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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836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하여 노면의 마찰계수를 보다 정확히 추정하고, 이를 통해 모터 토크의 상한값을 연산하여 연산된 상한값에 따라 모터 드라이버를 제어함으로써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저마찰로에서 휠슬립(wheelslip)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전기차의 휠슬립을 보다 정확히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3/10 (2006.01.01) B60L 15/20 (2006.01.01) B60W 40/068 (2012.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10 (2006.01.01) G06N 3/08 (2023.01.01) G06N 20/00 (2019.01.01)
CPC B60L 3/10(2013.01) B60L 15/20(2013.01) B60W 40/068(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10(2013.01) G06N 3/08(2013.01) G06N 20/00(2013.01) B60L 2240/465(2013.01) B60L 2240/647(2013.01) B60L 2240/662(2013.01) B60L 2240/667(2013.01) B60L 2240/26(2013.01) B60L 2240/461(2013.01) B60L 2240/463(2013.01) B60W 2720/26(2013.01) B60W 2552/40(2013.01) B60W 2510/1025(2013.01) B60W 2510/083(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520/30(2013.01) B60Y 2200/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2640 (2022.03.1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6767 (2023.09.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16)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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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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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 서울 서초구
2 이순교 경기도 의왕시 행복마을*
3 김영훈 경기도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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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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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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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16 수리 (Accepted) 1-1-2022-02832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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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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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의 마찰계수 추정에 사용될 정보들을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단계와,상기 데이터 수집단계에서 수집된 정보들을 입력으로 하고, 출력을 노면 마찰계수로 정의하는 시계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딥러닝 모델을 이용하여 반복학습을 수행하는 딥러닝 학습단계와,상기 딥러닝 학습단계에서 학습된 모델 및 데이터 수집단계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정보들을 이용하여 실시간 노면 마찰계수를 연산하는 마찰계수 추정단계와,상기 마찰계수 추정단계에서 연산된 실시간 노면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차량의 휠슬립을 제어하는 휠슬립 제어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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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수집단계는,커넥티드카 기술을 이용하여 외기온도, 습도, 강수량을 포함하는 실시간 날씨정보를 획득하는 날씨정보 획득단계와,차량에 구비되는 센서들을 통해 측정되는 휠토크, 와이퍼 사용여부, 휠속도를 포함하는 주행 중인 차량정보를 획득하는 차량정보 획득단계 및상기 차량정보 획득단계에서 획득된 차량정보와 차량의 제원을 이용하여 차량의 중량을 연산하는 차량중량 추정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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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중량 추정단계에서 차량의 중량 m은, 에 의해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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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휠슬립 제어단계는,상기 마찰계수 추정단계에서 연산된 노면 마찰계수와, 상기 차량중량 추정단계에서 연산된 차량 중량을 이용하여 모터 드라이버에 공급될 모터 토크의 상한값을 연산하는 모터토크 연산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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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상기 휠슬립 제어단계에서는,상기 모터 드라이버가 모터토크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모터 토크의 상한값 이상으로 구동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용 휠슬립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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