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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제어 시스템에 의하여 엔진에 노킹이 발생하는 것을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흡기 압력센서(Manifold Air Pressure Sensor)를 이용하여 측정된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 및 운전 데이터를 기초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기초로 압축과정을 다방과정으로 해석하여 상기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 및 정규화된 연소율을 기초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기초로 단열 압축 과정에 따른 미연 가스의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고,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여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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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운전 데이터는 엔진의 회전속도, 흡기 및 배기 밸브 리프트, 및 밸브 타이밍을 포함하고, 아래의 [수학식 1]을 통해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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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 및 엔진의 연료량을 기초로, 아래의 [수학식 2]를 이용하여 실린더 내의 초기 온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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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다방과정은 아래의 [수학식 3]을 이용한 것이고, 다방지수 k는 초기 비열비, 압축비 및 엔진 회전속도를 기초로 산출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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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는 것은 아래의 [수학식 4]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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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는 단계는, 아래의 [수학식 5]를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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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는 것은, 아래의 [수학식 6]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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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는 것은 아래의 [수학식 7]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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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것은 점화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 및 노킹 발생시 미연가스 질량분율의 임계값을 비교하여 판정하는 것인,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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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점화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이 노킹 발생시 미연가스 질량 분율의 임계값 이상이면, 현재 운전 조건을 노킹 발생 조건으로 판정하는, 엔진 노킹 발생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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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노킹 발생을 예측하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엔진 제어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엔진 제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의 실행에 따라,흡기 압력센서를 이용하여 측정된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 및 운전 데이터를 기초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초기 압력을 기초로 압축과정을 다방과정으로 해석하여 상기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점화시기 압력 및 정규화된 연소율을 기초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개별 운전 조건에 따른 연소율을 기초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실린더 내의 압력 변화를 기초로 단열 압축 과정에 따른 미연 가스의 온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미연가스의 온도를 기초로 점화 지연을 산출하고, 점화 지연 종료시점의 크랭크 각도에서의 미연가스 질량분율을 산출하여 노킹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엔진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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