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기획자들의 합의에 의해 도출된 최초 시나리오 영역 및 하부 영역을 기반으로 시스템 사고를 실시하여 시나리오 영역 및 하부 영역들의 유기적 연결 관계를 검증하고, 기획자들에 의해 선정된 상기 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져야 할 영향 요소에 대하여 영향 매트릭스 분석을 수행하여 계량화된 점수를 산정하고, 상기 점수를 기반으로 상기 영향 요소에 대한 다이나믹 인덱스 산출 및 그룹 분류를 수행하기 위한 시나리오 영역 분석 수단; 상기 시나리오 영역 분석 수단으로부터 산출된 다이나믹 인덱스에 근거하여 선정된 핵심 영향 요소들의 프로젝션 카탈로그를 작성하기 위한 시나리오 진단 수단; 상기 시나리오 진단 수단으로부터 획득된 핵심 영향 요소들의 미래 전망치간의 정합성 분석을 수행하고, 정합성 분석을 통해 획득한 계량적 결과로부터 프로젝션 번들 추출 분석을 수행하고, 추출한 번들에 대한 군집 분석, 다차원척도 분석을 수행하여 최종 시나리오를 결정하기 위한 시나리오 개발 수단; 및 상기 시나리오 영역 분석 수단, 상기 시나리오 진단 수단 및 상기 시나리오 개발 수단으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를 포함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나리오 영역 분석 수단은, 영향 매트릭스 분석을 수행하여 영향 요소간 영향을 받는 점수의 합(Pasive Sum)과 영향을 주는 점수의 합(Active Sum)을 각 영향 요소에 대하여 산출하고, 상기 영향을 받는 점수의 합과 상기 영향을 주는 점수의 합을 기준으로 각 영향 요소를 그룹 분류하고, 상기 영향을 받는 점수의 합과 상기 영향을 주는 점수의 합을 곱하여 각 영향 요소에 대한 다이나믹 인덱스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
3 |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분류된 그룹은, 임펄시브 요소(Impulsive Factors), 다이나믹 요소(Dynamic Factors), 리액티브 요소(Reactive Factors), 버퍼 요소(Buffer Factors)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
4 |
4
제 2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정합성 분석은, 핵심 영향 요소들의 미래 전망치간의 계량적 분석을 통해 미래 전망치들의 상호 연계성을 수치로 표현하여 매트릭스 형태 분석을 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
5 |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젝션 번들 추출 분석은, 정합성 분석을 통해 획득한 계량적 결과들을 가지고, 발생 가능한 모든 번들의 조합들 중 가장 수치가 높은 프로젝션 번들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
6 |
6
기획자들의 합의에 의해 도출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최초 시나리오 영역 및 하부 영역을 기반으로 시스템 사고를 실시하여 시나리오 영역의 최종적 결합 모형을 출력하는 시스템 사고 단계;입출력 수단을 통해 상기 기획자들로부터 상기 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져야 할 영향 요소가 선정되고 확정되면, 확정된 영향 요소에 대하여 영향 매트릭스 분석을 수행하여 계량화된 점수를 산정하는 영향 매트릭스 분석 단계;상기 점수를 기반으로 상기 영향 요소에 대한 다이나믹 인덱스 산출 및 그룹 분류를 수행하여 출력하는 시나리오 영역 분석 단계;상기 산출된 다이나믹 인덱스에 근거하여 상기 선정된 핵심 영향 요소들의 프로젝션 카탈로그 양식을 출력하고, 프로젝션 카탈로그가 작성되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프로젝션 카탈로그 작성 단계;상기 카달로그 작성 단계를 통해 획득된 핵심 영향 요소들의 미래 전망 결과들을 기반으로 정합성 분석을 수행하는 정합성 분석 단계;상기 정합성 분석 단계를 통해 획득된 계량적 결과들을 가지고 프로젝션 번들 추출 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젝션 번들 추출 분석 단계; 및추출된 번들을 통해 군집 분석 및 다차원척도 분석 과정을 수행하여 최종 시나리오를 결정하는 최종 시나리오 결정 단계를 포함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영향 매트릭스 분석 단계는, 영향 요소간 영향을 받는 점수의 합(Pasive Sum)과 영향을 주는 점수의 합(Active Sum)을 각 영향 요소에 대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
8 |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시나리오 영역 분석 단계는, 상기 영향을 받는 점수의 합과 상기 영향을 주는 점수의 합을 기준으로 각 영향 요소를 그룹 분류하고, 상기 영향을 받는 점수의 합과 상기 영향을 주는 점수의 합을 곱하여 각 영향 요소에 대한 다이나믹 인덱스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분류된 그룹은, 임펄시브 요소(Impulsive Factors), 다이나믹 요소(Dynamic Factors), 리액티브 요소(Reactive Factors), 버퍼 요소(Buffer Factors)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
10 |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정합성 분석 단계는, 핵심 영향 요소들의 미래 전망치간의 계량적 분석을 통해 미래 전망치들의 상호 연계성을 수치로 표현하여 매트릭스 형태 분석을 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 프로젝션 번들 추출 분석 단계는, 정합성 분석을 통해 획득한 계량적 결과들을 가지고, 발생 가능한 모든 번들의 조합들 중 가장 수치가 높은 프로젝션 번들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
12 |
11
제 10 항에 있어서, 프로젝션 번들 추출 분석 단계는, 정합성 분석을 통해 획득한 계량적 결과들을 가지고, 발생 가능한 모든 번들의 조합들 중 가장 수치가 높은 프로젝션 번들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략적 시나리오 개발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