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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I 통신을 이용한 동적 자율주행 지원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609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V2I 통신을 이용한 동적 자율주행 지원 시스템이 개시되며, 본원의 일 실시예에 따른 V2I 통신을 이용한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은, 차량의 운행설계영역(Operation Design Domain, ODD) 및 주행 경로를 포함하는 주행 데이터 및 상기 차량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주행 경로와 연계된 주행환경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주행 데이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운행설계영역을 동적으로 변경하는 단계 및 상기 변경된 운행설계영역에 대한 정보를 상기 차량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40/02 (2006.01.01) G05D 1/02 (2020.01.01) G05D 1/0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60/001(2013.01) B60W 40/02(2013.01) G05D 1/0212(2013.01) G05D 1/0088(2013.01) B60W 2420/00(2013.01) B60W 2556/45(2013.01) G05D 2201/0213(2013.01) B60Y 2400/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4607 (2020.11.18)
출원인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7874 (2022.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8)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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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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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일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박상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박성호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4 정하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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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역삼동) 여산빌딩 *층 ***호(온유특허법률사무소)
2 한선희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 여산빌딩 *층 ***호(온유특허법률사무소)
3 안병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여산빌딩 *층 ***호(온유특허법률사무소)
4 유민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 *층 ***호 (역삼동, 여산빌딩)(온유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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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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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8 수리 (Accepted) 1-1-2020-1237789-9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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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V2I 통신을 이용한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에 있어서,차량의 운행설계영역(Operation Design Domain, ODD) 및 주행 경로를 포함하는 주행 데이터 및 상기 차량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주행 경로와 연계된 주행환경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주행 데이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운행설계영역을 동적으로 변경하는 단계; 및상기 변경된 운행설계영역에 대한 정보를 상기 차량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동적으로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데이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 경로의 구간별 자율주행 가부에 대한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정보는,상기 차량이 상기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인 제1판단 정보, 상기 차량이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인 제2판단 정보 또는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상태인 제3판단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경로를 링크 단위로 분할하는 단계; 및상기 분할된 링크마다 상기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전송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제2판단 정보가 생성된 링크에 대하여 수집되는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를 상기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링크마다 상기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통과할 링크에 대한 노면상태 정보 및 음영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된 노면상태 정보 및 음영 정보에 기초하여 해당 링크에 대한 상기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주행환경 데이터는,상기 링크의 노면상태에 대한 시계열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시계열 데이터가 입력되면 상기 노면상태의 변화를 예측하도록 미리 학습된 LSTM(Long Short-Term Memory) 기반의 모델에 기초하여 상기 노면상태 정보를 예측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주행환경 데이터는,상기 링크의 노면에 대한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영상 데이터가 입력되면 상기 노면 상의 그림자 존부 및 그림자 길이의 변화를 예측하도록 미리 학습된 YOLO(You Only Look Once) 기반의 모델에 기초하여 상기 음영 정보를 예측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방법
9 9
V2I 통신을 이용한 동적 자율주행 방법에 있어서,차량의 운행설계영역(Operation Design Domain, ODD) 및 주행 경로를 포함하는 주행 데이터 및 상기 차량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주행 데이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 경로와 연계되어 수집된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생성된 상기 주행 경로의 구간별 자율주행 가부에 대한 판단 정보를 상기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로부터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구간별 자율주행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적 자율주행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정보는,상기 차량이 상기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인 제1판단 정보, 상기 차량이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인 제2판단 정보 또는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상태인 제3판단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정보는,상기 주행 경로에 포함된 링크 각각에 대하여 개별 생성되고,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링크 각각에 대하여 수신된 상기 판단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링크 각각에 대한 자율주행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2판단 정보가 생성된 링크에 대한 주행환경 데이터 요청 신호를 상기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로부터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해당 링크에 대한 자율주행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방법
13 13
V2I 통신을 이용한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에 있어서,차량의 운행설계영역(Operation Design Domain, ODD) 및 주행 경로를 포함하는 주행 데이터 및 상기 차량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는 통신부;상기 주행 경로와 연계된 주행환경 데이터를 수집하는 수집부; 및상기 주행 데이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운행설계영역을 동적으로 변경하는 판단부,를 포함하고,상기 통신부는,상기 변경된 운행설계영역에 대한 정보를 상기 차량에 전송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상기 주행 데이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 경로의 구간별 자율주행 가부에 대한 판단 정보를 생성하되,상기 판단 정보는,상기 차량이 상기 센서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인 제1판단 정보, 상기 차량이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인 제2판단 정보 또는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상태인 제3판단 정보를 포함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상기 주행 경로를 링크 단위로 분할하고, 상기 분할된 링크마다 상기 판단 정보를 생성하고,상기 통신부는,상기 제2판단 정보가 생성된 링크에 대하여 수집되는 상기 주행환경 데이터를 상기 차량으로 전송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상기 주행환경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통과할 링크에 대한 노면상태 정보 및 음영 정보를 예측하고, 상기 예측된 노면상태 정보 및 음영 정보에 기초하여 해당 링크에 대한 상기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동적 자율주행 지원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서비스 개발 및 실증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