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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X 통신기반 자율주행 혼합류환경 교차로 통합정보 제공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776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은, 인프라 영상정보 통합플랫폼, 자율주행차량단말기, 스마트기기로부터 수신한 공간정보로부터 객체의 위치와 속도를 추정하는 전처리기와, 상기 전처리기에서 얻은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개체를 정의하고 연관성이 낮은 정보는 제거하는 개체 정제 모듈과, 상기 개체 정제 모듈에서 판단된 개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상황 인지 모듈과, 상기 개체 정제 모듈 및 상기 상황 인지 모듈로부터의 정보를 토대로 정보를 이용하여 교차로 내 위험 요소를 판단하는 위험 판단 모듈과, 상기 개체 정제 모듈, 상황 인지 모듈 및 위험 판단 모듈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상황 판단 및 행동 계획을 수립하는 행동 계획 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G08G 1/081 (2006.01.01) G08G 1/16 (2006.01.01) G08G 1/04 (2006.01.01) G06Q 50/30 (2012.01.01)
CPC G08G 1/081(2013.01) G08G 1/166(2013.01) G08G 1/04(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1581 (2020.11.26)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3472 (2022.06.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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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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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광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정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곽수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황윤형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강병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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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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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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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6 수리 (Accepted) 1-1-2020-127870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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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인프라 영상정보 통합플랫폼, 자율주행차량단말기, 스마트기기로부터 수신한 공간정보로부터 객체의 위치와 속도를 추정하는 전처리기와,상기 전처리기에서 얻은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개체를 정의하고 연관성이 낮은 정보는 제거하는 개체 정제 모듈과,상기 개체 정제 모듈에서 판단된 개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상황 인지 모듈과,상기 개체 정제 모듈 및 상기 상황 인지 모듈로부터의 정보를 토대로 정보를 이용하여 교차로 내 위험 요소를 판단하는 위험 판단 모듈과,상기 개체 정제 모듈, 상황 인지 모듈 및 위험 판단 모듈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상황 판단 및 행동 계획을 수립하는 행동 계획 모듈을 포함하는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행동 계획 모듈이 수립한 행동 계획을 안내하는 안내모듈을 더 포함하는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전처리기에서 해석한 객체들을 저장하는 객체 DB와 각 위험과 대응책에 대한 목록을 저장하는 융합 DB를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는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체 정제 모듈은,수집된 정보를 융합하여 지역맵을 생성, 다중 객체에 대한 고정밀 위치 보정을 수행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체 정제 모듈은,상기 인프라 카메라의 위치 인지정보, 자율주행차량의 위치정보, 스마트폰 위치정보에 대하여 단일한 좌표계로 변환하고 단위를 통일한 후, 상기 인프라 카메라, 자율주행차, 스마트폰으로부터의 데이터에 대한 위치 분산비를 가중치로 적용하여 각 데이터를 융합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황 인지 모듈은,보행자 경로와 차량 경로를 각각 예측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상황 인지 모듈은,수집 데이터 이력을 토대로 RLS 기반의 선형 경로예측 모델을 생성하여 상기 보행자 경로를 예측하되, 보행자의 정상상태 속도 도달까지의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예측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상황 인지 모듈은,자율주행차의 경우 차량으로부터 현재 위치, 헤딩각, 조향각 및 속도 정보를 수신하여 경로를 예측하고, 비자율주행차의 경우 노변 카메라를 통해 비자율주행자동차의 위치를 인지하고, 칼만 필터를 통해 헤딩각을 추정하고, 도로의 곡률에 따라 요 율을 결정하여 이로부터 경로를 예측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판단 모듈은,두 객체의 경로를 특정 함수로 정의할 수 있는 경우에는 뉴튼-랩슨 방법을 사용하여 상기 두 객체의 각 경로 함수의 차이에 대한 해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기초하여 충돌 상황을 판단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판단 모듈은,경로점은 알지만 경로를 알 수 없는 두 객체에 대해서, 각 경로점과 이웃 경로점 사이는 직선 세그먼트로 가정하여, 상기 두 객체 간의 경로상의 각 직선 세그먼트를 비교해 교차점이 있는지 확인한 후, 교차점이 시공간 상으로 동일한 공간에 있을 경우 충돌이 예상됨으로 판정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행동 계획 모듈은,예측된 위험을 예방하거나 회피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차, 비자율주행차, 보행자에 대한 경로 변경 권고, 위험 경고를 포함하는 행동 계획을 수립하고, 현 교차로와 인접 교차로의 신호체계와 연동하여 안전운전 및 경제운전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12 12
인프라 영상정보 통합플랫폼, 자율주행차량단말기, 스마트기기로부터 수신한 공간정보로부터 객체의 위치와 속도를 추정하는 전처리 단계와,상기 전처리 단계에서 얻은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개체를 정의하고 연관성이 낮은 정보는 제거하는 개체 정제 단계와,상기 개체 정제 단계에서 판단된 개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상황 인지 단계와,상기 개체 정제 단계 및 상기 상황 인지 단계에서 생성된 정보를 토대로 정보를 이용하여 교차로 내 위험 요소를 판단하는 위험 판단 단계와,상기 개체 정제 단계, 상황 인지 단계 및 위험 판단 단계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의 정보에 기초하여 상황 판단 및 행동 계획을 수립하는 행동 계획 단계를 포함하는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운영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상황 인지 단계는,보행자의 첫 걸음 완료를 판단하는 단계와,첫 걸음 완료 후의 보행자의 정상상태 속도 도달 소요시간을 파악하는 단계와,상기 정상상태 속도 도달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보행자의 경로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운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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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내의 차량, 보행자등 다중객체의 유형 및 위치정보를 생성하는 인프라 센서와,상기 인프라 센서 및 교차로 부근의 자율주행차로부터 객체 정보 및 상기 객체의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교차로 통합 정보 서버를 포함하되,상기 인프라 센서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분류 알고리즘을 통해 객체인식을 수행하여 차량, 보행자, 배경을 구분하고 오인식 상황을 대비해 두 개의 분류기로 이중 검증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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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인프라 센서는,객체까지의 거리와 영상 내의 이동량에 따른 상대속도를 추정하고, 고정밀 도로지도의 고정시설물 정보인 신호등 지주 지면위치, 도로표지(정지선, 횡단보도)의 모서리 지점을 이용하여 다중객체의 절대위치 및 상대위치를 추출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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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 통합 정보 서버는,교차로 내의 비자율주행차 운전자 및 보행자의 스마트폰으로부터 객체 및 위치 정보를 더 수신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17 17
교차로내의 차량, 보행자등 다중객체의 유형 및 위치정보를 생성하는 인프라 센서와, 상기 인프라 센서 및 교차로 부근의 자율주행차, 비자율주행차 운전자 및 보행자의 스마트폰로부터 객체 정보 및 상기 객체의 위치정보를 수신하는 교차로 통합 정보 서버를 포함하되,상기 교차로 통합 정보 서버는, 상기 인프라 센서의 위치 인지정보, 자율주행차량의 위치정보 및 스마트폰 위치정보에 대하여 단일한 좌표계로 변환하고 단위를 통일한 후, 상기 인프라 센서, 자율주행차 및스마트폰으로부터의 데이터에 대한 위치 분산비를 가중치로 적용하여 각 데이터를 융합하는 것 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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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 상기 교차로 통합 정보 서버는,상기 융합된 데이터를 토대로 각 객체간 충돌 위험 경고, 시계 불량 충돌 위험 경고, 연비 최적 속도 추천, 은폐 돌발보행자 보호 및 보행자 횡단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 교차로 통합 정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자동차연구원 ICT융합산업원천기술개발(R&D) (2세부) 도심 미래형교차로 자율주행 혼합류 환경 통합정보 기술개발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올래디오주식회사 ICT융합산업원천기술개발(R&D) 협력주행을 위한 100Mbps급 V2X 및 LTE 연동 가능한 통신 시스템 기술 개발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케이티 범부처GigaKOREA사업(R&D) 자율주행·C-ITS 서비스를 위한 5G V2X 융합기술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