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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시스템 및 이에 의한 검색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0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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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시스템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혹은 검색 질문 자연어를 형태소 분석하여 질의 도메인을 인식하도록 구성되는 질의 도메인 인식 모듈; 상기 질의 도메인과 관련한 이전 히스토리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상기 사용자의 질의를 보정하여 보정 질의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질의 보정 모듈; 미리 입력된 질의-응답 쌍들과 상기 보정 질의와의 유사도에 기초하여 상기 보정 질의와 관련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구성되는 챗봇 모듈; 및 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피드백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질의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를 갱신하도록 구성되는 피드백 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G06F 16/33 (2019.01.01) G06F 16/332 (2019.01.01) G06F 40/268 (2020.01.01) G06Q 10/10 (2023.01.01)
CPC G06F 16/3334(2013.01) G06F 16/3334(2013.01) G06F 16/3334(2013.01) G06F 16/3334(2013.01) G06F 16/3334(2013.01) G06F 16/33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3476 (2020.12.11)
출원인 주식회사 워크앤조이
등록번호/일자 10-2553576-0000 (2023.07.05)
공개번호/일자 10-2022-0083332 (2022.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307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1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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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워크앤조이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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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진영 서울특별시 노원구
2 김현조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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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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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워크앤조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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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1 수리 (Accepted) 1-1-2020-1348304-4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93216-02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21 수리 (Accepted) 1-1-2020-1385157-39
4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94548-12
5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20.12.23 수리 (Accepted) 1-1-2020-1392642-36
6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1.04.13 수리 (Accepted) 1-1-2021-0428447-28
7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1.04.13 불수리 (Non-acceptance) 1-1-2021-0429278-87
8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21.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63726-49
9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21.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81042-40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815585-79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1397239-80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12.26 수리 (Accepted) 1-1-2022-1397238-34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4879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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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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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혹은 검색 질문 자연어를 형태소 분석하여 질의 도메인을 인식하도록 구성되는 질의 도메인 인식 모듈;상기 질의 도메인과 관련한 이전 히스토리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상기 사용자의 질의를 보정하여 보정 질의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질의 보정 모듈;미리 입력된 질의-응답 쌍들과 상기 보정 질의와의 유사도에 기초하여 상기 보정 질의와 관련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구성되는 챗봇 모듈; 및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피드백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질의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를 갱신하도록 구성되는 피드백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질의 보정 모듈은 상기 사용자의 질의의 이력으로부터 잠재적 누적 속성에 관한 가중치를 결정하여 상기 보정 질의에 해당하는 사용자 질의 벡터를 생성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질의 보정 모듈은 상기 사용자의 질의의 이력 중 키워드 입력 시간과, 키워드 입력 횟수 정보를 기초로 상기 잠재적 누적 속성에 관한 가중치를 결정하여 상기 보정 질의에 해당하는 사용자 질의 벡터를 생성하도록 구성되고,상기 피드백 결과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검색 결과에 머무르는 체류 시간, 상기 검색 결과 내에 연결된 링크 클릭, 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즐겨찾기 추가, 상기 검색 결과에서의 스크롤 이동 및 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 평가를 포함하며, 재귀적 인공신경망(RNN)모델로 학습되는 것이고,상기 가중치는 재귀적 인공신경망(RNN)모델에 의해 보정되는 것이고, 상기 피드백 결과가 수집된 이후, 상기 사용자가 상기 피드백을 거부하는 경우,상기 재귀적 인공신경망(RNN)모델을 활용하여 긍정 및 부정 피드백에 대한 예측을 하고, 상기 예측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 질의 벡터의 조절 시에 가중치로 적용하는 것인,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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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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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챗봇 모듈은:상기 질의 도메인과 관련한 상기 이전 히스토리에서, 상기 미리 입력된 질의-응답 쌍들에 대해 각각 키워드를 추출하여 키워드 벡터를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키워드 벡터 생성 모듈;상기 사용자 질의 벡터와 상기 키워드 벡터 간의 유사도를 기초로 상기 질의-응답 쌍들 중 적어도 하나의 질의-응답 쌍을 추출하도록 구성되는 유사도 분석 모듈; 및추출된 질의-응답 쌍을 기반으로 상기 유사도 순으로 상기 보정 질의에 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구성되는 검색 결과 제공 모듈;을 포함하는, 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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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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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 도메인 인식 모듈에 의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혹은 검색 질문 자연어를 형태소 분석하여 질의 도메인을 인식하는 단계;질의 보정 모듈에 의해, 상기 질의 도메인과 관련한 이전 히스토리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상기 사용자의 질의를 보정하여 보정 질의를 생성하는 단계;챗봇 모듈에 의해, 미리 입력된 질의-응답 쌍들과 상기 보정 질의와의 유사도에 기초하여 상기 보정 질의와 관련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단계; 및피드백 모듈에 의해, 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피드백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질의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를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보정 질의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사용자의 질의의 이력으로부터 잠재적 누적 속성에 관한 가중치를 결정하여 상기 보정 질의에 해당하는 사용자 질의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보정 질의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사용자의 질의의 이력 중 키워드 입력 시간과, 키워드 입력 횟수 정보를 기초로 상기 잠재적 누적 속성에 관한 가중치를 결정하여 상기 보정 질의에 해당하는 사용자 질의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피드백 결과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검색 결과에 머무르는 체류 시간, 상기 검색 결과 내에 연결된 링크 클릭, 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즐겨찾기 추가, 상기 검색 결과에서의 스크롤 이동 및 상기 검색 결과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 평가를 포함하며, 재귀적 인공신경망(RNN)모델로 학습되는 것이고,상기 가중치는 재귀적 인공신경망(RNN)모델에 의해 보정되는 것이고,상기 피드백 결과가 수집된 이후, 상기 사용자가 상기 피드백을 거부하는 경우,상기 재귀적 인공신경망(RNN)모델을 활용하여 긍정 및 부정 피드백에 대한 예측을 하고, 상기 예측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 질의 벡터의 조절 시에 가중치로 적용하는 것인,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검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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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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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단계는:키워드 벡터 생성 모듈에 의해, 상기 질의 도메인과 관련한 상기 이전 히스토리에서, 상기 미리 입력된 질의-응답 쌍들에 대해 각각 키워드를 추출하여 키워드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유사도 분석 모듈에 의해, 상기 사용자 질의 벡터와 상기 키워드 벡터 간의 유사도를 기초로 상기 질의-응답 쌍들 중 적어도 하나의 질의-응답 쌍을 추출하는 단계; 및검색 결과 제공 모듈에 의해, 추출된 질의-응답 쌍을 기반으로 상기 유사도 순으로 상기 보정 질의에 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검색 방법
8 8
삭제
9 9
제5항에 있어서,상기 질의 도메인을 인식하는 단계는 상기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기초로 기업 별로 설정된 복수개의 질의 도메인 중 하나 이상의 질의 도메인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복수개의 질의 도메인은 기업의 산업군, 지역, 기업 규모 및 직원수를 포함하는 기업 속성 정보에 따라 기업 별로 상이하게 설정되는, 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검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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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의 그룹웨어에 특화된 누적특성 데이터 기반 질의 보정 기술이 적용된 챗봇 검색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