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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필터 및 센서 퓨전 기반의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324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에 따른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은, 센서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기반시설의 3차원 위치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파티클 필터를 이용하여 수신된 3차원 위치 데이터 및 차량의 제1 임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의 제1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무향 칼만 필터(Unscented Kalman Filter, UKF)를 이용하여 제1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제2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3차원 위치 데이터는 차량의 종축(longitudinal axis), 횡축(lateral axis), 및 수직축(vertical axis)에 대한 비가우시안 노이즈(non-Gaussian noise) 성분을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2 (2006.01.01) B60W 40/114 (2012.01.01) B60W 10/20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G01S 19/25 (2010.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02(2013.01) B60W 40/114(2013.01) B60W 10/20(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7(2013.01) G01S 19/252(2013.01) B60W 2050/0052(2013.01) B60W 2050/0022(2013.01) B60W 252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69075 (2021.05.28)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60881 (2022.12.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28)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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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2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문무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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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우 울산광역시 남구
2 임명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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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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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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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5.28 수리 (Accepted) 1-1-2021-0618401-96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6.02 수리 (Accepted) 4-1-2021-5151542-25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07 수리 (Accepted) 4-1-2021-5185955-1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07 수리 (Accepted) 4-1-2021-5185660-45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95490-19
7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1.10 수리 (Accepted) 4-1-2022-5006881-65
8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1.13 수리 (Accepted) 4-1-2022-5010528-13
9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1.13 수리 (Accepted) 4-1-2022-5010543-98
10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5 수리 (Accepted) 4-1-2022-5097214-43
11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5 수리 (Accepted) 4-1-2022-5097268-08
1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65644-10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87394-29
1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24 수리 (Accepted) 1-1-2022-0887395-75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906299-2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vehicle)의 위치 추정 방법에 있어서,센서(sensor)로부터 적어도 하나의 기반시설(infrastructure)의 3차원 위치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파티클 필터(Particle Filter, PF)를 이용하여 상기 수신된 3차원 위치 데이터 및 상기 차량의 제1 임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제1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및무향 칼만 필터(Unscented Kalman Filter, UKF)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제2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3차원 위치 데이터는, 상기 차량의 종축(longitudinal axis), 횡축(lateral axis), 및 수직축(vertical axis)에 대한 비가우시안 노이즈(non-Gaussian noise) 성분을 포함하는,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위치 데이터는,상기 센서와 상기 적어도 하나의 기반시설 사이의 베어링 각도(bearing angle) 정보 및 고도 각도(elevation angle) 정보를 포함하는,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제1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는,미리 정한 개수의 파티클(particle)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파티클 필터의 제1 예측 모델을 사용하여 상기 차량의 상태에 관한 상기 제1 임시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파티클 마다 가중치(weight)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된 파티클 마다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기반시설 마다 상기 예측된 제1 임시 정보 및 해당 기반시설에 대한 실제 위치 데이터에 기초하여 임시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기반시설 마다 산출된 상기 임시 가중치를 모두 곱하여 해당 파티클의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는,복수개의 센서로부터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기반시설에 대한 3차원 측정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생성된 파티클 마다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수신된 3차원 측정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해당 파티클의 가중치를 상기 복수개의 센서 별로 계산하는 단계;상기 복수개의 센서 별로 계산된 상기 해당 파티클의 가중치를 모두 곱하여 상기 해당 파티클의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1 예측 모델은 3차원 바이시클 모델(bicycle model)인,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7 7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제2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는,시그마 포인트들(sigma points)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무향 칼만 필터의 제2 예측 모델을 사용하여 상기 차량의 상태에 관한 제2 임시 정보를 예측하고, 상기 제2 임시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측정값을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상태 정보, 상기 제2 임시 정보, 및 상기 측정값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상기 제2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2 임시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측정값을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제2 임시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위치 좌표 및 요우잉 각도에 관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2 예측 모델은 등선회율 및 등속도(constant turn rate and velocity, CTRV) 모델인,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상태 정보는,상기 차량의 위치 좌표, 요우잉 각도, 및 상기 차량의 상태에 대한 공변량 행렬(covariance matrix)을 포함하는,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조향, 속도, 및 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12 12
제1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어를 포함하는 하나 이상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저장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
13 13
위치 추정 장치에 있어서,적어도 하나의 기반시설(infrastructure)의 3차원 위치 데이터를 측정하는 센서부;파티클 필터의 제1 예측 모델 및 무향 칼만 필터의 제2 예측 모델을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파티클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센서부로부터 수신된 3차원 측정 데이터 및 제1 임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제1 상태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무향 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제1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제2 상태 정보를 산출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3차원 위치 데이터는, 차량의 종축(longitudinal axis), 횡축(lateral axis), 및 수직축(vertical axis)에 대한 비가우시안 노이즈(non-Gaussian noise) 성분을 포함하는,위치 추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식회사 라이드플럭스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R&D)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핵심 부품 고장 진단, 예측 및 대응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