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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 기술번호 : KST20210055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지하철로에서 전동차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열차풍을 이용하여 지하환경 중 초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에 관한 것으로, 집진 전동차(1)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유동으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개폐가 가능하고, 집진 전동차(1)의 좌우 측면 및 하부, 상부 중 2군데 이상에 설치되는 흡입구(11)를 포함하는 흡입부(10); 흡입구(11)의 후단에 위치되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21)를 포함하는 집진부(20); 및 집진기(21)의 후단에 위치되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유출구(31)를 포함하는 배출부(30);를 포함하고, 2군데 이상의 흡입구(11)로부터 유입된 공기는 집진기(21)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공기통합부(70)로 합쳐져서 유량과 유속이 증대되어 집진기(21)까지 연결되며, 흡입구(11)로부터 공기통합부(70)로 유입되는 공기의 입구인 공기통합구(71)는 상호 마주 보지 않도록 구성되고,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는 사선으로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며,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의 사이에는 공기통합부(70)와 집진기(21)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면서, 공기통합부(70)로부터 집진기(2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관로가 있고, 공기통합부(70)로부터 유출구(3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03C 3/36 (2006.01.01) B03C 3/155 (2006.01.01) B03C 3/68 (2006.01.01) B03C 3/09 (2006.01.01) B61D 15/00 (2006.01.01) B61D 49/00 (2006.01.01) B01D 53/75 (2006.01.01) B01D 53/32 (2006.01.01) B01D 46/00 (2006.01.01)
CPC B03C 3/36(2013.01) B03C 3/155(2013.01) B03C 3/68(2013.01) B03C 3/09(2013.01) B61D 15/00(2013.01) B61D 49/00(2013.01) B01D 53/75(2013.01) B01D 46/0034(2013.01) B01D 53/32(2013.01) B01D 46/0002(2013.01) B01D 46/0047(2013.01) B03C 2201/30(2013.01) B01D 2257/1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32257 (2019.10.2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49217 (2021.05.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23)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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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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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덕신 경기도 의왕시 내
2 김민정 경기도 의왕시
3 조영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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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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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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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23 수리 (Accepted) 1-1-2019-1083916-68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2.02 수리 (Accepted) 1-1-2019-1241913-94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66331-05
4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2.04 수리 (Accepted) 1-1-2021-0145129-1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09 수리 (Accepted) 1-1-2021-0276205-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09 1-1-2021-0276206-66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3.09 수리 (Accepted) 1-1-2021-0276204-75
8 면담 결과 기록서
2021.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56299-12
9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4.07 수리 (Accepted) 1-1-2021-0407193-90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5.10 수리 (Accepted) 1-1-2021-0535935-85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5.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535936-20
12 보정의취하간주안내문
2021.05.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7574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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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집진 전동차(1)의 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유동으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개폐가 가능하고, 상기 집진 전동차(1)의 좌우 측면 및 하부, 상부 중 2군데 이상에 설치되는 흡입구(11)를 포함하는 흡입부(10);상기 흡입구(11)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집진기(21)를 포함하는 집진부(20); 및상기 집진기(21)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는 유출구(31)를 포함하는 배출부(30);를 포함하고,상기 2군데 이상의 흡입구(11)로부터 유입된 공기는 상기 집진기(21)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공기통합부(70)로 합쳐져서 유량과 유속이 증대되어 상기 집진기(21)까지 연결되며, 상기 흡입구(11)로부터 상기 공기통합부(70)로 유입되는 공기의 입구인 공기통합구(71)는 상호 마주 보지 않도록 구성되고,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는 사선으로 연결되는 위치에 있으며,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의 사이에는 상기 공기통합부(70)와 상기 집진기(21)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면서, 상기 공기통합부(70)로부터 상기 집진기(2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관로가 있고, 상기 공기통합부(70)로부터 상기 유출구(3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집진기(21)는,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 중에 상기 초미세먼지보다 입자의 크기가 큰 오염물질을 전처리하는 프리필터(211);상기 프리필터(211)의 후단에 위치되며, 전압 인가에 의한 방전이 발생되어 상기 프리필터(211)를 통과한 공기 중에 상기 초미세먼지를 집진하는 전기집진기가 하나 이상 구비되는 전기집진모듈(212); 및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의 후단에 위치되며, 상기 전기집진모듈(212)의 방전에 의해 발생되어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와 함께 상기 유출구(31)를 향해 이동되는 오존을 제거하는 오존제거필터(21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집진기(21)는,상기 프리필터(211), 상기 전기집진모듈(212) 및 상기 오존제거필터(213)가 내부에 구비되는 하우징(214);을 더 포함하고,상기 하우징(214)은,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의 유동방향인 상기 프리필터(211)로부터 상기 오존제거필터(213)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출부(30)는,상기 유출구(31)에 구비되어 상기 초미세먼지가 제거된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팬(311);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배출부(30)는,상기 집진기(21)와 상기 팬(311)을 연결하면서, 상기 집진기(21)로부터 상기 팬(311)까지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관로가 구비되며, 상기 관로로부터 상기 팬(311)으로 갈수록 직경이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집진기로부터 전압이 인가되도록 상기 전기집진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부(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흡입구(11)의 개폐 및 상기 집진기(21)의 작동 중 적어도 하나의 과정을 제어하는 제어부(6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흡입구(11)는,상기 집진 전동차(1)가 연결된 전체 지하철의 20 m 이상의 후방에 위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흡입구(11)는,상기 집진 전동차(1)의 표면과 평행하거나, 또는 표면으로부터 내부로 함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흡입구(11)는,상기 집진 전동차(1)의 운행방향과 대향하여 개방되도록 상기 집진 전동차(1)의 표면으로부터 외부로 돌출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집진기(21)는,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로부터 상기 초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백필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집진기(21)는, 상기 흡입구(11)를 통해 유입된 공기 중에 철 입자를 제거하기 위한 자성필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양방향 초미세먼지 제거 모듈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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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기술개발사업 인공지능 기반 지하철 이용객의 (초)미세먼지 노출 저감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