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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6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의 일 실시예에 의하면, (a) 가속도센서에 의해 베어링 근접신호가 수집되는 단계; (b1) 노이즈 제거부의 푸리에 변환부가 베어링 주파수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b2) 상기 노이즈 제거부의 모델저장부가, 학습모델에 상기 (b1)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베어링 주파수신호를 입력함으로써 예측 잡음제거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 (b3) 상기 푸리에 변환부가 상기 (b2) 단계에서 출력된 상기 예측 잡음제거 주파수신호를 이용하여 예측 잡음제거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 (c) 특징추출부가, 상기 (b3)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예측 잡음제거 신호를 이용하여 BPF(ball pass frequency) 주파수대역에서의 에너지 레벨을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연산된 에너지 레벨을 이용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예측하는, 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G01M 13/045 (2019.01.01) G01H 1/14 (2006.01.01) G06F 17/10 (2006.01.01) G06N 3/08 (2023.01.01) G06N 3/04 (2023.01.01)
CPC G01M 13/045(2013.01) G01H 1/14(2013.01) G06F 17/10(2013.01) G06N 3/08(2013.01) G06N 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60236 (2022.05.17)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60574 (2023.11.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2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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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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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철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문철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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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한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층(문정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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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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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7 수리 (Accepted) 1-1-2022-0521313-69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24 수리 (Accepted) 1-1-2022-0548916-56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3.08.25 수리 (Accepted) 1-1-2023-0941520-8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10.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98696-4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가속도센서에 의해 베어링 근접신호가 수집되는 단계; (b1) 노이즈 제거부의 푸리에 변환부가 상기 베어링 근접신호에 대해 STFT(short time fourier transform) 및 피크값 추출(peak extraction)을 함으로써 베어링 주파수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b2) 상기 노이즈 제거부의 모델저장부가, 베어링 주파수신호를 입력자료로 하고 잡음제거 주파수신호를 출력자료로하여 생성되어 있는 학습모델에, 상기 (b1)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베어링 주파수신호를 입력함으로써 예측 잡음제거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 (b3) 상기 푸리에 변환부가 상기 (b2) 단계에서 출력된 상기 예측 잡음제거 주파수신호를 IFFT(inverse fast fourier transform)함으로써 예측 잡음제거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 (c) 특징추출부가, 상기 (b3)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예측 잡음제거 신호에 대해 포락선(envelope) 처리 및 FFT(fast fourier transformation)함으로써, BPF(ball pass frequency) 주파수대역에서의 에너지 레벨을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연산된 에너지 레벨을 이용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예측하는, 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2) 단계는, (b20) 베어링 및 소음원 사이에 배치되되 상기 베어링에 더 가깝게 배치되는 제1 학습용 가속도센서로부터 베어링 근접신호가 수집되고, 상기 베어링 및 상기 소음원 사이에 배치되되 상기 소음원에 더 가깝게 배치되는 제2 학습용 가속도센서로부터 소음원 근접신호가 수집되는 단계; (b21) 상기 베어링 근접신호 및 상기 소음원 근접신호가 전처리부에 전송되면, 상기 전처리부가 상기 베어링 근접신호와 상기 소음원 근접신호를 이용하여 적응형 노이즈 캔슬(adaptive noise cancellation)함으로써, 적응형 잡음제거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b22) 상기 전처리부는, 상기 베어링 근접신호와 상기 적응형 잡음제거 신호를 각각 STFT(short time fourier transform) 및 피크값 추출함으로써, 베어링 주파수신호 및 잡음제거 주파수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b23) 상기 베어링 주파수신호 및 상기 잡음제거 주파수신호가 모델생성부에 전송되면, 상기 모델생성부가 상기 베어링 주파수신호를 입력자료로 하고, 상기 잡음제거 주파수신호를 출력자료로 하여 학습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및 (b24) 생성된 상기 학습모델이 상기 노이즈 제거부에 전송 및 저장되는 단계를 포함하는,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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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PF 주파수대역은, 베어링 축회전 주파수(fn), 베어링 볼 직경(d), 베어링 피치 직경(D) 및 베어링 접촉각(θ)에 관한 수학식 1, 수학식 2 및 수학식 3에 따라 결정된 BPFI(ball pass frequency inner), BPFO(ball pass frequency outer) 및 BSF(ball spin frequency)의 값을 포함하는, [수학식 1] [수학식 2] [수학식 3] 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c1) 상기 특징추출부가, 상기 BPFI 값의 ± 0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 이후, (d) 고장진단부가, 상기 (c2) 단계에서 연산된 각각의 에너지 레벨을 기 설정된 방법에 따라 이용하여 고장을 진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고장진단부는, 상기 각각의 에너지 레벨을 미리 결정된 방법으로 연산한 값이, 기준 에너지 레벨 이상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고장인 것으로 판단하되, 상기 기준 에너지 레벨은, 사용자에 의해 이음(異音)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기 시작한 에너지 레벨인, 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 이후, (e1) 베어링 수명예측부가, 상기 (c2) 단계에서 연산된 각각의 에너지 레벨과 주행거리에 대한 회귀 알고리즘(regression algorithm)을 이용하여 예측 주행거리를 연산하는 단계; 및(e2) 상기 베어링 수명예측부가, 상기 예측 주행거리를 기 설정된 방법에 따라 이용하여 예상 주행 가능거리를 연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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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모델은, CNN, DNN 및 SVM 중 어느 하나에 따라 생성된 모델인,베어링의 수명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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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무인자율주행기술의언택트서비스실 (1세부)언택트 서비스를 위한 공용 자율주행 셔틀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