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학습자의 학습 내용을 분류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카테고리 정보 DB;상기 카테고리에서 분류된 학습 내용에 따라 다양한 학습 문제를 저장하는 문제정보 DB;학습내용과 게임유형이 동적으로 결합하도록 상기 게임유형에 따른 게임 템플릿을 생성하는 게임 템플릿 생성부;상기 게임 템플릿을 등록하고 관리하며, 게임 템플릿에 의하여 게임 콘텐츠 생성을 위한 정보를 저장하는 게임 정보 DB;상기 문제정보 DB에서 추출되는 문제와 상기 게임 템플릿에 의하여 게임을 결합한 게임형 학습 콘텐츠를 생성하는 콘텐츠 생성부;상기 각각의 정보 DB에서 추출되어 결합 생성된 게임 콘텐츠와 학습 내용을 리스트로 마련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부;사용자가 상기 콘텐츠 배포부의 리스트를 검색하여 선택한 학습 내용이 들어있는 게임을 선택하면 이를 로드하는 콘텐츠 로드부; 및 사용자가 선택하여 로드한 게임 템플릿과 학습 문제가 결합된 콘텐츠를 실행시키는 콘텐츠 실행부를 포함하는 게임 템플릿을 이용한 게임형 학습 콘텐츠 제공 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DB와 콘텐츠 생성부를 제어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게임 콘텐츠에서 준비된 학습 문제와 추출된 게임 템플릿을 완성된 게임 템플릿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XML 변환하는 스킨 XML처리, 문제 XML 처리를 수행하는 관리 모듈을 포함하는 특징으로 하는 게임 템플릿을 이용한 게임형 학습 콘텐츠 제공 시스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콘텐츠 실행부는 게임형 학습 콘텐츠에 포함된 문제들의 내용을 추출해주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와 게임형 학습 콘텐츠에서 추출해낸 문제 내용을 보여주며 문제풀이 활동을 지원해주는 뷰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템플릿을 이용한 게임형 학습 콘텐츠 제공 시스템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DB는 MS-SQL 서버에 의하여 구성되고, 상기 MS-SQL 서버에는 회원정보, 회원권한 정보를 포함하는 서비스 정보와 랭킹 정보를 포함하는 DB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템플릿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 제공 시스템
|
5 |
5
교수자가 카테고리 정보 DB와 문제 정보 DB에 학습 문제를 등록하는 단계;학습내용과 게임유형이 동적으로 결합하도록 상기 게임유형에 따라 생성된 게임 템플릿을 게임 정보 DB에 등록하는 단계;교수자가 콘텐츠 생성부를 통해, 문제 정보 DB에서 추출한 문제들과 선택한 게임템플릿을 결합시켜 게임형 학습콘텐츠를 생성하고 등록하는 단계; 및학습자가 콘텐츠 배포부를 통해 특정 게임형 학습콘텐츠를 선택하면 콘텐츠 실행부로 로드하고 게임형 학습콘텐츠를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한 게임템플릿을 이용한 게임형 학습콘텐츠 제공 방법
|
6 |
6
제 5 항에 있어서,게임형 학습 콘텐츠를 생성하여 등록하는 단계는,게임형 학습 콘텐츠 생성부에 접속하는 단계;문제추출을 위한 대상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문제수를 지정하는 단계;게임형 학습 콘텐츠 생성에 사용할 게임템플릿과 스킨을 선택하는 단계;게임형 학습 콘텐츠에 대한 사용설명을 입력하는 단계; 및게임형 학습 콘텐츠를 생성하여 콘텐츠 배포부에 콘텐츠 리스트로 등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템플릿을 이용한 게임형 학습 콘텐츠 제공 방법
|
7 |
7
제 5 항에 있어서,게임형 학습콘텐츠를 로드하고 실행하는 단계는,학습자 또는 사용자가 콘텐츠 배포부에 접속하는 단계;사용자가 상기 리스트를 검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학습 내용이 들어있는 게임형 학습콘텐츠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선택된 게임형 학습콘텐츠를 콘텐츠 실행부로 로드하는 단계; 상기 콘텐츠 실행부에서 게임진행과 문제풀이를 병행하며 게임형 학습을 수행하는 단계; 및 게임형 학습 콘텐츠의 실행이 종료된 후 학습 결과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템플릿을 이용한 게임형 학습 콘텐츠 제공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