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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의 노선망 구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281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노선망 설계 대상 도시의 도로 정보, 기존 정류장 정보 및 통행 수요 정보를 이용하여 도로의 통행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와; 산출된 도로의 통행 시간 및 기존 정류장 정보를 이용하여 기설정된 범위의 개수의 노선을 갖는 후보 노선망을 생성하는 단계와; 생성된 상기 후보 노선망을 구성하는 각 출발지 및 목적지에 대해 통행시간 및 이용 비용을 고려한 교통 수단별 효용을 산출하여 각 교통 수단별 수요를 산출하는 단계와; 산출된 상기 교통 수단별 수요를 근거로 각 교통 수단별 통행 배정을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각 교통 수단별 통행 배정을 수행한 결과를 근거로, 상기 후보 노선망이 운영자의 이익에 관한 제1 목적식, 이용자의 이익에 관한 제2목적식 및 공공의 이익에 관한 제3 목적식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단계; 및 상기 후보 노선망을 생성하는 단계부터 상기 제1 내지 제3 목적식에 대한 만족 여부를 평가하는 단계를 반복 수행하여, 상기 제1 내지 제3 목적식을 만족하는 하나 이상의 최적 노선망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8G 1/01 (2006.01.01) G01C 21/34 (2006.01.01)
CPC G06Q 50/30(2013.01) G08G 1/01(2013.01) G01C 21/3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77297 (2021.12.13)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88997 (2023.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1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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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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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수진 서울특별시 강동구
2 강승모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우성종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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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제나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번길 **-*, ***호(평촌동, 평촌역아이에스비즈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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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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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13 수리 (Accepted) 1-1-2021-1438863-11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2.22 수리 (Accepted) 1-1-2023-0206687-0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3.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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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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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망 설계 대상 도시의 도로 정보, 기존 정류장 정보 및 통행 수요 정보를 이용하여 도로의 통행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산출된 도로의 통행 시간 및 기존 정류장 정보를 이용하여 기설정된 범위의 개수의 노선을 갖는 후보 노선망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상기 후보 노선망을 구성하는 각 출발지 및 목적지에 대해 통행시간 및 이용 비용을 고려한 교통 수단별 효용을 산출하여 각 교통 수단별 수요를 새롭게 산출하는 단계;산출된 상기 교통 수단별 수요를 근거로 각 교통 수단별 통행 배정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각 교통 수단별 통행 배정을 수행한 결과를 근거로, 상기 후보 노선망이 운영자의 이익에 관한 제1 목적식, 이용자의 이익에 관한 제2목적식 및 공공의 이익에 관한 제3 목적식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단계; 및상기 후보 노선망을 생성하는 단계부터 상기 제1 내지 제3 목적식에 대한 만족 여부를 평가하는 단계를 반복 수행하여, 상기 제1 내지 제3 목적식을 만족하는 하나 이상의 최적 노선망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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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통 수단별 수요는,승용차 수요 및 대중교통 수요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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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의 통행 시간은, 교통 수단별 통행 수요를 근거로 각 도로에 교통 수단별 통행 배정을 수행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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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후보 노선망을 생성하는 단계는,기설정된 범위 내의 개수로 설계 노선 개수를 결정하는 단계;기존의 전체 정류장에서 정류장을 무작위로 선택하는 단계;상기 정류장의 선택 순서에 따라 정류장 사이를 연결하여 노선을 생성하는 단계;생성된 노선 내 정류장 중복 여부, 경로상 지점 중복 여부, 노선의 연장이 설정치를 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생성된 상기 노선을 기각 또는 수락시키는 단계; 및수락된 노선의 개수가 결정된 상기 설계 노선 개수가 될 때까지 노선의 생성을 반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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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노선의 생성시 각 정류장 간의 경로는 도로의 통행시간을 고려한 최단 거리를 기준으로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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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생성된 상기 노선에 기설정된 범위 내의 배차 빈도수를 무작위로 반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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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내지 제3 목적식은, 각각 하기 수학식 1 내지 수학식 3을 따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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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 노선망을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제1 내지 제3 목적식을 만족시키는 파레토 최적의 노선망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혼잡과 수요변화를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망의 구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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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고려대학교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미래건설환경융합연구소(인간중심 스마트 SOS(Shelter of Sustainability) 인프라구축 및 최적화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