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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905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차량의 저온운전 제어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는, 차량의 외기온도를 측정하는 외기 온도센서;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된 응축수를 저장하는 워터트랩; 워터트랩 내의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센서; 워터트랩의 설정 높이에 설치되어 누적 저장된 응축수의 임계수위를 감지하는 수위센서; 수소탱크로부터의 수소를 바이패스시켜 워터트랩으로 공급하는 바이패스 밸브; 워터트랩의 배출구에 설치되어 저장된 응축수를 배출시키는 드레인 밸브; 응축수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히터; 및 외기 온도센서로부터 외기온도를 입력받아 외기온도에 따라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 상태를 판단하여 드레인 밸브를 작동하거나 바이패스 밸브를 작동하여 수소를 퍼지하고, 압력센서로부터 입력된 압력에 따라 히터를 구동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1M 8/04119 (2016.01.01) H01M 8/04223 (2016.01.01) H01M 8/04082 (201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38 (2016.01.01) H01M 8/04228 (2016.01.01) B60L 50/50 (2019.01.01)
CPC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H01M 8/0415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79306 (2017.06.22)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0229 (2019.0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0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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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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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용하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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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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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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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22 수리 (Accepted) 1-1-2017-0601310-1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04 수리 (Accepted) 1-1-2020-0228768-0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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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외기온도를 측정하는 외기 온도센서; 연료전지 스택에서 발생된 응축수를 저장하는 워터트랩; 상기 워터트랩 내의 압력을 감지하는 압력센서; 상기 워터트랩의 설정 높이에 설치되어 누적 저장된 상기 응축수의 임계수위를 감지하는 수위센서; 수소탱크로부터의 수소를 바이패스시켜 상기 워터트랩으로 공급하는 바이패스 밸브; 상기 워터트랩의 배출구에 설치되어 저장된 상기 응축수를 배출시키는 드레인 밸브; 상기 응축수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히터; 및 상기 외기 온도센서로부터 상기 외기온도를 입력받아 상기 외기온도에 따라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 상태를 판단하여 상기 드레인 밸브를 작동하거나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작동하여 상기 수소를 퍼지하고, 상기 압력센서로부터 입력된 상기 압력에 따라 상기 히터를 구동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 밸브는, 상기 수소탱크로부터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상기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밸브 전단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히터는, 상기 워터트랩의 배출구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 상태를 판단하여 시동 온 상태인 경우 상기 수위센서로부터 상기 임계수위가 감지될 경우 상기 드레인 밸브를 제1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 상태를 판단하여 시동 오프 되면 상기 드레인 밸브를 제4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외기 온도센서로부터 입력된 상기 외기온도가 설정온도 이하인 경우, 상기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 상태를 판단하여 초기 시동 온이면 상기 드레인 밸브를 작동시키고,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제2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킨 후 상기 압력센서로부터 상기 압력을 입력받아 설정압력 이상인 경우 상기 히터를 제3 설정시간 동안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히터를 제3 설정시간 동안 구동시킨 후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제2 설정시간 동안 추가로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외기 온도센서로부터 입력된 상기 외기온도가 설정온도 이하인 경우 상기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 상태를 판단하여 시동 오프 되면, 상기 드레인 밸브를 제4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고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제2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
9 9
제어부가 차량제어부로부터 시동상태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시동상태를 판단하여 초기 시동 온인 경우 외기온도와 설정온도를 비교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외기온도와 상기 설정온도를 비교하여 상기 외기온도가 상기 설정온도 미만이면 드레인 밸브를 작동시키고 바이패스 밸브를 제2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제2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킨 후 상기 드레인 밸브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드레인 밸브의 작동을 정지시킨 후 워터트랩의 수위를 입력받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워터트랩의 수위에 따라 상기 드레인 밸브를 제1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의 제어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제2 설정시간 동안 작동시키면서 상기 워터트랩 내의 압력이 설정압력 이상인 경우 히터를 제3 설정시간 동안 구동시킨 후 상기 드레인 밸브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의 제어방법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외기온도와 상기 설정온도를 비교하여 상기 외기온도가 상기 설정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워터트랩의 수위를 입력받는 단계로 리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의 제어방법
12 12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시동상태를 입력받아 시동 온인 경우 상기 워터트랩의 수위를 입력받는 단계로 리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의 제어방법
13 13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시동상태를 판단하여 시동 오프이면 제4 설정시간 동안 상기 드레인 밸브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제4 설정시간 동안 상기 드레인 밸브를 작동시킨 후 상기 외기온도와 상기 설정온도를 비교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외기온도와 상기 설정온도를 비교하여 상기 외기온도가 상기 설정온도 미만인 경우 제2 설정시간 동안 상기 바이패스 밸브를 작동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응축수 배출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