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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54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는 브레이크 페달의 압력에 따라 전방 또는 후방으로 이동하는 푸시로드를 통해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지는 압력을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하여 마스터 실린더를 통해 차량 제동을 위한 유압을 형성하는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마스터 실린더에 의해 형성된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각각 제어하는 유압 제어기; 및 회생제동시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유압 제어기와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서로 다르게 제어하여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7/18 (2006.01.01) B60L 7/22 (2006.01.01) B60T 13/58 (2006.01.01) B60T 8/32 (2006.01.01) B60T 13/68 (2006.01.01) B60T 13/14 (2006.01.01)
CPC B60L 7/18(2013.01) B60L 7/22(2013.01) B60T 13/58(2013.01) B60T 8/3255(2013.01) B60T 13/686(2013.01) B60T 13/142(2013.01) B60L 2250/26(2013.01) B60L 2240/12(2013.01) B60T 2270/60(2013.01) B60Y 2200/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0058 (2019.11.0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4212 (2021.05.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25)
심사청구항수 3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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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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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영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김태훈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신현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노기한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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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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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05 수리 (Accepted) 1-1-2019-1132260-5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1.25 수리 (Accepted) 1-1-2021-009564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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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브레이크 페달의 압력에 따라 전방 또는 후방으로 이동하는 푸시로드를 통해 상기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지는 압력을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하여 상기 마스터 실린더를 통해 차량 제동을 위한 유압을 형성하는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상기 마스터 실린더에 의해 형성된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각각 제어하는 유압 제어기; 및회생제동시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상기 유압 제어기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서로 다르게 제어하여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이동 정보에 따라 복수 개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상기 영역별로 상기 유압 제어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여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 제어기는 상기 제1 륜 유로를 개폐하는 제1 륜 유로 개폐부; 상기 제2 륜 유로를 개폐하는 제2 륜 유로 개폐부;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바이패스시켜 조절하는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상기 제1 륜 유로와 상기 제2 륜 유로 중 어느 하나에 설치되어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서로 상이하게 형성하는 프로포셔닝 밸브;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을 감지하는 제1 륜 유압 감지부; 및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감지하는 제2 륜 유압 감지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는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축압시키는 제2 륜 유압 어큘레이터; 및상기 제2 륜 유압 어큐뮬레이터로 유압을 공급하여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상승을 바이패스시키는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이 초기 위치에서 전방으로 이동하면 상기 제1 륜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와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 각각을 오픈시켜 상기 제1 륜과 상기 제2 륜에 유압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륜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프로포셔닝 밸브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을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통해 상기 제2 륜 유압의 유압상승을 바이패스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상기 제1 륜 유압보다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8 8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현재 위치에 대응되는 목표 제동력에 따라 상기 제1 륜 유압이 상기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한 후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를 클로즈한 상태로 상기 제1 륜 유압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에 대한 바이패스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푸시로드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1 11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이 전방으로 이동하여 정지한 상태에서 전방으로 다시 이동하면 상기 제1 륜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와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 각각을 오픈시켜 상기 제1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통해 상기 제2 륜 유압의 유압상승을 바이패스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상기 제1 륜 유압보다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현재 위치에 대응되는 목표 제동력에 따라 상기 제1 륜 유압이 상기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한 후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를 클로즈한 상태로 상기 제1 륜 유압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에 대한 바이패스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푸시로드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6 1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차속이 감소하여 기 설정된 설정범위 이내에 포함되면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를 클로즈시켜 상기 제1 륜 유압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상승을 위한 바이패스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8 18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푸시로드를 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장치
19 19
브레이크 페달에 압력이 가해지면, 제어부가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에 따라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의 푸시로드가 전방으로 이동시켜 마스터 실린더를 통해 차량 제동을 위한 유압을 제1 륜 유로와 제2 륜 유로에 각각 공급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마스터 실린더로부터 공급하는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 각각을 상기 마스터 실린더에 의해 형성된 유압을 제어하는 유압 제어기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서로 다르게 제어하여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이동 정보에 따라 복수 개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상기 영역별로 상기 유압 제어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여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1 21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 제어기는 상기 제1 륜 유로를 개폐하는 제1 륜 유로 개폐부; 상기 제2 륜 유로를 개폐하는 제2 륜 유로 개폐부;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바이패스시켜 조절하는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상기 제1 륜 유로와 상기 제2 륜 유로 중 어느 하나에 설치되어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과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서로 상이하게 형성하는 프로포셔닝 밸브;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을 감지하는 제1 륜 유압 감지부; 및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감지하는 제2 륜 유압 감지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2 22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는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을 축압시키는 제2 륜 유압 어큘레이터; 및상기 제2 륜 유압 어큐뮬레이터로 유압을 공급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의 유압상승을 바이패스시키는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3 23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이 초기 위치에서 전방으로 이동하면 상기 제1 륜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와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 각각을 오픈시켜 상기 제1 륜과 상기 제2 륜에 유압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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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3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륜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프로포셔닝 밸브를 제어하여 상기 제1 륜 유로의 유압을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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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3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륜 유압의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통해 상기 제2 륜 유압의 유압상승을 바이패스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상기 제1 륜 유압보다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6 26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현재 위치에 대응되는 목표 제동력에 따라 상기 제1 륜 유압이 상기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한 후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를 클로즈시켜 상기 제1 륜 유압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7 27
제 26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에 대한 바이패스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8 28
제 26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푸시로드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29 29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이 전방으로 이동하여 정지한 상태에서 전방으로 다시 이동하면 상기 제1 륜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와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 각각을 오픈시켜 상기 제1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30 30
제 29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륜 유압의 유압이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통해 상기 제2 륜 유압의 유압상승을 바이패스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상기 제1 륜 유압보다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31 31
제 30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현재 위치에 대응되는 목표 제동력에 따라 상기 제1 륜 유압이 상기 목표 제동력 생성에 필요한 목표치에 도달한 후 상기 브레이크 페달의 위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를 클로즈시켜 상기 제1 륜 유압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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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에 대한 바이패스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33 33
제 32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푸시로드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34 34
제 21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차속이 감소하여 기 설정된 설정범위 이내에 포함되면 상기 제1 륜 유로 개폐부를 클로즈시켜 상기 제1 륜 유압을 유지하고, 상기 제2 륜 유로 개폐부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와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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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4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륜 유압 바이패스부를 제어하여 상기 제2 륜 유로의 유압상승을 위한 바이패스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36 36
제 35 항에 있어서, 상기 회생제동을 수행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동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제어하여 상기 푸시로드를 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 제2 륜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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