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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공통모선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의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427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원격지나 도서 지역에 적용되는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장치를 위한 운전 제어 시스템 및 그 운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초기 투자비의 최소화를 통한 경제성을 고려한 시스템의 구성 방식과 이때의 시스템 운전 및 제어기법을 제공한다. 독립형 전원공급시스템 설계에 있어 태양광, 풍력 및 저장장치로만 구성할 경우 디젤발전기의 의존은 낮출 수가 있지만 신재생전원 및 축전지에 대한 과도한 투자비가 경제성을 저하하게 된다. 따라서 디젤발전기를 적정하게 운전하는 것이 초기 투자비를 줄이게 되며 이때 디젤발전기와 연계운전되는 축전지저장장치의 충방전 운전 및 단독운전이 시스템의 가동율과 에너지 이용율을 최대화할 수 있다. 특히 디젤발전기의 운전 시에 절체 과정없이 계통 병입과 차단이 무순단으로 실행되어 전력품질이 제고되며 디젤발전기를 고효율 운전점에서 상시 운전함으로써 연료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2J 3/46 (2006.01)
CPC H02J 3/46(2013.01) H02J 3/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3920 (2013.11.25)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39394-0000 (2015.07.20)
공개번호/일자 10-2015-0061096 (2015.06.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7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2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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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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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종보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진해구
2 최흥관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성산구
3 김응상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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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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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탐라계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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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5 수리 (Accepted) 1-1-2013-1072955-6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93135-42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2.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201121-3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2.10 수리 (Accepted) 1-1-2014-1201122-8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6066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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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나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 연료 발전장치, 및 축전지의 전력을 교류공통모선에 연계하여 별도의 전원 절체장치 없이 무정전으로 상기 교류공통모선에 직접 연결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으로서, 상기 연료 발전장치와 상기 교류공통모선 사이에 결합된 개폐기; 상기 개폐기의 접점의 온오프 상태를 제어하는 디지털 통합 제어기; 상기 축전지와 상기 교류공통모선 사이에 결합된 계통 연계형 제1 인버터;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와 상기 교류공통모선 사이에 결합된 계통 연계형 제2 인버터; 및상기 디지털 통합 제어기를 제어하여 상기 개폐기의 접점이 온오프되도록 제어하여 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으로 전력을 제공하도록 제어하거나, 상기 제1 인버터를 제어하여 상기 축전지의 상기 교류공통모선을 통한 충전 또는 방전을 제어하는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연료 발전장치 또는 상기 축전지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으로 제공하는 교류전압을 기준으로 해당 전압과 주파수에 따라 상기 제2 인버터가 중단없이 지속적으로 운전되며,상기 제1 인버터는,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상기 개폐기를 통해 동기 투입 중이면, 계통연계 운전모드에서 전류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정지 중이면, 정전압-정주파수 모드에서 전압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는 태양 전지 또는 풍력 발전기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축전지가 상기 제1 인버터를 통하여 상기 교류공통모선에 교류전압을 제공하는 동안, 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이 디지털통합제어장치를 제어하여 상기 개폐기의 스위칭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의 전압, 주파수, 및 위상의 허용 범위 내에서 일치되는 발전 전력을 동기투입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버터는,상기 개폐기 접점의 온오프 상태에 의해 상기 연료 발전장치의 운전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개폐기 접점의 오프 상태 시에 그 이전의 시스템 클럭의 한 클럭 전에 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운전 중이었던 경우에 상기 계통연계 운전모드에서 상기 정전압-정주파수 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은 상기 부하에 대한 소정의 예측,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에 대한 소정의 발전 예측을 포함한 발전 계획에 따라 자동적인 상기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발전장치는 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의 제어에 따라,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으로 전력 공급 시에 상기 교류공통모선의 전압, 주파수, 및 위상의 허용범위 내에서 일치되는 발전 전력을 동기투입하는 정출력 운전 모드로 병렬 동작하고,자체기동 또는 상기 제1 인버터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의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는 동안에 정전압-정주파수 운전 모드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의 제어에 따라,주간 시간대에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인 태양전지가 운전 시작 시에 상기 연료 발전장치를 정출력 운전 모드로 동작시키면서 상기 부하에 공급하고 남는 잉여전력으로 상기 축전지를 충전하고,야간 시간대나 경부하 시에 상기 연료 발전장치의 운전을 정지하고 충전된 상기 축전지를 이용해 상기 교류공통모선을 통해 상기 부하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의 제어에 따라,주간 시간대에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인 태양전지가 운전 시작 시에 상기 축전지의 충전율이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연료 발전장치의 운전을 정지하고, 상기 축전지와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인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상기 부하로 전력을 공급하고,야간 시간대나 경부하 시에 상기 연료 발전장치를 정출력 운전 모드로 동작시키면서 상기 부하에 공급하고 남는 잉여전력으로 상기 축전지를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10 10
하나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 연료 발전장치, 및 축전지의 전력을 교류공통모선에 연계하여 별도의 전원 절체장치 없이 무정전으로 상기 교류공통모선에 직접 연결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연료 발전장치와 상기 교류공통모선 사이에 결합된 개폐기; 상기 개폐기의 접점의 온오프 상태를 제어하는 디지털 통합 제어기; 상기 축전지와 상기 교류공통모선 사이에 결합된 계통 연계형 제1 인버터;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장치와 상기 교류공통모선 사이에 결합된 계통 연계형 제2 인버터를 이용하며,상기 디지털 통합 제어기를 제어하여 상기 개폐기의 접점이 온오프되도록 제어하여 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으로 전력을 제공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인버터를 제어하여 상기 축전지의 상기 교류공통모선을 통한 충전 또는 방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연료 발전장치 또는 상기 축전지가 상기 교류공통모선으로 제공하는 교류전압을 기준으로 해당 전압과 주파수에 따라 상기 제2 인버터가 중단없이 지속적으로 운전되며,상기 제1 인버터는,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상기 개폐기를 통해 동기 투입 중이면, 계통연계 운전모드에서 전류제어를 수행하고, 상기 연료 발전장치가 정지 중이면, 정전압-정주파수 모드에서 전압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류공통모선형 독립형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