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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 혼합에 기반한 가상 캐릭터의 온라인 보행 동작생성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1880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동작 혼합에 기반한 가상 캐릭터의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에 관한 것이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가상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동작은 일반적으로 숙련된 애니메이터의 수작업을 통해서 얻어지거나, 동작 포착 장비를 이용하여 생성된다. 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며, 또한 게임과 같이 동작의 특성이 온라인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응용분야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가상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보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제작,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발명에서는 사용자로부터 보행동작의 궤적, 속도, 스타일등의 성질을 온라인으로 입력받아 이로부터 가상캐릭터의 사실적인 보행동작을 실시간에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1) 다양한 속도를 가지는 동작데이터간의 합성을 위해 시간증분에 기반한 시간변형방법을 제안하고; 2) 다중의 방향정보로부터 효과적인 가중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제안하며; 3) 동작의 사실감을 높이기 위해 예제동작들로부터 발자국 정보를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동작 재적용 기법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게임 및 실시간 애니메이션 제작에 적용될 수 있으며, 또한 동작 시작품 제작에 활용될 수 있다. 동작 혼합, 가상 캐릭터, 보행동작, 시간변형, 가중치 계산, 동작 재적용
Int. CL G06Q 50/10A0 (2008.03)
CPC G06Q 50/10A0(2013.01) G06Q 50/1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20041321 (2002.07.15)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0478721-0000 (2005.03.15)
공개번호/일자 10-2004-0008029 (2004.01.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03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07.1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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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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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박상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서초구
3 신현준 대한민국 경기도부천시소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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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길 **(당산동*가) 진양빌딩 *층(대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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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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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2.07.15 수리 (Accepted) 1-1-2002-0225071-5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1.14 수리 (Accepted) 4-1-2004-0001933-2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3.19 수리 (Accepted) 4-1-2004-0012166-74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4.13 수리 (Accepted) 9-1-2004-0022319-5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196923-99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4.07.19 수리 (Accepted) 1-1-2004-0317077-81
8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4.07.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4-0317076-3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4.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542271-0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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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형 가상 캐릭터의 걷기, 조깅, 뛰기에 대한 보행 동작을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온라인 보행동작 생성방법에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특징을 갖는 입력 예제 보행 동작들을 궤적, 속도, 스타일 의 정의를 위한 매개 변수화하는 단계와; 동작 혼합에 사용되는 상기 각 예제 보행 동작의 가중치를 데이터 보간방식으로 계산하는 단계와; 키타임에 기반한 시간 변형을 통해 길이가 서로 다른 보행 동작들을 일정한 길이의 일반시간으로 변환시켜 주는 단계와; 상기 시간 변형된 보행 동작의 각 프레임에서의 자세들을 혼합하는 단계와; 상기 혼합된 동작을 목표 캐릭터에 적합하도록 재적용하여 최종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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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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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간 변형은 일반 시간에 대한 각 예제 동작들의 실제 시간의 증분을 가중치 합하여 이를 혼합된 동작의 이전 실제시간에 더해주는 증분 시간 변형 기법이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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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자세 혼합은 단위 사원수로 표현된 방향 정보를 그에 대응하는 삼차원 벡터 공간으로 변환하여 벡터 공간에서 가중치 합을 구한 후, 다시 원래의 단위 사원수 공간으로 환원하는 방향정보 혼합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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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단위 사원수는 자세의 관절각 방향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특이한 문제점이 없는 단위 사원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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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동작 재적용은 중요도 기반의 온라인 동작 재적용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
8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동작 재적용은 중요도 기반의 온라인 동작 재적용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보행 동작 생성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