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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528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서는 제습제 코팅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공조시 공조 시스템이 감당하는 열적 부하가 저감되고, 제습제 코팅 열교환기의 재생시 전장기기를 냉각함에 따른 폐열을 이용함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향상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이 소개된다.
Int. CL B60H 3/02 (2006.01.01) B60H 1/00 (2006.01.01) B60H 1/14 (2006.01.01)
CPC B60H 3/024(2013.01) B60H 1/00028(2013.01) B60H 1/323(2013.01) B60H 1/00885(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143(2013.01) B60H 1/00849(2013.01) B60H 1/00328(2013.01) B60H 2003/0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7717 (2020.11.06)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1584 (2022.05.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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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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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기영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2 권동호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김명회 서울특별시 서초구
4 한승식 경기도 화성
5 김민수 서울특별시 관악구
6 김귀택 서울특별시 관악구
7 나선익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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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세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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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06 수리 (Accepted) 1-1-2020-1188615-2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29 수리 (Accepted) 4-1-2021-5205564-29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04 수리 (Accepted) 4-1-2022-5079741-7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냉매가 순환되며, 압축기, 콘덴서, 팽창기, 증발기가 연결되는 냉매라인;냉각수가 순환되고, 공기 내의 수분을 제거하도록 이루어진 제1제습열교환기 및 제2제습열교환기, 라디에이터 열교환기, 전장기기가 연결되며,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의 제습 또는 재생 여부에 따라 저온 냉각수 또는 고온 냉각수의 유통이 전환되는 냉각수라인;내기가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를 선택적으로 통과하도록 이루어지고, 제1제습열교환기 또는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한 내기가 증발기 및 히터기를 통과하여 실내에 제공되도록 하는 내기라인; 및외기가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를 선택적으로 통과하도록 이루어지고, 콘덴서 및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통과한 외기가 제1제습열교환기 또는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하여 실외로 방출되도록 하는 외기라인;을 포함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제1제습열교환기가 제습 동작되고, 제2제습열교환기가 재생 동작되는 경우, 냉각수라인에 유통되는 저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고, 냉각수라인에 유통되는 고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서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유통한 저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고, 전장기기를 유통한 고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4 4
청구항 2에 있어서,내기라인의 경우 내기가 제1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하고, 외기라인의 경우 외기가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제1제습열교환기가 재생 동작되고, 제2제습열교환기가 제습 동작되는 경우, 냉각수라인에 유통되는 저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에 순환되고, 냉각수라인에 유통되는 고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에 순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서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유통한 저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고, 전장기기를 유통한 고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7 7
청구항 5에 있어서,내기라인의 경우 내기가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하고, 외기라인의 경우 외기가 제1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외기라인에서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는 콘덴서보다 전방에 배치되어 외기가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통과 후 콘덴서를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9 9
청구항 1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는 외기와 열교환되는 추가열교환기;가 더 포함되고,외기라인은 외기가 콘덴서 및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통과하여 실외로 방출되는 제1외기라인과, 제1외기라인과 다른 위치에서 외기가 유입되어 추가열교환기를 통과 후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를 선택적으로 통과하도록 이루어진 제2외기라인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제1제습열교환기가 제습 동작되고, 제2제습열교환기가 재생 동작되는 경우, 냉각수라인에서 추가열교환기를 유통한 저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고, 전장기기를 유통한 고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 및 라디에이터 열교환기에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전장기기를 유통한 냉각수의 온도가 제2제습열교환기의 재생시 요구되는 온도를 만족하지 않을 경우, 냉각수라인에서 전장기기를 유통한 고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만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2 12
청구항 10에 있어서,내기라인은 내기가 제1제습열교환기를 통과되도록 하고,제1외기라인은 외기가 콘덴서 및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통과되도록 하며,제2외기라인은 외기가 추가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3 13
청구항 9에 있어서,제1제습열교환기가 재생 동작되고, 제2제습열교환기가 제습 동작되는 경우, 냉각수라인에서 추가열교환기를 유통한 저온 냉각수가 제2제습열교환기에 유통되고, 전장기기를 유통한 고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 및 라디에이터 열교환기에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전장기기를 유통한 냉각수의 온도가 제1제습열교환기의 재생시 요구되는 온도를 만족하지 않을 경우, 냉각수라인에서 전장기기를 유통한 고온 냉각수가 제1제습열교환기만 유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내기라인은 내기가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되도록 하고,제1외기라인은 외기가 콘덴서 및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를 통과되도록 하며,제2외기라인은 외기가 추가열교환기와 제1제습열교환기를 통과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6 16
청구항 1에 있어서,내기라인과 외기라인은 내기와 외기가 유통되고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에 내기 또는 외기가 선택적으로 유통되도록 하는 제1덕트밸브와,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를 통과한 내기와 외기가 실내 또는 실외로 유통되도록 하는 제2덕트밸브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7 17
청구항 1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는 복수의 밸브가 구비되어 복수의 밸브 개폐 여부에 따라 제1제습열교환기, 제2제습열교환기, 라디에이터 열교환기, 전장기기에 유통되는 냉가수의 유통 경로가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8 18
청구항 1에 있어서,냉각수라인은 제1제습열교환기에서 라디에이터 열교환기에 연결된 제1냉각수라인, 제2제습열교환기에서 제1냉각수라인에 연결된 제2냉각수라인, 라디에이터 열교환기에서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로 각기 분기되어 연장된 제3냉각수라인과 제4냉각수라인, 전장기기에서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로 각기 분기되어 연장된 제5냉각수라인과 제6냉각수라인, 제1냉각수라인에서 분기되어 전장기기에 연결된 제7냉각수라인, 제2냉각수라인에서 분기되어 전장기기에 연결된 제8냉각수라인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19 19
청구항 18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는 제1냉각수라인과 제2냉각수라인의 연결 지점에 제1밸브가 마련되고, 제3냉각수라인과 제4냉각수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2밸브가 마련되며, 제5냉각수라인과 제6냉각수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3밸브가 마련되고, 제1냉각수라인과 제7냉각수라인의 분기 지점에는 제4밸브가 마련되며, 제2냉각수라인과 제8냉각수라인의 분기 지점에는 제5밸브가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20 20
청구항 1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 외기와 열교환되는 추가열교환기가 더 포함되는 경우,냉각수라인은 제1제습열교환기에서 라디에이터 열교환기에 연결된 제1연결라인, 라디에이터 열교환기에서 전장기기에 연결된 제2연결라인, 제1연결라인에서 분기되어 추가열교환기에 연결된 제3연결라인, 추가열교환기에서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로 각기 분기되어 연장된 제4연결라인 및 제5연결라인, 전장기기에서 제1제습열교환기와 제2제습열교환기로 각기 분기되어 연장된 제6연결라인과 제7연결라인, 제1연결라인에서 분기되어 전장기기에 연결된 제8연결라인, 제2제습열교환기에서 제3연결라인과 라디에이터 열교환기로 분기되어 연장되는 제9연결라인과 제10연결라인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21 21
청구항 20에 있어서,냉각수라인에는 제1연결라인과 제3연결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1조절밸브가 마련되고, 제3연결라인과 제9연결라인의 연결 지점에 제2조절밸브가 마련되며, 제4연결라인과 제5연결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3조절밸브가 마련되고, 제6연결라인과 제7연결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4조절밸브가 마련되며, 제1연결라인과 제8연결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5조절밸브가 마련되고, 제9연결라인과 제10연결라인의 분기 지점에 제6조절밸브가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22 22
청구항 21에 있어서,냉각수라인은 제9연결라인에서 분기되어 제2연결라인에 연결된 제11연결라인이 더 구성되고,제9연결라인과 제11연결리인의 분기 지점에 제7조절밸브가 마련되며, 제11연결라인과 제2연결라인의 연결 지점에 제8조절밸브가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용 공조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