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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및 그 방법과 그를 이용한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228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1. 청구범위에 기재된 발명이 속한 기술분야본 발명은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및 그 방법과 그를 이용한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임.2.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본 발명은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에 따라 각 성상점마다 해당하는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기 위한,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또한, 본 발명은 신호크기와 위상 선왜곡 기법을 이용하여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방식을 사용하는 무선통신 및 방송 시스템에서 시스템의 계산 복잡도를 최대한 줄이면서 첨두전력 대 평균전력 비(PAPR)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하는데 다른 목적이 있음.3. 발명의 해결방법의 요지본 발명은, 순차적으로 입력되는 직렬 데이터를 N(N은 자연수임)개의 병렬 데이터로 변환하고, 상기 변환한 병렬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조 및 역 고속 푸리에 변환(IFFT)된 하나의 OFDM 심볼을 만들어 실제 연속적인 OFDM 심볼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과도 샘플링을 취해 원래의 OFDM 심볼을 만드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송신 시스템에 있어서, 역 고속 푸리에 변환(IFTT)된 다중 캐리어와 상기 다중 캐리어들이 합쳐진 하나의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Contribution)를 측정하여, 상기 측정한 기여도를 기준으로 각 캐리어 신호에 증가시켜야 할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구하고, 상기 구한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이용하여 각 성상점(Constellation Point)마다 해당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원래의 OFDM 심볼의 첨두신호(peak signal)를 줄여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4. 발명의 중요한 용도본 발명은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송신 시스템 등에 이용됨.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첨두전력 대 평균전력 비(PAPR), 성상 확장, 신호 크기, 위상, 선왜곡
Int. CL H04J 11/00 (2006.01)
CPC H04L 27/2614(2013.01) H04L 27/2614(2013.01) H04L 27/26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14417 (2006.11.2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21123-0000 (2008.04.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4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1.20)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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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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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정상 대한민국 부산 해운대구
2 이재권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김진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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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 ID타워 ***호 (가락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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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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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1.20 수리 (Accepted) 1-1-2006-0847048-78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168134-2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중 캐리어 통신 시스템에서의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에 있어서,역 고속 푸리에 변환(IFTT)된 다중 캐리어와 상기 다중 캐리어들이 합쳐진 하나의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Contribution)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 수단;상기 측정 수단에서 측정한 기여도를 기준으로 각 캐리어 신호에 증가시켜야 할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구하기 위한 연산 수단; 및상기 연산 수단에서 구한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이용하여 각 성상점(Constellation Point)마다 해당하는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기 위한 왜곡 수단을 포함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알고리즘)는,비용함수(Cost Function)와 가중함수(Weight Function)를 이용하여 각 성상점마다 해당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가중함수는, 상대적으로 큰 첨두신호를 더 많이 줄이기 위하여, 한 OFDM 심볼 구간에 서로 크기가 다른 첨두 신호에 대한 가중값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알고리즘)는,상기 각 성상점마다 해당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킨 것으로, 하기의 [수학식 1]과 같이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1]에서 비용함수 f(n,k)는,상기 역 고속 푸리에 변환(IFFT)을 거친 다중 캐리어와 상기 다중 캐리어들이 합쳐진 하나의 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를 나타내며, 상기 기여도를 수학식으로 표현하면 하기의 [수학식 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1]에서 가중함수 은, 하기의 [수학식 3]과 같이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7 7
제 4 항 내지 제 6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알고리즘)는,상기 [수학식 1]에서 정의된 수학식을 이용하여 하기의 [수학식 4]와 같이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비용함수를 통해 값이 큰 순서대로 만큼 선형적으로 옮긴 다음 에 해당하는 위상으로 이동시켜 하기의 [수학식 5]와 같이 준최적(suboptimal) 값 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는, 상기 [수학식 5]의 알고리즘으로 동작하고, 중요한 파라미터 의 개수와 의 값으로 각각 약 15와 60의 값을 가지며, 상기 이 선택될 때 내림차순으로 큰 값부터 선택됨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위상은, 상기 [수학식 4]의 알고리즘으로 동작하고, 비트당 에러율(BER)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거리를 유지하는 선에서 각 캐리어의 위상을 제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장치
11 11
다중 캐리어 통신 시스템에서 신호 크기와 위상으로 선왜곡시키는 방법에 있어서,역 고속 푸리에 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다중 캐리어와 상기 다중 캐리어들이 합쳐진 과도 샘플링된 하나의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Contribution)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한 값을 기준으로 각 캐리어 신호에 증가시켜야 할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구하는 단계; 및상기 구한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변조부로 전달하여 성상점(Constellation Point)마다 해당하는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방법
12 12
순차적으로 입력되는 직렬 데이터를 N(N은 자연수임)개의 병렬 데이터로 변환하고, 상기 변환한 병렬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조 및 역 고속 푸리에 변환(IFFT)된 하나의 OFDM 심볼을 만들고, 상기 OFDM 심볼을 실제 연속적인 OFDM 심볼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과도 샘플링을 취해 원래의 OFDM 심볼을 만드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송신 시스템에 있어서,역 고속 푸리에 변환(IFTT)된 다중 캐리어와 상기 다중 캐리어들이 합쳐진 하나의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Contribution)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 수단;상기 측정 수단에서 측정한 기여도를 기준으로 각 캐리어 신호에 증가시켜야 할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구하기 위한 연산 수단; 및상기 연산 수단에서 구한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이용하여 각 성상점(Constellation Point)마다 해당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는 왜곡 수단을 구비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수단을 포함하되,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수단을 이용하여 상기 원래의 OFDM 심볼의 첨두신호(peak signal)를 줄여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수단은,비용함수(Cost Function)와 가중함수(Weight Function)를 이용하여 각 성상점마다 해당하는 신호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가중함수는, 상대적으로 큰 첨두신호를 더 많이 줄이기 위하여, 한 OFDM 심볼 구간에 서로 크기가 다른 첨두 신호에 대한 가중값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수단은, 하기의 [수학식 6]과 같이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6 16
제 14 항 또는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와 위상 선왜곡 수단은, 상기 [수학식 6]에서 정의된 수식을 이용하여 하기의 [수학식 7]과 같이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크기는, 중요한 파라미터 의 개수와 의 값으로 각각 약 15와 60의 값을 가지며, 상기 이 선택될 때 내림차순으로 큰 값부터 선택됨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위상은, 비트당 에러율(BER)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거리를 유지하는 선에서 각 캐리어의 위상을 제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시스템
19 19
순차적으로 입력되는 직렬 데이터를 N(N은 자연수임)개의 병렬 데이터로 변환하고, 상기 변환한 병렬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조 및 역 고속 푸리에 변환(IFFT)된 하나의 OFDM 심볼을 만들고, 상기 OFDM 심볼을 실제 연속적인 OFDM 심볼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과도 샘플링을 취해 원래의 OFDM 심볼을 만드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송신 방법에 있어서,역 고속 푸리에 변환부를 통해 변환된 다중 캐리어와 상기 다중 캐리어들이 합쳐진 과도 샘플링된 하나의 직교주파수분할다중(OFDM) 심볼 사이의 기여도(Contribution)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한 값을 기준으로 각 캐리어 신호에 증가시켜야 할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구하는 단계; 및 상기 구한 신호 크기 및 위상 계수를 변조부로 전달하여 성상점(Constellation Point)마다 해당하는 크기와 위상)으로 왜곡시켜 상기 원래의 OFDM 심볼의 첨두신호(peak signal)를 줄여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 송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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