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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및 그에 있어서의 영상 합성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164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현실 장면에 투사 영상을 중첩시켜 표시함에 있어 현실 장면에 있는 실객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감소현실을 용이하고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를 제공한다. 예시적 실시예의 일 측면에 따른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는 일측에 있는 현실 공간에서 입사하는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투사 영상 빛을 중첩하여 상기 현실 공간의 반대측에 위치한 사용자의 시각기관에 제공한다.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는 입사되는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일부를 투과시키고,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다른 일부를 반사시키는 빔 스플릿터; 상기 빔 스플릿터에 의해 반사된 상기 다른 일부의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을 감지하여 현실 공간 영상을 생성하는 이미지 센서; 마스킹 영상에 따라서 각 픽셀의 투과율이 가변되며, 상기 빔 스플릿터를 투과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일부를 상기 투과율에 따라 투과시키는 광 변조기; 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받아들이고, 상기 마스킹 영상과 투사 영상을 발생하는 제어 및 투사영상 생성 유닛; 및 상기 투사 영상을 받아들이고, 상기 투사 영상에 상응한 상기 투사 영상 빛을 발생하여 상기 빔 스플릿터 및 상기 광 변조기를 투과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중첩시켜 합성하는 투사 유닛을 구비한다.
Int. CL H04N 13/363 (2018.01.01) H04N 13/361 (2018.01.01) H04N 9/31 (2006.01.01) G06T 5/00 (2019.01.01) G02B 27/01 (2006.01.01) G02B 27/10 (2006.01.01)
CPC H04N 13/363(2013.01) H04N 13/361(2013.01) H04N 9/3141(2013.01) G06T 5/005(2013.01) G06T 5/002(2013.01) G02B 27/0172(2013.01) G02B 27/106(2013.01) G02B 2027/014(2013.01) G02B 2027/0178(2013.01) G02B 2027/0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06863 (2022.01.1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1088 (2023.07.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7.2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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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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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병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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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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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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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17 수리 (Accepted) 1-1-2022-0060547-00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7.21 수리 (Accepted) 1-1-2022-0761353-4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0.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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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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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측에 있는 현실 공간에서 입사하는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투사 영상 빛을 중첩하여 상기 현실 공간의 반대측에 위치한 사용자의 시각기관에 제공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로서,입사되는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일부를 투과시키고,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다른 일부를 반사시키는 빔 스플릿터;상기 빔 스플릿터에 의해 반사된 상기 다른 일부의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을 감지하여 현실 공간 영상을 생성하는 이미지 센서;마스킹 영상에 따라서 각 픽셀의 투과율이 가변되며, 상기 빔 스플릿터를 투과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일부를 상기 투과율에 따라 투과시키는 광 변조기;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받아들이고, 상기 마스킹 영상과 투사 영상을 발생하는 제어 및 투사영상 생성 유닛; 및상기 투사 영상을 받아들이고, 상기 투사 영상에 상응한 상기 투사 영상 빛을 발생하여 상기 빔 스플릿터 및 상기 광 변조기를 투과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중첩시켜 합성하는 투사 유닛;을 구비하고, 상기 제어 및 투사영상 생성 유닛은 상기 현실 공간 장면에서 삭제할 타겟 객체를 선택하고, 상기 타겟 객체 영역을 토대로 하여 상기 광 변조기로 하여금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을 차단하고 배경 영역만을 통과시키도록 구성된 상기 마스킹 영상을 생성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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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투사 유닛은상기 투사 영상을 받아들이고 상기 투사 영상에 상응하는 상기 투사 영상 빛을 출력하는 디스플레이; 및상기 빔 스플릿터 및 상기 광 변조기를 투과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상기 투사 영상 빛을 중첩해서 합성하는 빔 컴바이너;를 구비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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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제어 및 투사영상 생성 유닛은프로그램 명령들을 저장하는 메모리와; 상기 메모리에 접속되고 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상기 프로그램 명령들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구비하며,상기 프로그램 명령들은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될 때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받아들이고;상기 타겟 객체를 선택하고;상기 현실 공간 영상 내에서 상기 타겟 객체와 연관된 타겟 객체 영역을 검출하고;상기 타겟 객체 영역을 토대로 하여 상기 광 변조기로 하여금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을 차단하고 배경 영역만을 통과시키도록 구성된 상기 마스킹 영상을 생성하고;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토대로 상기 투사 영상을 생성하여 상기 투사 유닛에 공급하는; 동작을 수행하게 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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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투사 영상은 상기 현실 공간 영상으로부터 상기 타겟 객체 영역을 제거하고 상기 타겟 객체 영역의 각 픽셀들을 상기 타겟 객체의 주변 영역의 정보를 이용하여 다른 픽셀 값으로 채운 인페인팅 영상인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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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 상기 투사 영상을 생성하게 하는 프로그램 명령들은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중첩되는 영상의 왜곡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상기 인페인팅 영상을 보정하는 동작을 수행하게 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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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 상기 인페인팅 영상을 보정하게 하는 프로그램 명령들은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상기 인페인팅 영상을 산출하고;상기 인페인팅 영상의 상기 타겟 객체 영역에 대하여,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으로부터 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생성한 이미지 센서의 비선형 컬러응답특성의 역함수를 적용하고;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이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광학계에서 겪게 되는 감쇠도를 적용하고;상기 감쇠도가 적용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상기 투사 유닛에서의 왜곡도의 역함수를 적용하여, 보정된 인페인팅 영상을 획득하는 동작을 수행하게 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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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 상기 타겟 객체를 선택하게 하는 프로그램 명령들은 상기 타겟 객체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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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로 하여금 상기 타겟 객체를 선택하게 하는 프로그램 명령들은 사용자 입력에 응답하여 상기 타겟 객체를 선택하는 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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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투과형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일측에 있는 현실 공간에서 입사하는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투사 영상 빛을 중첩하는 영상 합성 방법으로서,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을 분기하여,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상응한 현실 공간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현실 공간 장면에서 삭제할 타겟 객체를 선택하고, 상기 현실 공간 영상 내에서 상기 타겟 객체와 연관된 타겟 객체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토대로 상기 투사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타겟 객체 영역을 토대로 마스킹 영상을 생성하고, 상기 마스킹 영상을 사용하여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의 경로 상에서 상기 타겟 객체 영역에 대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을 차단하고 배경 영역만을 통과시키는 단계; 및상기 타겟 객체 영역이 차단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상기 투사 영상에 연관된 투사 영상 빛을 투사 유닛을 사용하여 중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합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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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투사 영상은 상기 현실 공간 영상으로부터 상기 타겟 객체 영역을 제거하고 상기 타겟 객체 영역의 각 픽셀들을 상기 타겟 객체의 주변 영역의 정보를 이용하여 다른 픽셀 값으로 채운 인페인팅 영상인 영상 합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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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투사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는중첩되는 영상의 왜곡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상기 인페인팅 영상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합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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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인페인팅 영상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인페인팅 영상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인페인팅 영상의 상기 타겟 객체 영역에 대하여,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으로부터 상기 현실 공간 영상을 생성한 이미지 센서의 비선형 컬러응답특성의 역함수를 적용하는 단계;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이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광학계에서 겪게 되는 감쇠도를 적용하는 단계; 및상기 감쇠도가 적용된 상기 현실 공간 장면의 빛에 상기 투사 유닛에서의 왜곡도의 역함수를 적용하여, 보정된 인페인팅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합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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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타겟 객체의 선택이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에 탑재된 프로그램 명령어들에 의해 자동으로 수행되는 영상 합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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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타겟 객체의 선택이 사용자 입력에 응답하여 수행되는 영상 합성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감콘텐츠핵심기술개발 실 공간 대상 XR 생성 및 변형/증강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