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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990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및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온라인 상태 및 오프라인 상태 중 적어도 하나의 상태에서 제공되는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콘텐츠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획득된 VR 콘텐츠를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 사용자 입력을 획득하는 단계, 상기 획득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수신된 VR 콘텐츠에 대한 시청 피로도를 분석하는 단계 및 상기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N 21/442 (2011.01.01) H04N 21/466 (2011.01.01) H04N 21/81 (2011.01.01) H04N 21/485 (2011.01.01) H04N 21/431 (2016.01.01) H04N 13/332 (2018.01.01)
CPC H04N 21/44218(2013.01) H04N 21/4662(2013.01) H04N 21/816(2013.01) H04N 21/485(2013.01) H04N 21/4312(2013.01) H04N 21/4316(2013.01) H04N 13/3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09880 (2020.01.2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96443 (2021.08.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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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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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희석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손욱호 대전광역시 서구
3 이범렬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용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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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병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재우빌딩)(마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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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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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1.28 수리 (Accepted) 1-1-2020-0088443-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온라인 상태에서 제공되는 제1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콘텐츠를 획득하는 HMD 연결부;오프라인 상태에서 제공되는 제2 VR 콘텐츠를 획득하는 영상 시퀀스 파일 연결부;사용자 입력을 획득하는 사용자 입력부;상기 HMD 연결부 및 상기 영상 시퀀스 파일 연결부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VR 콘텐츠를 수신하고, 상기 획득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수신된 VR 콘텐츠에 대한 시청 피로도를 분석하는 VR 멀미 예측부; 및상기 분석 결과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은, 미리 기계 학습된 VR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온라인 상태에서 제공되는 VR 콘텐츠는, 사용자에 의해 착용되는 HMD 장치에서 제공되는 VR 콘텐츠이고,상기 오프라인 상태에서 제공되는 VR 콘텐츠는, 미리 제작된 VR 콘텐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HMD 연결부는, 상기 제1 VR 콘텐츠 캡쳐, 저장, 표시 및 HMD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시퀀스 파일 연결부는, 상기 제2 VR 콘텐츠 로딩, 표시 및 재생 리스트 관리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VR 멀미 예측부는, 상기 수신된 VR 콘텐츠에 대한 영상 전처리, 특징점 계산 및 기계학습 기반의 VR 멀미 정도의 도출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부는, VR 콘텐츠 모드, VR 멀미 예측의 자동 실행 여부, VR 콘텐츠 경로 및 VR 콘텐츠의 재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의 항목에 대한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부는, 영상 가시부, 멀미도 가시부 및 프로그램 제어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프로그램 제어부는, VR 콘텐츠 모드, VR 멀미 예측의 자동 실행 여부, VR 콘텐츠 경로 및 VR 콘텐츠의 재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사용자 입력창을 소정의 영역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프로그램 제어부는, 상기 VR 멀미 예측부의 동작 상태를 소정의 영역에 표시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가시부는, VR 콘텐츠 모드에 대한 정보 및 VR 콘텐츠의 재생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소정의 영역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장치
11 11
온라인 상태 및 오프라인 상태 중 적어도 하나의 상태에서 제공되는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VR) 콘텐츠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VR 콘텐츠를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사용자 입력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획득된 VR 콘텐츠에 대한 시청 피로도를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은, 미리 기계 학습된 VR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온라인 상태에서 제공되는 VR 콘텐츠는, 사용자에 의해 착용되는 HMD 장치에서 제공되는 제1 VR 콘텐츠이고,상기 오프라인 상태에서 제공되는 VR 콘텐츠는, 미리 제작된 제2 VR 콘텐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VR 콘텐츠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제1 VR 콘텐츠 캡쳐, 저장, 표시 및 HMD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VR 콘텐츠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제2 VR 콘텐츠 로딩, 표시 및 재생 리스트 관리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6 1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된 VR 콘텐츠에 대한 시청 피로도를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수신된 VR 콘텐츠에 대한 영상 전처리, 특징점 계산 및 기계학습 기반의 VR 멀미 정도의 도출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7 17
제11항에 있어서,사용자 입력을 획득하는 단계는,VR 콘텐츠 모드, VR 멀미 예측의 자동 실행 여부, VR 콘텐츠 경로 및 VR 콘텐츠의 재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의 항목에 대한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8 18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VR 콘텐츠 모드, VR 멀미 예측의 자동 실행 여부, VR 콘텐츠 경로 및 VR 콘텐츠의 재생 여부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사용자 입력창을 소정의 영역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시청 피로도 분석에 대한 동작 상태를 소정의 영역에 표시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20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VR 콘텐츠 모드에 대한 정보 및 VR 콘텐츠의 재생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소정의 영역에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및 가시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TRI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VR 멀미 저감을 위한 휴먼팩터 파라미터 제어기술 개발(표준화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