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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및 그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9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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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한다.제1 단계에서는 모바일 노드에서 서비스 품질 및 리소스 정보를 수집한다. 제2 단계에서는 상기 모바일 노드가 관리서버로 상기 모바일 노드의 서비스 품질 및 리소스 정보를 전송한다. 제3 단계에서는 상기 관리서버가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 인스턴스 수준 품질, 서비스 타입 수준 품질과, 형상 수준의 품질을 산출한다. 제4 단계에서는 상기 관리서버가 상기 산출된 서비스 타입 수준 품질과, 형상 수준의 품질을 평가하여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수행 여부를 판단한다. 제5 단계에서는 상기 관리서버가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수행이 결정된 서비스 타입 및 형상이 수행할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선정한다. 제6 단계에서는 상기 관리서버가 상기 선정된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실행시킨다.본 발명에 따르면 서비스의 품질 저하를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분류하고, 해당 분류에 따라 원인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모바일 컴퓨팅 자원의 품질과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QoS)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구체적인 품질 저하 원인에 능동적이고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Int. CL H04W 28/24 (2009.01) G06F 15/16 (2006.01)
CPC H04W 24/02(2013.01) H04W 24/02(2013.01) H04W 24/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5433 (2011.12.15)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56916-0000 (2013.04.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4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15)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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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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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수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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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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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대국지에스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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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1-1-2011-0998222-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8.21 수리 (Accepted) 9-1-2012-0066353-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22209-2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2.03 수리 (Accepted) 1-1-2012-1002039-5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2.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1002044-8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48191-38
8 [일부 청구항 포기]취하(포기)서
[Abandonment of Partial Claims] Request for Withdrawal (Abandonment)
2013.04.16 수리 (Accepted) 2-1-2013-0202527-52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1.07 수리 (Accepted) 1-1-2015-0014309-9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04 수리 (Accepted) 4-1-2016-511063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바일 노드에서 서비스 품질 및 리소스 정보를 수집하는 제1 단계;상기 모바일 노드가 관리서버로 상기 모바일 노드의 서비스 품질 및 리소스 정보를 전송하는 제2 단계;상기 관리서버가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 인스턴스 수준 품질, 서비스 타입 수준 품질과, 형상 수준의 품질을 산출하는 제3 단계;상기 관리서버가 상기 산출된 서비스 타입 수준 품질과, 형상 수준의 품질을 평가하여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수행 여부를 판단하는 제4 단계;상기 관리서버가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수행이 결정된 서비스 타입 및 형상이 수행할 서비스 품질 관리활동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선정하는 제5 단계;상기 관리서버가 상기 선정된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실행시키는 제6 단계;를 포함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제5 단계에서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상기 선정된 품질관리 프로세스가 복수개인 경우 각 품질관리 프로세스의 순서를 결정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품질관리 프로세스는 서비스 이주, 서비스 복제 및 자원 해제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제3 단계에서는 상기 인스턴스 수준의 품질이 서비스 인스턴스가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데 걸린 평균 시간 및 서비스 인스턴스가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데 걸린 표준 편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응답시간 속성과, 인스턴스가 주어진 시간 내 성공적으로 수행을 마친 기능 호출 평균값 및 인스턴스가 주어진 시간 내 성공적으로 수행을 마친 기능 호출 표준 편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처리량 속성으로 각각 산출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제3 단계에서는 상기 서비스 타입 수준의 품질이 서비스 타입을 구현한 모든 서비스 인스턴스의 응답시간의 평균 및 서비스 타입을 구현한 모든 서비스 인스턴스의 응답시간의 표준 편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응답시간 속성과, 서비스 타입을 구현한 모든 서비스 인스턴스의 처리량의 평균 및 서비스 타입을 구현한 모든 서비스 인스턴스의 처리량의 표준편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처리량 속성으로 각각 산출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제3 단계에서는 상기 형상 수준의 품질이 현재 형상의 평균 응답 시간 및 현재 형상의 응답 시간의 표준 편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응답 시간 속성과, 현재 형상의 평균 기능 처리량 및 현재 형상 처리량에 대한 표준 편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처리량 속성으로 각각 산출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제5 단계에서는 서비스 타입 수준 및 형상 수준 각각에 대하여 품질 최저 임계치 및 품질 최고 임계치를 기준으로 품질 저하 상태, 정상 상태 및 품질 과잉 상태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8 8
청구항 8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9 9
청구항 9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10 10
제1항에 있어서,제1 단계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테이션 노드에서 리소스 정보를 수집하고,제2 단계에서 상기 관리 서버는 상기 스테이션 노드로부터 리소스 정보를 더 전달받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11 11
청구항 11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노드는 주기적으로 서비스 품질 및 디바이스 환경 정보를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서비스 품질 관리 방법
13 13
청구항 13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14 14
복수의 모바일 노드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테이션 노드와 관리서버를 구비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관리서버는,상기 모바일 노드로부터 전송된 서비스 품질(QoS) 및 리소스 정보로부터 서비스 인스턴스 수준의 품질, 서비스 타입 수준의 품질 및 형상 수준의 품질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서비스 타입 수준 품질과, 형상 수준의 품질을 평가하여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수행 여부를 판단하는 품질 평가 수단;상기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수행이 결정된 서비스 타입 및 형상이 수행할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해당 프로세스의 대상 노드 및 목적 노드를 선정하는 품질관리계획 수립수단: 및상기 품질관리계획 수립수단에 의하여 선정된 대상 노드, 품질 관리 프로세스 및 목적 노드에 따라 품질관리 활동을 실행시키는 품질관리활동 실행수단:을 포함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품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노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까지의 응답시간을 측정하여 해당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QoS)을 측정하는 응답시간 측정수단을 구비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품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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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노드 및 상기 스테이션 노드 중 적어도 어느 하나는 해당 노드의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대역폭, 배터리 량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더 측정하는 상기 리소스 측정수단을 구비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품질 관리를 위한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사업 고품질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및 품질 관리 기법 연구