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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328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도어 개폐를 감지하는 도어 개폐 감지부; 차량의 도어 개폐에 따라 웨더스트립에 공기 주입부를 통해 공기를 주입하거나 주입된 공기를 강제 배출시키는 제어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웨더스트립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배출하는 공기 주입부; 및 상기 웨더스트립에 주입되는 공기의 흐름, 공기 유량, 및 공기압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하는 센서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서부를 통해 측정된 공기의 흐름, 공기 유량, 및 공기압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측정 정보 및 기 저장된 기준 정보를 비교하여 이상 발생을 검출하여, 이상 발생 시 알람 출력과 기 지정된 2차 사고 방지 동작을 실시한다.
Int. CL B60K 28/12 (2006.01.01) B60J 10/80 (2016.01.01) B60R 16/08 (2006.01.01) E05F 15/41 (2014.01.01) E05F 15/42 (2014.01.01) E05F 15/75 (2014.01.01) E05B 77/04 (2014.01.01) E05B 77/14 (2014.01.01)
CPC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B60K 28/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8850 (2019.03.1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10503 (2020.09.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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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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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김규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박광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병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추용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김규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양대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수철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9 정시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10 김효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11 이다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12 이봉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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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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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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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3.13 수리 (Accepted) 1-1-2019-0258948-4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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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도어 개폐를 감지하는 도어 개폐 감지부;차량의 도어 개폐에 따라 웨더스트립에 공기 주입부를 통해 공기를 주입하거나 주입된 공기를 강제 배출시키는 제어부;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웨더스트립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배출하는 공기 주입부; 및상기 웨더스트립에 주입되는 공기의 흐름, 공기 유량, 및 공기압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측정하는 센서부;를 포함하되,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서부를 통해 측정된 공기의 흐름, 공기 유량, 및 공기압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측정 정보 및 기 저장된 기준 정보를 비교하여 이상 발생을 검출하여, 이상 발생 시 알람 출력과 기 지정된 2차 사고 방지 동작을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웨더스트립은,양 측 끝단에 홀(hole)이 형성된 호스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웨더스트립의 일 측 끝단 공기 주입부에서는 공기를 주입하고 타측 끝단 공기 배출부에서는 공기를 배출시키되, 공기 주입부 및 공기 배출부의 압력을 별개로 조절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발생은,차량 도어를 클로즈시켰을 때 웨더스트립에서 측정된 측정 정보와 기 저장된 기준 정보의 차이가 기 설정된 오차 범위 이상인 것으로서, 차량 도어와 웨더스트립 사이에 물체가 끼인 차량 도어 끼임 사고가 발생한 것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이상 발생을 검출하기 위하여, 차량 도어가 오픈된 순간부터 웨더스트립에 공기의 주입을 개시하여 차량 도어가 클로즈된 후 지정된 시간이 경과될 때까지 웨더스트립의 상태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2차 사고 방지 동작으로서, 도어래치를 개방하여 도어가 잠기지 않도록 하는 동작, 자동으로 클로즈되고 있던 도어를 정지시키는 동작, 및 도어를 자동으로 오픈시키는 동작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장치
7 7
제어부가 차량 도어가 오픈되는지 검출하는 단계;차량 도어가 오픈되면, 상기 제어부가 공기 주입부를 통해 웨더스트립에 미리 지정된 일정한 공기압으로 공기 주입을 개시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웨더스트립에 주입되는 공기의 공기 흐름, 공기 유량, 공기압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태를 측정하는 단계;기 지정된 기간 동안, 상기 제어부가 공기 주입을 개시하는 단계 및 상기 웨더스트립에 주입되는 공기의 상태를 측정하는 단계를 반복해서 수행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공기 흐름, 공기 유량, 및 공기압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측정 정보를 기 저장된 기준 정보와 비교하여 이상 발생을 검출하는 단계; 및이상 발생 시, 상기 제어부가 알람 출력과 기 지정된 2차 사고 방지 동작을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지정된 기간 동안 이상이 발생하지 않으면, 상기 제어부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여, 웨더스트립에 공기 주입을 정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방법
9 9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발생 시 2차 사고 방지 동작으로서, 상기 제어부는 알람 출력과 동시에, 차량 도어가 일반 도어인지 오토 도어인지를 체크하고,일반 도어인 경우에는 도어래치를 개방하여 도어가 고정되지 않도록 하고,오토 도어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클로즈되고 있던 도어를 정지시키거나, 또는 도어를 자동으로 오픈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방법
10 10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지정된 기간은,차량 도어가 오픈된 순간부터 차량 도어가 클로즈된 후 지정된 시간이 경과될 때까지의 기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방법
11 11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웨더스트립의 일 측 끝단 공기 주입부에서는 공기를 주입하고 타측 끝단 공기 배출부에서는 공기를 배출시키되, 공기 주입부 및 공기 배출부의 압력을 별개로 조절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방법
12 12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발생은,차량 도어를 클로즈시켰을 때 웨더스트립에서 측정된 측정 정보와 기 저장된 기준 정보의 차이가 기 설정된 오차 범위 이상인 것으로서, 차량 도어와 웨더스트립 사이에 물체가 끼인 차량 도어 끼임 사고가 발생한 것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도어 끼임 사고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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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창의산업거점기관지원(R&D) 스마트 클린변속시스템 핵심부품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