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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장면에 적용된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 및 사용자가 선호하는 모션 효과와 관련된 선호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 모듈;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 및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적응화된(adapted) 모션 효과 정보를 산출하는 산출 모듈; 및상기 적응화된 모션 효과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제어 모듈를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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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신 모듈은,상기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포함된 상기 모션 효과를 나타내는 정보로부터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는 추출부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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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신 모듈은, 알에프아이디 카드(RFID Card), 인터넷 또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해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수신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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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산출 모듈은,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와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는 비교부; 및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적응화된 모션 효과 정보를 산출하는 산출부를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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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사용자 프로파일에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저장부는 6 자유도(6 degree of freedom)에 기반한 모션 패턴(motion pattern)에 따라 정의되는 선호도 스키마 구조(preference schema structure)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가공하여 저장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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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 또는 상기 적응화된 모션 효과 정보 중 적어도 하나는6 자유도에 기반한 모션 패턴에 따라 정의되는 선호도 스키마 구조를 가지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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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패턴은,상기 6 자유도에 기반한 진행 방향(movetoward) 및 경사도(incline)를 나타내는 기본 패턴을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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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패턴은, 쉐이크 앤 콜리드(shake and collide) 동작, 웨이브 앤 스핀(wave and spin) 동작, 및 턴(turn) 동작을 나타내는 조합 패턴을 포함하고, 상기 쉐이크 앤 콜리드(shake and collide) 동작은 이동(move)의 조합에 따라 정의되고, 상기 웨이브 앤 스핀 동작은 경사도(incline)의 조합에 따라 정의되며, 상기 턴 동작은 상기 이동(move) 및 상기 경사도(incline)의 조합에 따라 정의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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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장면에 적용된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사용자가 선호하는 모션 효과와 관련된 선호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 및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적응화된(adapted) 모션 효과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적응화된 모션 효과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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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포함된 상기 모션 효과를 나타내는 정보로부터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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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알에프아이디 카드(RFID Card), 인터넷 또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해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수신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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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적응화된(adapted) 모션 효과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와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적응화된 모션 효과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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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사용자 프로파일에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는 6 자유도(6 degree of freedom)에 기반한 모션 패턴(motion pattern)에 따라 정의되는 선호도 스키마 구조(preference schema structure)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가공하여 저장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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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선호 정보, 상기 모션 효과에 대한 정보, 또는 상기 적응화된 모션 효과 정보 중 적어도 하나는6 자유도에 기반한 모션 패턴에 따라 정의되는 선호도 스키마 구조를 가지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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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패턴은,상기 6 자유도에 기반한 진행 방향(movetoward) 및 경사도(incline)를 나타내는 기본 패턴을 포함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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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패턴은, 쉐이크 앤 콜리드(shake and collide) 동작, 웨이브 앤 스핀(wave and spin) 동작, 및 턴(turn) 동작을 나타내는 조합 패턴을 포함하고, 상기 쉐이크 앤 콜리드(shake and collide) 동작은 이동(move)의 조합에 따라 정의되고, 상기 웨이브 앤 스핀 동작은 경사도(incline)의 조합에 따라 정의되며, 상기 턴 동작은 상기 이동(move) 및 상기 경사도(incline)의 조합에 따라 정의되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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