링 단계에서 계측된 실시간 전압이다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설정 전압은 하기 식 2에 따라 결정되는 것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시스템:[식 2]Ve = N × VL × p상기 식 2에서, N은 연료전지 스택의 셀 수, VL은 연료전지 스택의 정격 부하에서 측정된 셀 전압(V), p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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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단계에서 퍼징 수행 시간은 1회 당 1ms 내지 600s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스택은 가동 중 전기화학 반응에 의해 발생한 생성수를 캐소드(cathode) 측 분리판 유로에서 애노드(anode) 측 분리판 유로로 역확산시키는 것에 의해, 분리막에 수분을 자가 공급하는 것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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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스택은 -10℃ 내지 40℃의 온도에서 가동되는 것인 무가습 연료전지의 최적 성능 자동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