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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및 그 구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123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OCV 값을 이용한 초기 구동 후 안정화 상태를 결정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및 그 구동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초기 구동 감지, 구동 전위의 효율적 변환, 연료전지에서의 최소 연료 농도 사용과 연료전지 작동 정지 시 2차 전지 사용의 최대화 등을 통하여 생산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에너지 관리의 측면에서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내의 부품의 선택과 배치를 수행하여 장치의 경제성 및 상용성을 높일 수 있다.이동형 연료전지, 초기구동, 전력변환효율, 최소전원관리, 이차전지
Int. CL H01M 12/08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60104568 (2006.10.2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83047-0000 (2007.11.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12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0.26)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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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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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영 대한민국 인천 부평구
2 남석우 대한민국 서울 동대문구
3 임태훈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4 오인환 대한민국 서울 노원구
5 윤성필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6 홍성안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7 한종희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8 김형준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9 조은애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10 함형철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11 김영천 대한민국 서울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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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김 순 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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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태헌 경상북도 구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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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0.26 수리 (Accepted) 1-1-2006-0778292-05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28591-0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2.15 수리 (Accepted) 4-1-2009-5247056-1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단위 전지 또는 단위 전지의 스택으로 구성되는 연료전지;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2차 전지;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생산된 전력을 공급받아 응용 기기에 공급하고, 상기 2차 전지와 상호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받거나 공급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구동을 위하여 전력을 공급하며, DC-DC 변환기를 포함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을 측정하고 이를 기초로 상기 전력의 공급을 각각 조절하는 전력 조절 장치;를 포함하는 것이고, 상기 전력 조절 장치는 상기 연료전지의 초기 구동 후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측정되는 전압이 일정한 상태에 이르는 안정화 상태에서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조절 장치는 상기 연료전지의 단위 전지 또는 그 스택이 나타내는 OCV를 기초로 하여 초기 구동 시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이 상승할 때 상기 OCV 값을 넘는지를 측정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이 다시 상기 OCV 값에 도달하는지의 여부를 측정한 후, 상기 두 번의 측정 후,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상기 전압이 OCV 값의 ±5% 내에 도달하는 경우 OCV 값에 도달한 것으로 보아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4 4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2차 전지는 상기 연료전지 생산 총 전력의 10 내지 15%를 초기 연료전지 구동 전력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5 5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2차 전지는 초기 연료전지 구동 전력으로 소모된 전력을 상기 전력 조절 장치로부터 완전 충전 시까지 공급받은 후, 상기 전력 조절 장치와 상기 2차 전지 간에 연결이 차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6 6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조절 장치는 상기 연료전지가 정상 상태 후 성능 감소 단계에 이르러 그 전위가 제한 전위 이하에 이르는 경우 상기 연료전지 구동이 정지되도록 상기 연료전지로의 전력 공급을 중단하고, 이때 상기 2차 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7 7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조절 장치는 상기 DC-DC 변환기의 효율을 85 내지 90%이상으로 하도록 상기 연료전지의 작동 전위를 응용기기 사용전위의 40 내지 60%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는 상기 작동 전위가 60%를 넘지 않도록 분리판의 갯수 또는 MEA의 면적이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
9 9
단위 전지 또는 그 스택으로 구성되는 연료전지;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2차 전지;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생산된 전력을 공급받아 응용 기기에 공급하고, 상기 2차 전지와 상호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받거나 공급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구동을 위한 구동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며, DC-DC 변환기를 포함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을 측정하고 이를 기초로 상기 전력의 공급을 각각 조절하는 전력 조절 장치;를 포함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으로서, 상기 2차 전지로부터 상기 연료전지에 초기 구동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S1);상기 연료전지의 초기 구동 후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측정되는 전압이 일정한 상태에 이르는 안정화 상태에서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상기 전력 조절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S2); 상기 전력을 공급받은 상기 전력 조절 장치로부터 상기 응용 기기, 상기 연료전지, 상기 2차 전지에 각각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S3); 및상기 전력 조절 장치로부터 상기 연료전지에 전력이 공급되면 상기 2차 전지로부터 상기 연료전지로의 전력 공급을 중단하는 단계(S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S2 단계에서는 상기 연료전지의 단위 전지 또는 그 스택이 나타내는 OCV를 기초로 하여 초기 구동 시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이 상승할 때 상기 OCV 값을 넘는지를 측정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상기 연료전지의 전압이 다시 상기 OCV 값에 도달하는지의 여부를 측정한 후, 상기 두 번의 측정 후,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상기 전력 조절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S2 단계에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상기 전압이 OCV 값의 ±5% 내에 도달하는 경우 OCV 값에 도달한 것으로 보아 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상기 전력 조절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2 12
제 9 항 내지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S1 단계에서는 상기 2차 전지가 상기 연료전지 총 생산 전력의 10 내지 15%를 초기 연료전지 구동 전력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3 13
제 9 항 내지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S3 단계에서는 상기 응용 기기, 상기 연료전지에 전력을 공급하고 남은 잉여 전력으로 상기 2차 전지를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4 14
제 9 항 내지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방법에서는 상기 전력 조절 장치의 상기 DC-DC 변환기의 효율을 85 내지 90%이상으로 하도록 상기 연료전지의 작동 전위를 응용기기 사용전위의 40 내지 60%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에서는 상기 작동 전위가 60%를 넘지 않도록 상기 연료전지 내의 분리판의 갯수 또는 MEA의 면적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6 16
제 9 항 내지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상기 2차 전지가 완전 충전되는 경우 상기 전력 조절 장치로부터 상기 2차 전지로의 전력 공급을 중단하는 단계(S5);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17 17
제 9 항 내지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상기 연료전지가 정상 상태 후 성능 감소 단계에 이르러 그 전위가 제한 전위 이하로 되는 경우, 상기 연료전지 구동이 정지되도록 상기 전력 조절 장치로부터 상기 연료전지로의 전력 공급을 중단하고, 상기 전력 조절 장치는 상기 2차 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단계(S6)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장치의 구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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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P22507894 JP 일본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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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O200805093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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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E112006004093 DE 독일 DOCDBFAMILY
2 JP2010507894 JP 일본 DOCDBFAMILY
3 JP2010507894 JP 일본 DOCDBFAMILY
4 JP2010507894 JP 일본 DOCDBFAMILY
5 US2010021775 US 미국 DOCDBFAMILY
6 US8927163 US 미국 DOCDBFAMILY
7 WO200805093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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