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812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경사구간 및 곡선구간이 주를 이루는 산악 지역을 주행하는 산악철도차량에 구비되는 차륜을 차축에 선택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사구간은 물론 곡선구간에서의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면서도 산악철도차량의 제동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H 5/00 (2006.01.01) B61H 13/20 (2006.01.01) B61H 13/34 (2006.01.01)
CPC B61H 5/00(2013.01) B61H 13/20(2013.01) B61H 13/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16601 (2021.02.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13564 (2022.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0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형석 서울시 종로구
2 서승일 서울 광진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05 수리 (Accepted) 1-1-2021-0150603-68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2.09 수리 (Accepted) 1-1-2021-0167403-2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0.20 수리 (Accepted) 1-1-2021-1199455-1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산악철도차량의 차축과 독립적으로 회전하는 양측 차륜의 내측에 차축과 독립적으로 회전 가능한 상태로 결합되는 제1디스크와,상기 제1디스크에 선택적으로 결합되어 양측 차륜이 차축과 함께 회전하도록 하는 클러치 수단을 포함하여,상기 양측 차륜과 차축 사이의 구속 여부를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클러치 수단은 차축에 고정 설치되는 제2디스크와, 상기 제2디스크의 외주면에 차축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는 패드부재와,산악철도차량의 대차프레임과 상기 패드부재의 사이에 연결 설치되어 패드부재를 이동시키는 구동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2디스크의 외주면에는 다수의 가이드홈이 차축 방향으로 형성되고, 상기 패드부재의 내주면에는 상기 가이드홈의 내측으로 삽입되는 가이드돌기가 돌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수단은 대차프레임에 서로 반대방향을 향하도록 하여 차축 방향으로 고정 설치되는 한 쌍의 제1 및 제2실린더와,상기 제1 및 제2실린더에 각각 구비되는 제1 및 제2로드와 패드부재의 사이에 각각 연결 설치되어 상기 제1 및 제2실린더의 구동에 의해 패드부재를 이동시키는 제1 및 제2링크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수단은 산악철도차량의 차체 언더프레임에 고정 설치되어 제3로드를 상,하 방향으로 구동시키는 제3실린더와,상기 제3로드의 하단부에 결합되어 제3실린더의 구동에 의해 상,하로 이동하는 승강부재와,상기 대차프레임에 설치되어 상기 승강부재의 상,하 이동에 의해 간격이 조절되는 간격조절부와,상기 간격조절부와 패드부재의 사이에 각각 연결 설치되는 제3 및 제4링크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간격조절부는,일측 단부가 대차프레임에 고정되고 타측 단부가 서로 마주보도록 하여 횡방향으로 설치되는 제1 및 제2스프링과,상기 제1 및 제2스프링의 타측 단부에 각각 고정 설치되는 제1 및 제2이동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7 7
제 4항에 있어서,상기 패드부재와 접촉되는 제1 및 제2링크부재의 단부에는 롤러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링크부재가 연결 설치되는 패드부재에는 플랜지가 돌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플랜지의 상부에는 상기 롤러가 삽입 설치되는 롤러결합부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10 10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수단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어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차량용 주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악벽지용친환경전기열차기술개발(R&D)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차량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