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2460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의 차량 충돌 방지 방법이 제공된다 상기 방법은 소정의 센서를 통해 인접 차선 및 상기 인접 차선에서 주행 중인 복수의 차량을 감지하는 단계; 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충돌 위험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의 차량 간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상기 복수의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는 단계; 상기 제1 임계값을 초과하는 차량을 차선변경 후보 차량으로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차선변경 후보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16 (2006.01.01)
CPC G08G 1/163(2013.01) G08G 1/1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81774 (2021.06.2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70656 (2022.12.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7.3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혁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백윤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6.23 수리 (Accepted) 1-1-2021-0725847-1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7.30 수리 (Accepted) 1-1-2021-0885014-14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0.29 수리 (Accepted) 1-1-2021-1249581-63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10 수리 (Accepted) 1-1-2022-0031248-84
5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10 수리 (Accepted) 1-1-2022-003164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는 방법에 있어서,소정의 센서를 통해 인접 차선 및 상기 인접 차선에서 주행 중인 복수의 차량을 감지하는 단계;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충돌 위험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의 차량 간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상기 복수의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는 단계;상기 제1 임계값을 초과하는 차량을 차선변경 후보 차량으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차선변경 후보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차량 중 자차와 근접한 복수의 차량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선택된 복수의 차량 간의 속도 및 가속도, 차간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차간 거리 및 충돌 예상 시간에 기반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차량 중 자차와 근접한 복수의 차량을 선택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차량에 상응하는 속도 및 가속도, 감속도와 미리 설정된 충돌 방지 거리 초기값 정보에 기초하여 충돌 방지 거리를 실시간으로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차량 중 후방 차량의 상기 충돌 방지 거리 내로의 진입 여부 및 정도에 기초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는 단계는,복수의 차량의 방향 지시등 상태, 요레이트, 횡가속도 및 차선과 차량 간의 거리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각 차량에 대한 차량 상태 정보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차선변경 후보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차선변경 후보 차량이 상기 인접 차선을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상기 복수의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2 임계값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임계값을 초과하는 차량을 차선변경 후보 차량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2 임계값은 상기 제1 임계값보다 더 큰 차량 상태 정보값을 갖도록 설정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방법
7 7
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에 있어서,자차량 주변을 센싱하는 센서부,상기 센싱 결과 인접 차선 및 상기 인접 차선에 주행 중인 복수의 차량을 감지하는 감지부,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충돌 위험도를 기반으로 복수의 차량 간 충돌을 예측하는 충돌 위험 예측부,상기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상기 복수의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고, 상기 비교 결과 제1 임계값을 초과하는 차량을 차선변경 후보 차량으로 설정하고, 상기 차선 변경 후보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값을 설정하는 충돌 회피 판단부 및상기 차량 제어값에 기초하여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는,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예측부는 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차량 중 자차와 근접한 복수의 차량을 선택하고, 상기 선택된 복수의 차량 간의 속도 및 가속도, 차건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예상 시간을 산출하며, 상기 차간 거리 및 충돌 예상 시간에 기반하여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예측부는 상기 인접 차선에 위치하는 차량 중 자차와 근접한 복수의 차량을 선택하고, 상기 복수의 차량에 상응하는 속도 및 가속도, 감속도와 미리 설정된 충돌 방지 거리 초기값 정보에 기초하여 충돌 방지 거리를 실시간으로 산출하고, 상기 복수의 차량 중 후방 차량의 상기 충돌 방지 거리 내로의 진입 여부 및 정도에 기초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회피 판단부는 복수의 차량의 방향 지시등 상태, 요레이트, 횡가속도 및 차선과 차량 간의 거리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각 차량에 대한 차량 상태 정보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1 임계값과 비교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제어부는 상기 차선변경 후보 차량이 상기 인접 차선을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충돌 회피를 위한 차량 제어를 수행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
12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회피 판단부는 상기 충돌 위험도를 기반으로 상기 복수의 차량 간의 충돌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 상기 복수의 차량의 차량 상태 정보값을 제2 임계값과 비교하고, 상기 제2 임계값을 초과하는 차량을 차선변경 후보 차량으로 설정하되,상기 제2 임계값은 상기 제1 임계값보다 더 큰 차량 상태 정보값을 갖도록 설정되는 것인,충돌 위험도 예측 기반 차량 충돌 방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R&D) 실차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