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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상황 발생시 주변 차량 경로 예측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500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은 자율주행에 사용되는 인공지능을 기계 학습시키기 위하여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이 학습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으로서, 돌발 상황이 발생한 도로 영상을 수집하는 단계; 상기 도로 영상에서 상기 돌발 상황이 발생한 가상의 제1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가상의 제1영역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학습 데이터로 가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N 3/08 (2023.01.01) B60W 30/08 (2006.01.01) B60W 40/06 (2006.01.01) B60W 60/00 (2020.01.01)
CPC G06N 3/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40/06(2013.01) B60W 60/00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7757 (2021.12.2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7859 (2023.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3.03.0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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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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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승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곽수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강병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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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종옥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 노벨국제특허법률사무소 (도곡동, 덕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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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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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4 수리 (Accepted) 1-1-2021-1502691-01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3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3.02 수리 (Accepted) 1-1-2023-0240899-67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3.23 수리 (Accepted) 1-1-2023-0327322-1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3.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3.29 수리 (Accepted) 9-1-2023-0006477-34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665076-5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에 사용되는 인공지능을 기계 학습시키기 위하여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이 학습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으로서, 돌발 상황이 발생한 도로 영상을 수집하는 단계;상기 도로 영상에서 상기 돌발 상황이 발생한 가상의 제1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가상의 제1영역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학습 데이터로 가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도로 상에서 현장 통제자가 통제 구역 표시를 위하여 배치한 구조물을 인식하여 설정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구조물은 비콘(Beacon) 장치 및 조명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차량 이동 정보를 통해 주행 차량과 정지 차량을 구분하여 상기 정지 차량을 기준으로 설정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다각형 형상으로 설정되고, 상기 가상의 제1영역에 대한 정보는 상기 다각형의 꼭지점의 위도 및 경도 정보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 데이터로 가공하는 단계에서 가공된 학습 데이터는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이 차로 별 중심선과 이루는 각도 데이터, 주행 차량과 상기 가상의 제1영역까지의 거리 데이터, 상기 가상의 제1영역과 오버랩되는 차로 데이터, 상기 주행 차량이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을 회피하기 위한 우회 방향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상기 주행 차량과 마주보는 제1변과, 상기 제1변을 이루고 상기 주행 차량의 우회 방향에 위치한 제1지점 및 상기 주행 차량의 우회 방향의 반대 방향에 위치한 제2지점을 포함하고,상기 가상의 제1영역이 차로 별 중심선과 이루는 각도 데이터는 상기 제1지점의 좌표와 상기 제1변과 상기 차로 별 중심선이 교차하는 좌표를 이용하여 산출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상기 주행 차량과 마주보는 제1변과, 상기 제1변을 이루고 상기 주행 차량의 우회 방향에 위치한 제1지점 및 상기 주행 차량의 우회 방향의 반대 방향에 위치한 제2지점을 포함하고,상기 주행 차량과 상기 가상의 제1영역까지의 거리 데이터는 상기 주행 차량의 좌표, 상기 제1지점의 좌표 및 상기 제2지점의 좌표를 이용하여 산출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방법
9 9
제1항 내지 제8항 중에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10 10
돌발 상황이 발생한 도로 영상을 수집하는 영상 수집 모듈;상기 도로 영상에서 상기 돌발 상황이 발생한 가상의 제1영역을 설정하는 가상 영역 설정 모듈; 및상기 가상의 제1영역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학습 데이터로 가공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모듈을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도로 상에서 현장 통제자가 통제 구역 표시를 위하여 배치한 구조물을 인식하여 설정되고, 상기 구조물은 비콘(Beacon) 장치 및 조명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차량 이동 정보를 통해 주행 차량과 정지 차량을 구분하여 상기 정지 차량을 기준으로 설정되는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가상의 제1영역은 다각형 형상으로 설정되고, 상기 가상의 제1영역에 대한 정보는 상기 다각형의 꼭지점의 위도 및 경도 정보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가공된 학습 데이터는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이 차로 별 중앙선과 이루는 각도 데이터, 주행 차량과 상기 가상의 제1영역까지의 거리 데이터, 상기 가상의 제1영역과 오버랩되는 차로 데이터, 상기 주행 차량이 상기 가상의 제1영역을 회피하기 위한 우회 방향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 가공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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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경찰청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돌발 상황 및 재난 발생 시 도로교통 네트워크 통제를 위한 현장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