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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 이상이 타일로 분할된 360도 영상을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motion-constrained tile sets, MCTS)을 사용해 비트스트림으로 부호화하는 단계;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사용자 시점에 해당되는 타일 인덱스를 이용해 상기 사용자 시점에 포함된 목표 타일들에 대한 영상 데이터에 접근하여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된 목표 타일에 대응하는 메타데이터 및 타일 비트스트림을 생성하여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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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Network Abstraction Layer) 유닛에 대한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복사하고, 목표 타일이 탐색되면 탐색된 목표 타일 정보에 따라 상기 복사된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변경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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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원본 파라미터 셋은, 타일 개수, 영상 크기, 타일 크기 배열 및 CTU(coding tree unit) 크기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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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 유닛이 픽처 파라미터 셋(PPS, picture parameter set)이면,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복사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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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 유닛이 VPS(Video parameter set), APS(Adaptation Parameter Set), SPS(Sequence parameter set) 및 PH(Picture header) 중 어느 하나이면,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복사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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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 유닛이 슬라이스이면, 목표 타일을 탐색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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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 계산된 목표 타일 슬라이스의 CTU(Coding tree unit) 시작 주소가 현재 탐색 중인 타일 슬라이스의 CTU 시작 주소와 일치하면, 현재 탐색 중인 타일 슬라이스를 목표 타일로 탐색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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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 계산된 목표 타일 슬라이스의 CTU 시작 주소가 현재 탐색 중인 타일 슬라이스의 CTU 시작 주소와 일치하지 않으면, 다음 슬라이스를 탐색하되 비트스트림에 포함된 한 프레임 내에서의 모든 슬라이스를 탐색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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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변경된 파라미터 셋을 부호화하고, 입력 슬라이스 형태로 부호화된 목표 타일의 입력 슬라이스를 출력 슬라이스로 변환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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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을 생성하여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부호화된 파라미터 셋과 상기 변환된 출력 슬라이스를 부호화하여 타일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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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하나 이상의 타일로 분할된 360도 영상을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motion-constrained tile sets, MCTS)을 사용해 비트스트림으로 부호화하는 영상 부호화기; 및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사용자 시점에 해당되는 타일 인덱스를 이용해 상기 사용자 시점에 포함된 목표 타일들에 대한 영상 데이터에 접근하여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목표 타일에 대응하는 메타데이터 및 타일 비트스트림을 생성하여 전송하는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를 포함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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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Network Abstraction Layer) 유닛에 대한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복사하고, 목표 타일이 탐색되면 탐색된 목표 타일 정보에 따라 상기 복사된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변경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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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원본 파라미터 셋은, 타일 개수, 영상 크기, 타일 크기 배열 및 CTU(coding tree unit) 크기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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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 유닛이 픽처 파라미터 셋(PPS, picture parameter set)이면,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복사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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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 유닛이 VPS(Video parameter set), APS(Adaptation Parameter Set), SPS(Sequence parameter set) 및 PH(Picture header) 중 어느 하나이면, 원본 파라미터 셋을 복사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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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에서 분석할 NAL 유닛이 슬라이스이면, 목표 타일을 탐색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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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계산된 목표 타일 슬라이스의 CTU(Coding tree unit) 시작 주소가 현재 탐색 중인 타일 슬라이스의 CTU 시작 주소와 일치하면, 현재 탐색 중인 타일 슬라이스를 목표 타일로 탐색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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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계산된 목표 타일 슬라이스의 CTU 시작 주소가 현재 탐색 중인 타일 슬라이스의 CTU 시작 주소와 일치하지 않으면, 다음 슬라이스를 탐색하되 비트스트림에 포함된 한 프레임 내에서의 모든 슬라이스를 탐색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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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상기 변경된 파라미터 셋을 부호화하고, 입력 슬라이스 형태로 부호화된 목표 타일의 입력 슬라이스를 출력 슬라이스로 변환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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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에 있어서, 상기 타일 비트스트림 추출기는, 상기 부호화된 파라미터 셋과 상기 변환된 출력 슬라이스를 부호화하여 타일 비트스트림을 생성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 기반 360도 영상 스트리밍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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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될 때,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 방법을 실행하게 하는 명령어들을 저장하기 위한 비일시적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로서, 상기 방법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타일로 분할된 360도 영상을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motion-constrained tile sets, MCTS)을 사용해 비트스트림으로 부호화하는 단계; 상기 부호화된 비트스트림으로부터 사용자 시점에 해당되는 타일 인덱스를 이용해 상기 사용자 시점에 포함된 목표 타일들에 대한 영상 데이터에 접근하여 상기 목표 타일을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추출된 목표 타일에 대응하는 메타데이터 및 타일 비트스트림을 생성하여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일시적 컴퓨터 판독 가능한 저장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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