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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절손 판단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레일절손 판단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335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레일절손 판단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레일절손 판단방법에서, 상기 레일절손 판단 시스템은 측정위치 설정부, 진동데이터 측정부 및 판단부를 포함한다. 상기 측정위치 설정부는 기준지점, 및 기준지점으로부터 전방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측정위치를 설정한다. 상기 진동데이터 측정부는 열차가 상기 기준지점으로 접근함에 따라,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에서 진동데이터를 측정한다. 상기 판단부는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기준지점에서의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한다. 특히, 상기 판단부는,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며, 상기 기준지점에 접근함에 따라 데이터의 크기가 증가하면 레일이 절손된 것으로 판단한다.
Int. CL B61L 23/04 (2006.01.01) G01H 9/00 (2006.01.01)
CPC B61L 23/044(2013.01) G01H 9/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52832 (2019.11.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09844-0000 (2021.01.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1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26)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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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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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태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윤용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김길동 서울특별시 송파구
5 김용규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6 전혜연 경기도 의왕시 금천말안길
7 최현영 전라북도 군산시
8 강동훈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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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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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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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26 수리 (Accepted) 1-1-2019-1214520-2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63995-1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70477-88
5 [지정기간단축]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11.27 수리 (Accepted) 1-1-2020-1282213-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281724-1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1.27 수리 (Accepted) 1-1-2020-1281857-7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5667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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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준지점, 및 기준지점으로부터 전방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측정위치를 설정하는 측정위치 설정부; 열차가 상기 기준지점으로 접근함에 따라,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에서 진동데이터를 측정하는 진동데이터 측정부;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기준지점에서의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 및상기 판단부에서 레일이 절손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면,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를 변경하는 측정위치 변경부를 포함하고, 상기 판단부는,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며, 상기 기준지점에 접근함에 따라 데이터의 크기가 증가하면 레일이 절손된 것으로 판단하는 레일절손 판단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지점은 레일의 절손 여부의 판단이 필요한 위치이며, 상기 기준지점과 상기 측정위치의 간격, 및 상기 측정위치가 2개 이상인 경우 각각의 측정위치들 사이의 간격은 일정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절손 판단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진동데이터 측정부에서 측정하는 진동데이터는, 분산형 음파 검지(distributed acoustic sensing, DAS)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신되는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절손 판단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부는, 50Hz 내지 100Hz 대역의 진동데이터가 상기 기준지점에 접근함에 따라 증가하는 가의 여부를 바탕으로 레일 절손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절손 판단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부는,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지만, 상기 기준지점에 접근함에 따라 데이터의 크기가 증가하지 않는 경우, 상기 기준지점은 모니터링 대상 지점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절손 판단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부는, 상기 기준지점이 상기 모니터링 대상 지점으로 설정되면, 상기 열차의 후속열차가 접근하는 경우,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에서 진동데이터를 다시 측정하여,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 절손 판단 시스템
8 8
기준지점, 및 기준지점으로부터 전방에 위치한 적어도 하나의 측정위치를 설정하는 단계; 열차가 상기 기준지점으로 접근함에 따라,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에서 진동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를 바탕으로, 상기 기준지점에서의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레일이 절손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면,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를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며, 상기 기준지점에 접근함에 따라 데이터의 크기가 증가하면 레일이 절손된 것으로 판단하는 레일절손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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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된 진동데이터가 기 설정된 기준값 이상이지만, 상기 기준지점에 접근함에 따라 데이터의 크기가 증가하지 않는 경우, 상기 기준지점을 모니터링 대상 지점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레일절손 판단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기준지점이 상기 모니터링 대상 지점으로 설정되면, 상기 열차의 후속열차가 접근하는 경우, 상기 기준지점 및 상기 측정위치에서 진동데이터를 다시 측정하여, 레일의 절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절손 판단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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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기술연구사업(R&D) 열차제어시스템 통합 및 보완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