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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움직임 측정을 위한 레이더 센서 배치와 알고리즘

  • 기술번호 : KST202300894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체움직임 측정을 위한 레이더 센서 배치와 알고리즘이 개시된다. 자체움직임 측정을 위한 방법은, 차체의 각 위치에 일정 각도 지면을 향하도록 배치된 다중 레이더(radar) 센서를 통해 방사상 속도(Radial Velocity)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ego-motion)을 나타내는 속도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1S 13/58 (2006.01.01) G01S 13/50 (2006.01.01) G01S 13/62 (2006.01.01) G01S 7/02 (2006.01.01) G01S 7/35 (2006.01.01)
CPC G01S 13/583(2013.01) G01S 13/505(2013.01) G01S 13/62(2013.01) G01S 7/027(2013.01) G01S 7/35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139340 (2022.10.26)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587292-0000 (2023.10.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10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20091447   |   2022.07.25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0.2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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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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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아영 서울특별시 관악구
2 장혜수 서울특별시 관악구
3 박영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신영식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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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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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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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10.26 수리 (Accepted) 1-1-2022-1132447-88
2 [출원인지분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Applicant Share Change]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2.10.27 수리 (Accepted) 1-1-2022-1136363-3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31 수리 (Accepted) 4-1-2023-5023571-05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07349-51
6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4.28 수리 (Accepted) 1-1-2023-0478528-14
7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5.04 수리 (Accepted) 4-1-2023-5110236-33
8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23.05.08 수리 (Accepted) 1-1-2023-0505193-35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535311-21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6.22 수리 (Accepted) 1-1-2023-0687230-50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0749079-94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07.07 수리 (Accepted) 1-1-2023-0749078-48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51862-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 장치에서 실행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컴퓨터 장치는 메모리에 포함된 컴퓨터 판독가능한 명령들을 실행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방법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차체의 각 위치에 일정 각도 지면을 향하도록 배치된 다중 레이더(radar) 센서를 통해 방사상 속도(Radial Velocity)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상기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ego-motion)을 나타내는 속도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최소 제곱(Least square) 방법론과 접선 움직임 개선(Tangential motion refinement) 방법론을 통해 상기 방사상 속도를 기초로 3D 선형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는 상기 차체의 전방 중앙에 배치된 레이더 센서, 상기 차체의 전방 좌우 코너에 배치된 레이더 센서, 및 상기 차체의 양 측방에 배치된 레이더 센서 중 서로 직교하는 둘 이상의 레이더 센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체에 대한 지면 정보를 유지하도록 상기 차체의 각 위치에서 레이더 센서가 일정 각도 이내의 하향 각도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는 상기 차체의 원하는 위치에 탈부착 가능한 형태의 칩 기반 레이더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정하는 단계는,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상기 방사상 속도에서 레이더 포인트 클라우드 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단계; 및상기 노이즈가 제거된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3D 선형 속도(Linear velocity)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방사상 속도를 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를 기준으로 수평 방향 속도와 전후 방향 속도로 분리하는 단계; 및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의 수평 방향 속도와 전후 방향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3D 선형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7 7
삭제
8 8
컴퓨터 장치에서 실행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컴퓨터 장치는 메모리에 포함된 컴퓨터 판독가능한 명령들을 실행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방법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차체의 각 위치에 일정 각도 지면을 향하도록 배치된 다중 레이더(radar) 센서를 통해 방사상 속도(Radial Velocity)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상기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ego-motion)을 나타내는 속도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3D 선형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3D 선형 속도를 기반으로 레이더 팩터에 해당되는 속도 팩터(Velocity factor)와 바이어스 팩터(Bias factor)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레이더 팩터를 통해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 값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속도 팩터와 상기 바이어스 팩터의 잔차(residual)를 계산하여 상기 레이더 팩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속도 팩터에 대해 노이즈 전파(noise propagation)를 유도하여 측정 공분산(measurement covariance)을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11 11
컴퓨터로 구현된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에 있어서,차체의 각 위치에 일정 각도 지면을 향하도록 배치된 다중 레이더 센서; 및메모리에 포함된 컴퓨터 판독가능한 명령들을 실행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를 통해 방사상 속도를 획득하는 과정; 및상기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을 나타내는 속도 정보를 추정하는 과정을 처리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최소 제곱 방법론과 접선 움직임 개선 방법론을 통해 상기 방사상 속도를 기초로 3D 선형 속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는 칩 기반의 레이더로서 상기 차체의 전방 중앙에 배치된 레이더 센서, 상기 차체의 전방 좌우 코너에 배치된 레이더 센서, 및 상기 차체의 양 측방에 배치된 레이더 센서 중 서로 직교하는 둘 이상의 레이더 센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
13 13
컴퓨터로 구현된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에 있어서,차체의 각 위치에 일정 각도 지면을 향하도록 배치된 다중 레이더 센서; 및메모리에 포함된 컴퓨터 판독가능한 명령들을 실행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를 통해 방사상 속도를 획득하는 과정; 및상기 방사상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을 나타내는 속도 정보를 추정하는 과정을 처리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RANSAC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상기 방사상 속도에서 레이더 포인트 클라우드 내의 노이즈를 제거하고,상기 노이즈가 제거된 방사상 속도를 기초로 최소 제곱 방법론과 접선 움직임 개선 방법론을 통해 3D 선형 속도를 계산하고,상기 3D 선형 속도를 기반으로 레이더 팩터에 해당되는 속도 팩터와 바이어스 팩터를 계산하고,상기 레이더 팩터를 통해 상기 차체의 자체움직임 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상기 노이즈가 제거된 방사상 속도를 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를 기준으로 수평 방향 속도와 전후 방향 속도로 분리하고,상기 다중 레이더 센서의 수평 방향 속도와 전후 방향 속도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3D 선형 속도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상기 속도 팩터와 상기 바이어스 팩터의 잔차를 계산하여 상기 레이더 팩터를 최적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체움직임 측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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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건설 현장 등 극한 환경 적용을 위한 비광학 센서 기반 자율 주행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