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77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엔진 제어 시스템에 의하여 엔진에 노킹이 발생하는 것을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 흡기 압력센서(Manifold Air Pressure Sensor)를 이용하여 측정된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 및 운전 데이터를 기초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기초로 압축과정을 다방과정으로 해석하여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 및 정규화된 연소율을 기초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기초로 단열 압축 과정에 따른 미연 가스의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고,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여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Int. CL F02D 45/00 (2006.01.01) F02D 35/02 (2006.01.01) F02P 5/152 (2006.01.01) F02D 13/02 (2006.01.01)
CPC F02D 45/00(2013.01) F02D 35/027(2013.01) F02P 5/152(2013.01) F02D 35/023(2013.01) F02D 13/0207(2013.01) F02D 2200/0406(2013.01) F02D 2200/1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46297 (2020.04.16)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46466-0000 (2021.04.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4.1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경덕 서울특별시 동작구
2 송치헌 경기도 시흥시 대은
3 조석원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이영복 서울특별시 관악구
5 박지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피씨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층(삼성동, 송암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4.16 수리 (Accepted) 1-1-2020-0394357-4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14653-0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64587-1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11 수리 (Accepted) 1-1-2021-0288999-6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289000-6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16026-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 제어 시스템에 의하여 엔진에 노킹이 발생하는 것을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흡기 압력센서(Manifold Air Pressure Sensor)를 이용하여 측정된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 및 운전 데이터를 기초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기초로 압축과정을 다방과정으로 해석하여 상기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 및 정규화된 연소율을 기초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기초로 단열 압축 과정에 따른 미연 가스의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고,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여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운전 데이터는 엔진의 회전속도, 흡기 및 배기 밸브 리프트, 및 밸브 타이밍을 포함하고, 아래의 [수학식 1]을 통해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 및 엔진의 연료량을 기초로, 아래의 [수학식 2]를 이용하여 실린더 내의 초기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다방과정은 아래의 [수학식 3]을 이용한 것이고, 다방지수 k는 초기 비열비, 압축비 및 엔진 회전속도를 기초로 산출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는 것은 아래의 [수학식 4]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는 단계는, 아래의 [수학식 5]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는 것은, 아래의 [수학식 6]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는 것은 아래의 [수학식 7]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것은 점화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 및 노킹 발생시 미연가스 질량분율의 임계값을 비교하여 판정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점화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이 노킹 발생시 미연가스 질량 분율의 임계값 이상이면, 현재 운전 조건을 노킹 발생 조건으로 판정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11 11
엔진의 노킹 발생을 예측하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엔진 제어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엔진 제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의 실행에 따라,흡기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측정된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 및 운전 데이터를 기초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기초로 압축과정을 다방과정으로 해석하여 상기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 및 정규화된 연소율을 기초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기초로 단열 압축 과정에 따른 미연 가스의 온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고,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여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엔진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