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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강화학습 기반의 교통 신호 제어 장치 및 이를 수행하는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648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교통 신호 제어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교통 신호 제어 장치는, 제1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배리어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과 상충현시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을 제1 액션으로 도출하고,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를 출력하는 교차로 학습부와; 제2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교차로별 옵셋 조정 비율과 교차로별 옵셋을 제2 액션으로 도출하고,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출력하는 네트워크 학습부와; 입력되는 이동류별 통과 교통량과 이동류별 초기 대기 행렬를 기반으로 교통 상황을 모사하여 상기 제1 스테이트를 상기 교차로 학습부로 출력하고, 상기 제2 스테이트를 상기 네트워크 학습부로 출력하고, 상기 제1 액션 및 상기 제2 액션을 기반으로 상기 교통 상황을 다시 모사하여 상기 제1 스테이트와 상기 제2 스테이트를 갱신하는 교통 학습 모형부와; 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 및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수신하고, 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 및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교통 신호 네트워크에 적용하는 신호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7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8G 1/075(2013.01) G08G 1/0145(2013.01) G06N 2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6650 (2020.12.29)
출원인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00833-0000 (2022.05.1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5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2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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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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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찬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준원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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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천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신한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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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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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29 수리 (Accepted) 1-1-2020-1429225-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1.25 수리 (Accepted) 4-1-2022-5020718-60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47223-8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11604-5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05.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1078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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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교통 신호 제어 장치에 있어서, 제1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배리어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과 상충현시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을 제1 액션으로 도출하고,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를 출력하는 교차로 학습부와;제2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교차로별 옵셋 조정 비율과 교차로별 옵셋을 제2 액션으로 도출하고,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출력하는 네트워크 학습부와;입력되는 이동류별 통과 교통량과 이동류별 초기 대기 행렬을 기반으로 교통 상황을 모사하여 상기 제1 스테이트를 상기 교차로 학습부로 출력하고, 상기 제2 스테이트를 상기 네트워크 학습부로 출력하고, 상기 제1 액션 및 상기 제2 액션을 기반으로 상기 교통 상황을 다시 모사하여 상기 제1 스테이트와 상기 제2 스테이트를 갱신하는 교통 학습 모형부와;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 및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수신하고, 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 및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교통 신호 네트워크에 적용하는 신호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제1 스테이트는 현시이동류별 공간 점유률, 현시이동류별 녹색시간 비율, 교차로 평균 제어 지체 및 현시별 포화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제2 스테이트는 제어 교차로 간 구간 평균 제어 지체 및 교차로별 옵셋을 포함하고,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는 현시별 녹색 시간을 포함하고,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는 신호 변화 주기, 및 교차로 옵셋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 학습부 및 상기 네트워크 학습부는 연속적인 액션 스페이스 학습을 수행하는 DDPG(Deep Deterministic Policy Gradient) 알고리즘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 학습 모형부는,상기 제1 액션으로 인하여 교차로 지체가 감소되면 상기 제1 액션을 보상하고, 상기 제2 액션으로 인하여 네트워크 지체가 감소되면 상기 제2 액션을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 학습 모형부는 시공간적 셀 단위로 교통류 충격파 전파를 나타내는 셀 전파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시공간적 셀의 지체를 도출하고, 상기 지체를 기반으로 상기 제1 스테이트 및 상기 제2 스테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는 소정 신호 주기 마다 최적화되고,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는 소정 시간 마다 최적화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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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학습부 및 네트워크 학습부를 포함하는 교통 신호 제어 장치에 의한 교통 신호 제어 방법에 있어서, 입력되는 이동류별 통과 교통량과 이동류별 초기 대기 행렬을 기반으로 교통 상황을 모사하여 제1 스테이트를 상기 교차로 학습부로 출력하는 단계와;상기 제1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배리어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과 상충현시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을 제1 액션으로 학습하는 단계와;상기 제1 액션을 기반으로 상기 교통 상황을 다시 모사하여 상기 제1 스테이트를 갱신하는 단계와;상기 제1 액션으로 인하여 교차로 지체가 감소되면 상기 제1 액션을 보상하는 단계와;상기 제1 스테이트, 상기 제1 액션 및 상기 보상을 기반으로 최적의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를 도출하고, 도출된 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를 교통 신호 네트워크에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입력되는 이동류별 통과 교통량과 이동류별 초기 대기 행렬을 기반으로 교통 상황을 모사하여 제2 스테이트를 상기 네트워크 학습부로 출력하는 단계와;상기 제2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교차로별 옵셋 조정 비율과 교차로별 옵셋을 제2 액션으로 학습하는 단계와;상기 제2 액션을 기반으로 상기 교통 상황을 다시 모사하여 상기 제2 스테이트를 갱신하는 단계와;상기 제2 액션으로 인하여 네트워크 지체가 감소되면 상기 제2 액션을 보상하는 단계와;상기 제2 스테이트, 상기 제2 액션 및 상기 보상을 기반으로 최적의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도출하고, 도출된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를 교통 신호 네트워크에 적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테이트는 현시이동류별 공간 점유률, 현시이동류별 녹색시간 비율, 교차로 평균 제어 지체 및 현시별 포화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 상기 제2 스테이트는 제어 교차로 간 구간 평균 제어 지체 및 교차로별 옵셋을 포함하고,상기 교차로 신호 제어 변수는 현시별 녹색 시간를 포함하고, 상기 네트워크 신호 제어 변수는 신호 변화 주기, 및 교차로 옵셋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신호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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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및 상기 메모리를 제어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입력되는 이동류별 통과 교통량과 이동류별 초기 대기 행렬을 기반으로 교통 상황을 모사하여 제1 스테이트를 출력하고, 상기 제1 스테이트를 기반으로 배리어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과 상충현시간 녹색 시간 조정 비율을 제1 액션으로 학습하고, 상기 제1 액션을 기반으로 상기 교통 상황을 다시 모사하여 상기 제1 스테이트를 갱신하는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경찰청 인프라연구처 자율주행차의도로주행을위한운행체계및교통인프라연구개발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을 위한 운행체계 및 교통인프라연구개발 (관리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